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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운영, 창업상식

공유주방 입점 VS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 장단점은?

#공유주방 #소규모 #배달전문점 #창업



소규모 배달전문점 창업 방법 총정리


음식 배달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섰습니다. 배달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배달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소규모 배달 창업에 대한 관심도 계속되고 있는데요. 배달전문점 창업을 꿈꾸는 예비 사장님을 위해 대표적인 소규모 배달 창업인공유주방 입점과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을비교해봤습니다.


 이미지투데이


공유주방 입점


1️⃣상대적으로 적은 초기 비용 부담


공유주방은 주방기기가 갖춰져 있어
개인이 상가를 임대해 창업하는 방식에 비해
초기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공유주방 업체와 지역에 따라 금액은 달라지지만
평균 보증금은 1,000만원 선인데요.

이미 준비된 주방에 입점해 바로 영업할 수 있어
매장을 오픈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2️⃣보증된 배달 상권


공유주방이 위치한 곳은
배달 수요가 많은 상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유주방 업체가 배달 주문이 많은
지역에 창업하기 때문인데요.

공유주방에 입점한 매장의
배달앱 주문수와 리뷰 등을 살펴보고
우리 매장이 해당 공유주방에 입점했을 때의
주문수와 매출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3️⃣매출에 따라 달라지는 수수료


공유주방의 경우 계약 조건에 따라 달라지지만

‘월 매출의 20%’처럼 매출이 오를수록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도 함께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협소한 공간


대부분의 공유주방은 매장당 3~5평입니다.
공간이 협소해 매장이 바빠지더라도 직원을 고용하거나
메뉴를 추가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유주방을 계약하기 전 반드시 방문해
사장님이 예상한 동선인지
필요한 조리기구가 모두 갖춰져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창업 추천 대상
적은 비용으로 1인 매장을 창업하길 원하는 예비 사장님
개인 매장 창업 전 아이템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사장님
본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2~3호점을 추가하고 싶은 사장님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


1️⃣나만의 동선 설계


직접 상가를 임대해 장사를 시작하면
주방설비 설치와 주방기기 구매 비용이 발생해
공유주방 입점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좀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과정에서
사장님께 알맞은 동선을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자유로운 매장 위치 선정


개인 배달전문점이기 때문에 예산에 알맞게
매장 위치를 선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홀이 없기 때문에 매장 규모도 8~10평이면 충분합니다.

상권을 결정하셨다면 같은 상권에서
동일한 메뉴를 판매하는 매장들의 매출을 살펴보세요.
앞으로의 장사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사장님이라면
지역·상권별 생존율, 평균 매출액, 임대 시세 등
30가지가 넘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서비스’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규모로 상권 정보가 필요한 경우라면
소상공인진흥공단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해보세요. 

👉상권분석 ‘발품’ 전에 ‘손품’ 팔아보세요

3️⃣나홀로 운영


공유주방 입점에 비해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은
고객과 상권 정보를 파악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유주방의 경우 함께 입점한 사장님들과
매장 운영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고
공유주방 업체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개인 배달전문점을 창업한다면
마케팅과 홍보를 사장님 홀로 해야 해
단골고객을 형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창업 추천 대상
✔​배달전문점으로 브랜드 입지를 다지고 싶은 사장님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이 명확한 사장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싶은 사장님


 게티이미지뱅크


소규모 배달전문점 창업 시 주의사항


배달전문점은 고객과의 소통 창구가 배달뿐이기에
음식과 비대면 서비스가 매장 이미지와 직결됩니다.
음식의 맛은 물론 음식이 새지 않게 꼼꼼히 포장해주세요.

또 매월 배달대행 비용이 발생합니다.
배달대행업체 선정과 배달지역 관리도 고려해주세요.

상권을 결정하기 전
해당 지역의 배달대행업체에 미리 연락해보세요.
만약 배달지역이 라이더가 선호하지 않는 지역이라면
배달시간이 지연되거나 배달대행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달전문점이라면 배달앱 광고를
활용해보는 것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홀 매장이 없어 오프라인 광고가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과 광고는 필수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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