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트렌드, 창업상식

3000만원이면 정말 카페 창업 할 수 있나요?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 다녀왔습니다


요즘 뜨는 트렌드는 궁금하지만 매장을 운영하느라 바쁜 카페 사장님들을 위해 요기요가 2021년 4월 22일부터 25일까지 서울 대치동 SETEC에서 진행된 ‘커피 박람회’에 다녀왔습니다. 올해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커피 박람회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가 볼만했습니다.

 

커피 머신 브랜드부터 디저트 제조 업체, 예비 사장님을 위한 카페 창업 교육 회사까지 다양한 업체가 참여했는데요. 요기요가 박람회 부스를 둘러보며 카페 운영에 대해 궁금해 하실만한 질문을 사장님 대신 해봤습니다.


서울 카페&베이커리 페어 | 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

 

캔시머 업체에 물어봤습니다.
“캔시머 기계 비싸지 않나요?”

 


캔시머 용기와 기기 | 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

 

요즘 이런 용기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캔시머’란 음료를 캔에 밀봉해주는 포장기기입니다. 캔에 음료를 담고 캔시머에 넣으면 캔맥주처럼 뚜껑을 닫아 새지 않도록 포장해주는데요. 제조 업체에 찾아가 캔시머 가격과 장단점을 물어봤습니다.

 

캔시머 전문 업체
윤서컴퍼니 조수완 과장님



조수완 과장님 | 캔시머 전문 업체 윤서컴퍼니 제공 


조 과장님은 캔시머를 이용하면 음료가 완전히 밀봉되기 때문에 음료를 배달할 때 샐 일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합니다. 꼼꼼한 포장이 중요한 배달 카페에서 선호하는 기기라고 하는데요. “플라스틱 컵은 일회용품 사용 규제 대상이기 때문에 매장 내에서 사용할 수 없어요. 알루미늄 캔은 규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 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죠. 테이크아웃 전용 컵과 매장 전용 컵을 따로 구분하지 않아도 되니까 사장님들이 사용하시기 편리해요.”

 

캔시머는 최소주문금액 때문에 배달이 망설여지는 고객을 사로잡기도 좋다고 합니다. “1인가구 고객들이 캔포장을 선호해요. 최소주문금액을 채우려면 보통 카페에서 음료를 2잔 이상 주문해야 하는데요. 캔으로 배달하면 혼자서 두 잔을 시켜도 한 캔만 마시고 남은 캔은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어요. 플라스틱 컵에 담긴 음료는 밀봉된 상태가 아니라서 위생적으로 보관하기 어렵지만 캔시머로 포장한 음료는 냉장고에 넣어 둘 때 편리하죠.”

 

배달카페에 캔포장이 유용해 보이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이시는 사장님도 있으실텐데요. 캔시머 가격과 캔 가격은 얼마일까요. “355㎖ 용량 기준으로 알루미늄 캔 하나가 230원 정도 해요. 일반 플라스틱 컵보다 캔 값이 100원 정도 비쌉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컵으로 배달하면 빨대랑 캐리어 가격도 추가 계산해야 하죠. 캔시머 가격은 150만~180만원 정도입니다.”

 


마카롱 제조업체에 물어봤습니다.
“디저트 납품받기 VS 직접 만들기 뭐가 좋을까요?”

 ​


마카롱 제조 현장 | 마카롱 제조업체 더블스윗 제공


카페 사장님이 디저트 메뉴를 준비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매장에서 직접 제조하거나 디저트 업체에서 납품받는 것이죠. 마카롱 제조업체에 찾아가 납품과 직접 제조의 장단점은 무엇일지, 단가는 얼마인지 들어봤습니다.

 

마카롱 제조업체
더블스윗 이상문 대표


이상문 대표 | 마카롱 제조업체 더블스윗 제공 


디저트를 배달하는 사장님은 ‘디저트가 망가지지 않고 안전하게 배달되는 방법’이 고민일텐데요. 더블스윗 이 대표님은 마카롱이 배달에 가장 적합한 디저트 메뉴라고 말합니다. “마카롱은 디저트 중에 배달 난이도가 낮은 편이에요. 케이크는 크기도 다양하고 조금만 흔들려도 형태가 무너지니까 항상 조심해야 하잖아요. 마카롱은 온도만 신경쓰면 무탈하게 배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카롱을 납품 받는 가격은 얼마일까요? 이 대표님은 마카롱을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동력을 생각하면 그렇게 비싼 금액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개인카페로 납품하는 마카롱 1개당 가격은 1300원대예요. 상권마다 다르지만 납품받은 마카롱을 평균 2000원에서 2500원 정도로 판매하시는 경우가 많고요. 비싸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마카롱 안에 들어가는 ‘크림’과 크림을 감싸는 ‘꼬끄’를 사장님이 모두 만드시려면 보통 반나절을꼬박써야합니다.주방공간과설비도필요하고요. 그만큼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거죠.”

 

디저트를 직접 만들 때와 납품 받을 때의 차이는 ‘신선도’에 있습니다. 이 대표님은 “매장에서 만들어 즉시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카롱이 배송 과정을 거치는 납품 마카롱보다 더 신선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디저트를 납품받으면서 절약한 사장님의 시간을 매장 홍보나 메뉴 개발 등 더 중요한 일에 사용하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죠.

 


경력 15년차 바리스타에게 물어봤습니다.
“카페 창업할 때 뭐부터 준비해야 하나요?”



각양각색의 시그니처 메뉴들 | 바리스타 전문학원 워밍업 아카데미 제공


누구나 한 번 쯤 생각해 볼 만한 ‘카페 창업’. 막상 시작하려면 메뉴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배달은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배달 카페 창업과 운영에서 알아두면 좋을 정보를 15년 경력 바리스타에게 물어봤습니다.


경력 15년차 바리스타
워밍업 아카데미 고은미 대표


고은미 대표 | 바리스타 전문학원 워밍업 아카데미 제공

 


카페를 차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깔끔한 인테리어 가구, 질 좋은 원두 등 깐깐하게 선택해 구입해야 할 것이 많을 것 같은데요. 과연 얼마가 필요할까요? 고 대표님은 최소 35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산은 천차만별이지만 다양한 창업 사례를 봤을 때 10평 카페 기준으로 인테리어비용을 포함해 약 3500만원에서 5000만원 정도면 무난하게 창업하실 수 있습니다. 상권에 따라 계약금이나 권리금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필요한지는미리알아보시는게좋아요.”

 

자금이 확보됐다면 카페에서 판매할 메뉴를 정해야 하는데요. 고은미 대표님은 창업할 위치를 정했다면 근처 상권에 이미 자리잡은 카페들을 돌아다니면서 어떤 메뉴를 판매하는지 유심히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근처 카페의 구성을 비슷하게 따라하며 자신만의 색깔을 넣은 시그니처 메뉴를 추가해보세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참고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메뉴를 개발해보는 것도 좋은 연습 방법이에요.”

 

예전엔 홀만 운영하는 카페가 많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자 점점 배달하는 카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은미 대표님은 배달을 시작한 카페 사장님께 ‘무엇보다 평점을 신경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예전엔 배달 카페가 드물었기 때문에 ‘집으로 배달도 해드린다는 것’만 해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었지만 지금은 배달앱에 너무나 많은 카페가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후기 한 마디가 중요해요.”

 

어떻게하면 배달카페가 높은 평점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평점을 위해 신경써야할 것이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높은 평점을 위해선 일단 당연히 맛이 좋아야겠죠. 근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게 ‘꼼꼼한 포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음료나 커피 맛이 특출나게 다르진 않거든요. 그런데 포장은 잘못하면 티가 확나요. 음료가 줄줄 새서 배달되면 커피맛을 아예 모르는 사람도 ‘아 지금 이게 잘못 배달됐구나’라고 한 눈에 알 수 있어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꼼꼼한포장이제일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