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튀김 맛 살리고 기름값 줄여주는 ‘정제기’

#대신발품팔았습니다 #튀김 # 정제기 # 황학동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⑫ 기름정제기 구매팁을 알려드려요



치킨, 돈까스, 탕수육 등 튀김 요리를 주로 하는 음식점에 ‘튀김기’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방기기가 있습니다. 튀김기에서 사용한 식용유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불순물을 걸러주는 ‘기름정제기’입니다. 청결한 기름을 사용해 음식 맛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비싼 식용유 값을 절약하실 수 있죠. 기름정제기를 살 때는 무엇을 따져봐야 할까요.



정제기 사이즈 정하셨나요?


기름정제기를 살 때는 매장에서 사용하는 튀김기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기름통 용량은 20L부터 30L 이상까지 제조 브랜드와 제품마다 다양한데요. 용량보다는 튀김기 밑에 들어갈 수 있을지 높이와 넓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튀김기 아래 빈 공간에 정제기를 넣어 보관하고 사용할 때도 튀김기 아래에 두고 작동시키기 때문이죠. 꼭 튀김기와 함께 쓰는 주방기구지만 크기만 맞다면 반드시 튀김기 제조사의 제품을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몇 개가 필요하신가요? 


황학동 주방거리에서 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가로 45cm 또는 60cm, 1구짜리 가스튀김기를 쓰신다면 정제기 1개면 충분합니다. 가스튀김기가 가로 90cm 이상 큰 사이즈라면 기름양 때문에 정제기 2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사장님 매장에 딱 맞는 ‘튀김기’ 고르기


예산 규모는 어느정도 되시나요? 


새제품을 기준으로 기본 사이즈인 22리터 정제기는 72만 6천원, 대형 사이즈인 40리터는 82만 5000원 정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고품을 구입하실 수도 있지만 중고 기름정제기는 다른 주방기기에 비해 고장 확률이 높아서 중고 시장에 물량이 적은 편입니다. 황학동온라인에서도 되도록 새제품을 구입하시도록 안내하고 있죠. 


중고시장에는 ‘린나이’ 제품이 자주 거래된다고 합니다. 사장님들이 새 제품을 구입할 때 선호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이죠. 오랫동안 판매된 만큼 사장님들 사이 린나이 정제기가 표준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다고 합니다. 업체 규모가 커서 사후관리가 편한 것도 장점입니다.


기름은 이렇게 깨끗해집니다


튀김기 작동을 멈추고 기름의 열을 10분 정도 식혀줍니다. 튀김기 하단 배유구 아래에 정제기를 놓고 배유호스를 정제기 본체와 연결합니다. 배유구를 열면 튀김기에 담겨 있던 기름이 정제기로 배출되죠. 기름이 정제기로 쏟아질 때 철망 위에 떨어지면서 큰 튀김 찌꺼기가 걸러집니다. 


기름이 다 빠진 뒤엔 튀김기 배유구를 닫고 정제기 주유호스를 튀김기 속에 넣은 채 정제기를 작동시킵니다. 정제기에 가득찬 기름이 펌프에 의해 빨려 들어가면서 거름종이 필터를 통과합니다. 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기름은 호스를 통해 주유구로 나와 다시 튀김기 기름탱크로 들어가죠. 정제된 기름이 더 나오지 않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전원을 끄면 끝입니다.


제조사마다 성능 차이는 있지만 기름 정제 기능은 모두 같습니다. 별다른 설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사용법만 아신다면 구매 후 바로 사용하실 수 있죠. 


게티이미지뱅크


두고두고 오래 쓰는 TIP


기름을 정제하고 남은 기름 찌꺼기가 정제기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호스에 찌꺼기가 쌓이고 모터가 약해지면 정제된 기름을 튀김기까지 끌어 올리는 힘이 떨어지죠. 정제기를 고장 없이 오래 쓰시려면 사용 후 바로 기름 찌꺼기를 청소해야 합니다. 정제기에 부착된 부품을 탈거하고 기름통과 바닥에 쌓인 찌꺼기를 깨끗이 세척해주세요. 


※주의사항

① 호스에 쌓이는 기름 찌꺼기는 튀김기에 기름 대신 물을 끓여서 정제기를 통과 시켜 세척할 수 있습니다. 

②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도 내부를 뜨거운 물로 씻어낸 후 보관해야 기름이 굳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③ 정제기 호스는 되도록 곧은 상태로 보관해야 장기간 사용해도 찢어지지 않습니다.

④ 정제시킬 기름이 없는 상태로 작동시킬 경우 모터 고장을 유발합니다.

⑤ 청소할 때 정제기 모터 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⑥ ​정제기를 튀김기 아래에 두고 쓰기 때문에 발로 조작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전원 스위치가 파손되지 않도록 손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외식업 사장님이시라면 꼭 한 번쯤 들른다는 황학동 주방거리. 막상 시장에 나가면 브랜드 종류도 수만 가지여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바쁜 사장님을 대신해 요기요가 나가봤습니다. 업소용 기기 견적 서비스 제공 업체인 황학동온라인과 함께 냉장고부터 믹서기까지 똑똑하게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