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정책

외식업 사장님이 주목해야 할 세 가지 환경정책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주문내역’에서 수저가 필요한 고객인지 확인해주세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음식과 택배 주문량이 증가하며 일회용품 쓰레기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환경부는 2019년 대비 2020년에 플라스틱 쓰레기가 14.6%, 비닐 쓰레기는 11% 가량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2년 6월부터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시행합니다. 


사장님들이 일일이 챙겨보시기 어려운 외식업 관련 환경정책을 요기요가 정리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환경부 보도자료와 자원순환정책과 문의를 참고해 2021년 6월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정부 정책 및 법령 변경에 따라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신 정보인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종이컵 사용이 금지돼요


매장에서 고객에게 물을 제공할 때 일회용 종이컵을 함께 내놓기도 하는데요. 현재는 음식점에서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2022년부터 카페와 일반 식당을 포함한 모든 식품접객업 매장 내에서 종이컵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만약 매장에서 종이컵을 사용하다 담당 공무원에게 적발되면 행정 처분을 받게 될 수 있으니 미리 플라스틱이나 도자기 컵으로 바꾸시는 게 좋겠습니다. 행정 처분의 정도는 정책 시행령 발표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돼요


지금까지는 카페에서 커피를 사면 일회용 플라스틱컵 혹은 합성수지컵에 담아주는데 컵이 얼마인지는 고객이 생각할 문제가 아니었죠. 2022년 6월부터는 일회용컵에 음료를 받는 고객은 컵에 대한 보증금을 내고 나중에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받는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됩니다. 


보증금을 주고 구매한 일회용 컵은 보증금제도를 운영하는 업체라면 어디에든 반납할 수 있습니다. A카페에서 컵 보증금과 함께 음료를 구매했을 때 B카페도 보증금제에 참여하고 있다면 A카페의 컵을 B카페에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죠.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과 참여를 원하는 커피전문점부터 보증금 제도를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고객이 요청 했을 때만 일회용 숟가락, 젓가락을 제공해요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일반적으로 일회용 수저가 함께 배달됐지만 환경부가 새로운 정책을 시행해 2021년 6월부터 반대로 바뀌었습니다.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일회용 수저를 같이 주지 않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일회용품을 요청한 고객에게만 숟가락·젓가락을 제공하는 것이죠. 모든 배달앱에 입점한 모든 매장에 동일하게 적용하며 추후 지키지 않을 경우에 대한 행정 처분 시행령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1년 5월까지는 요기요앱 주문 시 일회용 수저가 필요없는 고객이 ‘일회용 숟가락, 젓가락 안 쓸게요!’라는 요청 항목을 체크해서 일회용품을 받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요. 요기요도 환경 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6월 1일(화)부터 요청이 없다면 일회용 수저를 배달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고객이 일회용 수저를 요청하지 않았다면 주문내역에 ‘일회용 수저, 포크 X’가 표시됩니다. 일회용 수저를 요청했을 때는 주문내역에 별도 요청사항이 표시되지 않으니반드시배달 음식에 일회용 수저를 동봉해주셔야 합니다. 


▶일회용 수저 요청기능 영상가이드



요기요 영수증 예시 화면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요기요 배달주문 중 일회용품 사용을 거부한 주문 비율은 약 11.5%였습니다. 일회용품 가격을 계산해보면 약 5억 7천500만원이나 되는 양입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