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업소용 싱크대 사기 전 ‘2조 우날’은 알고 가야죠

#대신발품팔았습니다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⑦ 똑 부러지게 싱크대 구매하기



외식업 매장에 빼놓을 수 없는 주방기기가 있죠. 바로 ‘싱크대’입니다. 싱크대는 식재료 세척, 재료 다듬기, 설거지 등 조리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중요한 제품인데요. 그만큼 구매할 때도 크기, 주방 동선, 수도 위치 등 따져봐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사장님들이 싱크대 구매 전 알아둬야 할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황학동온라인 한용정(33) 과장님과 함께 똑 부러지게 싱크대 구매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첨부파일: 체크리스트 내려받기


①어떤 모양 찾으시나요?


가장 먼저 사장님 매장에서 사용할 싱크대 종류를 정하셔야 합니다. 싱크대 종류로는 일반 싱크대, 세척기용 싱크대, 생선 싱크대, 캐비닛 싱크대가 있습니다.

외식업 매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제품은 일반 싱크대입니다. 한식, 양식, 중식 등 업종과 관계없이 두루 사용되는 제품이죠.

세척기용 싱크대는 식기세척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식기세척기로 설거지를 할 때 식기들을 한번 헹구고 난 뒤 ‘렉’이란 바구니에 담아 세척기에 넣어야 하는데요. 세척기용 싱크대를 이용한다면 식기가 담긴 무거운 렉을 번쩍 들지 않아도 됩니다. 싱크대 ‘걸이’에 식기세척기가 연결돼 있어 렉을 식기세척기 쪽으로 쭉 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거꾸로 식기세척기 작동이 끝나고 난 뒤 그릇이 담긴 렉을 싱크대 쪽으로 밀어 선반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싱크대와 세척기용 싱크대ㅣ황학동온라인


생선 싱크대는 말 그대로 생선을 다듬기 적합한 싱크대입니다. 싱크대 앞 부분이 ‘디귿’ 자로 움푹 패어 있어 다른 싱크대보다 칸막이 높이가 낮은데요. 덕분에 싱크대 안에서 수월하게 세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캐비닛 싱크대는 하단에 식재료나 주방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캐비닛이 달린 제품입니다. 어떤 물건이 들어 있는지 보이지 않아 외관상 깔끔한 게 장점인데요. 싱크대 가격은 일반 싱크대, 생선 싱크대, 세척기용 싱크대, 캐비닛 싱크대 순으로 높아집니다.


생선 싱크대와 캐비닛 싱크대ㅣ황학동온라인



②어느 정도 크기가 적당할까요? 


싱크대 기성품은 세로 길이와 높이가 규격화돼있습니다. 세로는 600mm, 높이는 800mm 정도이죠. 상대적으로 가로 길이는 다양한데요. 600mm, 900mm, 1200mm, 1500mm, 1800mm로 나뉩니다. 한 과장님은 “가로 길이가 600mm~1200mm인 제품 문의가 가장 많이 들어온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원하는 제품이 없다면 사장님이 매장에 맞는 크기의 싱크대를 주문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③작업 동선은 어떻게 되나요?


업소용 싱크대를 구매하실 때 ‘조’와 ‘날’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조는 개수대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개수대가 하나라면 1조, 두 개라면 2조, 세 개라면 3조 제품이라고 부릅니다. 날은 싱크대의 작업대 공간을 말하는데요. 작업대가 오른쪽에 있다면 우날, 작업대가 왼쪽에 있다면 좌날이라고 부르죠. 개수대 2개에 작업대가 왼쪽에 있는 제품을 찾으신다면 ‘2조 좌날’ 싱크대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2조 좌날 싱크대ㅣ셔터스톡


개수대 수와 작업대 위치는 주방 동선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싱크대 오른쪽에 간택기(업소용 가스레인지)를 설치해야 하는 매장이라면 ‘우날’ 제품이 적당합니다. 세척기용 싱크대를 사용하신다면 싱크대를 ‘세척기’ 왼쪽에 설치할지 오른쪽에 설치할지도 고려해야 하죠.


④수전은 어디에 설치하시나요?


업소용 싱크대에 수전(수도꼭지)을 설치할지도 결정하셔야 합니다. 업소 주방을 살펴보면 수전이 벽에 달려있는 곳과 수전이 벽에 달려있지 않은 곳이 있는데요. 수전이 벽에 설치돼있어 벽을 통해 물을 쓸 수 있다면 수전이 없는 싱크대를 설치하면 됩니다. 주방 벽에 수전이 설치돼있지 않다면 수도 배관 공사를 해 싱크대와 수도 배관을 연결해야 하죠. 이때 별도로 수전을 구매해 싱크대에 구멍을 뚫어 수전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셔터스톡


싱크대에 수전을 설치하기 위해 수전 구멍을 내는 작업을 ‘타공’이라고 합니다. 새 싱크대를 구매하신다면 타공 위치를 정할 수 있는데요. 중고 싱크대라면 수전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⑤예산은 정하셨나요?


마지막으로 중고품과 새 제품 중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선택하셔야 합니다. 한 과장님은 “싱크대는 새 제품과 중고품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주로 새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고 이야기하는데요. “많은 사장님이 사용하는 일반 싱크대·900mm·1조 새 제품은 황학동온라인에서 11만원 선으로 구할 수 있다”며 “같은 사양의 세척기용 싱크대는 17만원 정도를 예산으로 잡으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외식업 사장님이시라면 꼭 한 번쯤 들른다는 황학동 주방거리. 막상 시장에 나가면 브랜드 종류도 수만 가지여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바쁜 사장님을 대신해 요기요가 나가봤습니다. 업소용 기기 견적 서비스 제공 업체인 황학동온라인과 함께 냉장고부터 믹서기까지 똑똑하게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