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파스타 매장에서 써야 할 식기세척기는

#대신발품팔았습니다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⑨ 식기세척기 구매 팁을 알려드려요



외식업 매장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기세척기. 식기를 가볍게 물로 헹궈서 기기에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설거지를 끝내주는 기특한 제품인데요. 고단한 주방의 반복 노동을 줄일 수 있어서 많은 사장님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업소용 식기세척기’를 구입하기 전에 꼭 따져봐야 할 게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물과 전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설치 전에 주방 배수관 위치, 매장의 ‘전력량’ 등을 미리 살펴봐하죠. 또 어떤 주의사항이 있을지 황학동온라인 한용정 과장님과 함께 알려드립니다.


첨부파일: 체크리스트 내려받기


어떤 세척기가 필요하신가요


가장 먼저 사장님 매장에 필요한 식기세척기 종류를 정하셔야 합니다. 크기에 따라 도어형과 언더 카운터 형으로 나뉩니다. 두 제품은 싱크대 안에 있는 헹굼 펌프가 회전하며 물로 식기를 씻어내는 방식입니다.

외식업 매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제품은 ‘도어형’ 식기세척기입니다. 도어형 식기세척기는 수직으로 문을 열고 닫습니다. 세척기를 위로 올려 열고 안에 식기를 넣어 세척하는 제품이죠. 브랜드가 달라도 작동 방식은 대개 비슷합니다. 도어형 식기세척기는 ‘세척기용 싱크대’에 연결해 사용하면 편리한데요. 세척기용 싱크대는 세척기 옆에 두고 그릇을 편하게 넣고 뺄 용도로 만든 싱크대입니다. 싱크대에 홈이 패 있어 그릇을 담는 바구니인 ‘랙’을 번쩍 들지 않고도 식기세척기에 그릇을 넣을 수 있죠.

도어형 식기세척기를 세척기용 싱크대와 함께 설치할 공간이 부족하다면 ‘언더 카운터형’ 식기세척기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언터 카운터형 식기세척기는 싱크대 아래에 두고 쓸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한 과장님은 “언더 카운터형은 주로 카페에서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작동 방식은 도어형과 같습니다.

물 대신 ‘초음파 진동’으로 거품을 내서 식기를 세척하는 ‘초음파 세척기’도 있습니다. 초음파 식기세척기로는 식기 대신 식재료도 살균 세척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수압으로 그릇을 세척하는 도어형, 언더카운터형 제품과 원리가 다르죠. 도어형 식기세척기보다 초음파 식기세척기가 비쌉니다. 새 제품을 기준으로 가격이 3배 넘게 차이나죠.



 왼쪽부터 도어형·언더 카운터형·초음파 세척기ㅣ황학동온라인 제공



‘랙’ 몇 개나 필요하신가요


식기세척기로 설거지를 하려면 식기를 세척기용 바구니에 담은 뒤 기기를 작동시켜야 하는데요. 이때 그릇을 담는 바구니를 ‘랙’이라고 부릅니다. 사장님께서 사용하는 식기 수에 맞게 여분의 랙을 준비해놓으면 세척기에 들어가야 할 그릇이 많아져도 바구니에 차곡차곡 쌓아둘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매장이 바쁠 때 바구니 여러 개에 그릇을 모았다가 세척기에 순서대로 넣으면 돼 식기를 따로 정리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죠.

랙은 ‘평랙’과 ‘핀랙’이 있습니다. ‘평랙’은 평평합니다. 일반적인 바구니에 구멍이 송송 뚫린 모습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수저, 컵, 뚝배기 등 다양한 모양의 식기를 담을 수 있죠.

뾰족뾰족한 기둥이 올라와 있는 랙은 ‘핀랙’이라고 부릅니다. 기둥을 지지대 삼아 접시를 세워 담을 수 있다는 게 ‘평랙’과 다른 점입니다. 접시가 많은 매장에서 핀랙을 사용합니다.

컵을 씻을 때 사용하는 ‘컵랙’도 있습니다. 소주잔부터 물컵까지 컵 둘레에 따라 컵랙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컵을 9개 넣을 수 있는 제품부터 49개 넣을 수 있는 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한 과장님은 “평랙과 핀랙을 각각 하나 씩 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랙 종류별로 두 개씩 구입을 추천했습니다.


 평랙과 핀랙ㅣ황학동온라인 제공



예산은 어떻게 되시나요


식기세척기는 성능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도어형은 새 제품을 기준으로 대중적인 제품을 110만원에서 170만원 가격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언더카운터형은 20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인데요. 초음파 세척기는 400만원 대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도어형 세척기는 중고품으로도 많이 거래되는데요. 한 과장님은 “도어형 제품을 기준으로 연식이 5년 된 중고품을 6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로 구매하실 수 있다”며 “언더 카운터형과 초음파 세척기는 중고품으로 찾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누전 차단기’ 설치하셨나요


식기세척기를 설치하시기로 결정하셨다면 사장님 매장에서 쓸 수 있는 ‘전력량’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사장님이 한 달 동안 매장에서 쓸 수 있는 전력량을 ‘계약 전력’이라고 합니다. 만약 사장님이 계약 전력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사용하신다면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건 물론이고 영업 중에 갑자기 차단기가 내려가기도 합니다. 식기세척기는 다른 주방기기에 비해 전력 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매장 전력량에 여유가 있는지 미리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 상가의 계약 전력이 5kwh인데 식기세척기가 평균적으로 4kwh 정도의 전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식기세척기가 소비하는 전력량이 결코 적지 않죠. 220V 일반 콘센트는 전기선이 얇아서 식기세척기 전력량을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배전반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누전 차단기’도 별도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기사님이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기세척기를 이동하거나 위치를 바꿀 때도 전문 기사님을 섭외하셔야 합니다.


셔터스톡



식기세척기 사용 팁


한 과장님은 “식기세척기를 오래 쓰기 위해서는 식칼, 가위 등 날이 있는 식기를 세척기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칼과 가위의 날이 무뎌지고 옆에 둔 다른 식기가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식기세척기 사용 전 그릇에 묻은 이물질을 불리기 위해  주방용 세제를 사용하시는 사장님들이 계신데요. 주방용 세제는 거품이 많이 생겨 식기세척기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셔야 하며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린스 성분이 식기에 묻어있는 물방울을 흘러내리기 때문에 물 자국 없이 그릇을 말릴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수시로 청소하면 오래 쓸 수 있는데요. 한 과장님은 “청소 시 식기세척기에 직접 물을 뿌리면 감전 위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청소할 때는 보호 장갑을 끼고, 깨끗한 천을 이용해 닦아주는 방법을 추천했는데요. 또 “화재 예방을 위해 식기 세척기를 4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누전 차단기를 꼭 내려줘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외식업 사장님이시라면 꼭 한 번쯤 들른다는 황학동 주방거리. 막상 시장에 나가면 브랜드 종류도 수만 가지여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바쁜 사장님을 대신해 요기요가 나가봤습니다. 업소용 기기 견적 서비스 제공 업체인 황학동온라인과 함께 냉장고부터 믹서기까지 똑똑하게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