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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게 얼굴, 메뉴판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메뉴판 # 디자인


 메뉴판 제작 요점정리


가게를 방문하거나 배달앱을 켜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메뉴판’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메뉴판을 보고 어떤 음식을 먹을지 고민하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손님의 마음을 훔쳐야 하니까요. 



📌메뉴판만 바꿔도 매출이 오른다?


서울 송파구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 ‘포엑스커피(4xcoffee)’ 

박정환 사장님은 5.5평(18㎡) 공간에서 

월 1000만원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커피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아이와 방문하는 어머님을 타깃으로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료를 판매하는 메뉴 전략 덕분입니다.


메뉴판만 바꿔도 매출이 오른다.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음료를 판매하는 전략.

신메뉴를 홍보하는 메뉴판과 스티커

“메뉴를 쪼개서 가격을 낮추고 추가 주문을 유도하는 게 중요해요. 청양 고추 추가, 편마늘 추가, 뼈 추가 등 메뉴마다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요. 개당 1000~3000원 정도인데 이것만 보면 높은 가격은 아니지만, 3000원씩 500건의 주문이 모이면 150만원입니다.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죠. 홀에서도 맛보기 순대 3000원, 맛보기 편육 3000원 등 부담없는 가격으로 추가해서 먹을 수 있는 옵션 메뉴를 팔고 있어요.”

-큰맘할매순대국 백운역점 사장님

​인천 부평구에 있는 큰맘할매순대국 백운역점의 

문성기 사장님 또한 메뉴판을 재정비해서

매출을 끌어올린 성공 사례에 해당합니다.


코로나19로 배달이 늘어날 때 메뉴판에 정식 메뉴를 

추가하고 옵션 메뉴를 늘린 덕분에 

배달 매출은 10배 이상 뛰었죠.


메뉴 전략과 구성이 한눈에 보이는 

메뉴판이야말로 우리 가게의 얼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뉴판 제작할 때 주의사항 


✅ 너무 많은 메뉴를 넣지 않아야 합니다


예시 메뉴판을 보겠습니다.

한 페이지에 메뉴만 20가지가 넘다 보니

손님이 메뉴를 고르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선택의 역설’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메뉴판에 음식이 너무 많으면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죠.

출처 - 캔바(canva)


선택의 역설은 선택권이 많아질수록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음식이 너무 많으면

내가 선택하지 않은 메뉴가 

더 맛있을까봐 선택이 어려워진다는 거죠.



✅ 사진을 너무 많이 넣는 것도 금물입니다


잘 나온 음식 사진으로 

손님의 시선을 끌어야하지만

지나치게 사진을 많이 넣으면

오히려 손님을 혼란스럽게 하는

역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뉴가 많은 식당은 

메뉴판에 사진 없이 글씨만 넣기도 하죠.



✅ '미끼 상품' 활용


메뉴판 가장 위쪽, 혹은 맨앞에 

다른 메뉴보다 비싼 ‘미끼 상품’을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격이 비싼 메뉴를 먼저 보게 되면 

손님이 다른 메뉴를 볼 때 훨씬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뉴판을 만들 때도 미끼 상품을 위로 올려야 한다. 사람들은 메뉴판을 ‘Z’자로 읽는다. 꼼꼼히 메뉴판을 정독한 후 주문하는 사람은 드물다. 미끼 상품, 주력 상품을 ‘Z’에 맞춰 배열해야 한다.”


「작은 가게의 돈 버는 디테일」 다카이 요코



✅ ‘Z’자 구성을 잊지 마세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들은 메뉴판을 

Z자로 읽기 때문에 강조하고 싶은 메뉴를 

왼쪽 위→오른쪽 아래 순서로 

배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캔바. 메뉴판을 Z자로 읽기 때문에 강조하고 싶은 메뉴를 이렇게 배열해보세요

출처 - 캔바(canva)


✅ 저작권에 주의하세요


이미지 뿐만 아니라 글자에 

사용되는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지 잘 살펴보신 후

제작하셔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메뉴판을 직접 제작하는 경우는 물론

프리랜서나 디자인 업체에 제작을 의뢰할 때에도

이미지와 폰트에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이용하시는게 안전합니다.



📌무료로 메뉴판 제작하는 방법


직접 메뉴판을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간단하게 메뉴판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무료 제작 사이트를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1️⃣ 미리캔버스(miri canvas)



미리캔버스는 스티커, 냅킨, 포장지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간단한 디자인을 

직접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양한 메뉴판 템플릿도 준비되어 있어,

사장님들이 매장 분위기에 맞는 메뉴판을 골라

우리 매장 메뉴로 수정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하고 무료제공되는

일러스트 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하면 

저작권 문제 없이 메뉴판을

만들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미리캔버스 이용 방법 따라하기

👉🏻미리캔버스 바로가기



2️⃣ 캔바(Canva)


다양한 메뉴판 양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캔바'에 가입하고 ‘메뉴판’을 검색하면

무료 메뉴판 양식(템플릿)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 양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메뉴판 양식을 선택하신 뒤 

내용을 우리 매장에 맞게 수정해서 

메뉴판을 직접 제작할 수 있죠.


캔바에서는 로고 제작도 무료로 제공하는데요,

로고를 만들어서 우리 매장 메뉴판에 함께 넣으면

훨씬 매력적이고 보기 좋은 메뉴판이 되겠죠?


좀 더 다양한 유료 사진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 버전도

한 달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캔바 바로가기



3️⃣ 어도비(Adobe)


‘어도비 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메뉴판 만들기 과정을 통해 메뉴판을 만들 수 있는데요.

메뉴판 만들기를 누르면 다양한 메뉴판 양식이 나오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메뉴판 양식에서 

그림과 글자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단, 어도비의 경우 영문 템플릿이 기본입니다.

메뉴판 디자인을 참고하시거나 

영어 메뉴가 많은 매장에서 

메뉴판을 제작할 경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무료 메뉴판 만들기 바로가기

 

💡외국어 메뉴판이 필요하다면?


육회(six times), 곰탕(Bear Soup)은 그만!

유학생이 많은 대학가나 관광객이 찾는 지역에서 영업하신다면 외국어 메뉴판도 필수겠죠?


메뉴명을 정확하게 영어로 표현하고 싶다면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메뉴판 만들기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영어 메뉴판 무료로 만드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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