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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에서 온 동네 상권 분석하는 방법

 


#. 직장인을 타깃으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홍길동 사장님. 8년 전 오피스 단지 상가에 자리 잡아 높은 매출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유행 이후 매출이 떨어져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재택근무가 길어져 유동인구가 줄고, 그간 비슷한 카페도 많이 생겼기 때문이죠. 홍 사장님은 앞으로의 상황에 대비해보려 하지만, 바뀐 상권을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창업하기 전에는 여러 동네 상권을 둘러 보시지만 이미 매장을 운영하느라 바쁜 사장님들은 상권에 관심 갖고 알아보기 쉽지 않은데요. 사장님 매장 상권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정확히 아신다면 발맞춰 매장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감’이 아닌 ‘데이터’로 우리 동네 상권을 분석해보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 단계씩 따라 해보세요.

‘상권정보’(바로가기)는 소상공인마당에서 제공하는 상권 분석 시스템입니다. 이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은 비회원용과 회원용으로 나뉘는데요.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간단분석’만 할 수 있지만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상세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과 이용료는 무료이기 때문에 되도록 회원가입 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알고 싶다면 ‘간단분석’



 상권·업종 선택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상권 기본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간단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간단분석을 통해선 월평균 예상 매출, 업종이 같은 매장 수, 하루 평균 유동 인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왼쪽의 ‘업종 선택’ 창을 클릭해 매장 업종을 골라주세요. 검색창에 ‘김밥’ 같은 메인 메뉴를 입력하시거나 스크롤을 내려 ‘음식점 및 주점업’에서 상세업종을 선택해주세요. 업종을 선택하셨다면 지도 이미지를 클릭해 분석할 상권을 지정합니다. 간단분석에서는 행정동 단위로만 상권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권의 매출, 매장 수, 유동인구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인근 다른 상권의 데이터도 함께 제공돼 사장님 매장의 상권과 다른 상권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매장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상세분석’



원형·다각형·골목상권 지정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앞으로의 예상 성장률, 업종 선호도, 매출 변화, 인구 변화, 소비 변화 등을 파악해 매장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상세분석’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상세분석에선 크게 상권, 경쟁업체, 예상 수익, 매장 입지 네 가지를 분석할 수 있는데요. 이 중 ‘상권’을 중심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장님 매장 업종을 선택합니다. 이후 지도를 클릭해 ‘상권’을 선택한 뒤 원형, 다각형, 골목상권 등 분석하고 싶은 상권 모양을 골라주세요. 원형을 선택하면 사장님 매장을 기준으로 최대 반경 1.5km까지 분석할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도보로 찾아오는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 사장님이라면 ‘원형’을 기준으로 분석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장님 매장이 ‘맛집골목’에 자리잡고 있다면 ‘다각형’을 선택해 긴 골목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골목상권’을 선택하면 이미 영역이 지정된 상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통시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정한 르네상스 상권, 지하철역, KTX역 근처 등 주요 상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권 지도를 선택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상권 평가와 업종·매출·인구·소득과 소비·지역 분석이 담긴 ‘상권 보고서’가 나옵니다. 


보고서는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상권보고서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상권평가에선 총 5단계로 이뤄진 상권의 평가 등급이 표시됩니다. 사장님 업종의 경기와 매장 주변 시설, 교통 여건 등을 고려해 나눠진 등급이죠. 1등급에 가까울수록 상권이 활성화됐다는 의미입니다. 상권이 속해있는 시·군·구와 인근 상권의 평가점수와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작년 같은 달 대비 전체 사업장의 ‘매출 증감률’, 작년 같은 달 대비 사장님이 선택한 상권의 ‘상권 매출 비용’, 앞으로 1년간의 매출을 예측한 ‘예상 성장률’을 다룬 ‘성장성’ 정보와  사장님 매장의 매출 성과를 비교해보실 수 있죠. 이외에도 상권의 안정성, 고객들의 구매력, 고객의 집객력을 수치로 알려줍니다.


업종분석을 통해서 사장님 업종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같은 업종 매장 수가 얼마나 늘고 줄었는지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 외에 상위 카테고리인 ‘음식점 및 주점업’과 숙박·음식’에 속하는 매장 수 변화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추이에서는 시·군·구 기준으로 카페가 얼마나 늘거나 줄었는지 알 수 있죠.

매출분석 항목에서는 업종별, 상권별, 시기별, 고객별 매출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별 매출은 최근 6개월간의 매출 변화와 결제 건수를 보여줍니다. 상권별 매출에선 사장님 상권과 유사한 다른 지역 상권의 매출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시기별 매출 특성에는 주중·주말, 요일별, 시간별 매출 현황이 나옵니다. 고객별 매출 정보를 통해선 성별·연령별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막연하게 20대 고객을 사로잡을 톡톡 튀는 메뉴를 고민하셨지만 상권 고객이 대부분 4050세대로 나온다면 고객 타깃층을 재정비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분석 결과 중 시기별 매출 특성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인구분석 탭에서는 상권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직장인구, 주거형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 변화 그래프를 통해 해당 상권에 사람이 얼마나 몰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거형태를 통해선 총 가구 수와 주거 형태별 가구 수를 알 수 있습니다. 4인 이상이 거주하기 좋은 넓은 아파트가 밀집해있다면 가족 단위로 먹을 수 있는 메뉴에 좀 더 고민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원룸 빌라와 주택이 많은 지역이면 혼자 사는 자취생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1인 메뉴가 필요하듯 말입니다. 

소득·소비분석에선 해당 상권에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의 소득과 소비 현황을 알려줍니다. 성별·연령별·주변 행정동별로 현황을 알 수 있는데요. 다른 지역과 비교해 우리 상권의 소비 규모가 작다면 메뉴 단가 조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지역분석을 통해 해당 상권에 위치한 공공기관, 금융기관, 학교, 병원, 교통 시설 등 ‘주요 시설’ 위치와 분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시설은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계속 들르기 때문에 유동인구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도움 됩니다.

노하우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이용TIP

5,293 읽음

2021.09.13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유한책임회사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이하 “DHK”라고 함)의 “요기요 사장님 포털”(http://partner.yogiyo.co.kr, 이하 “사장님 포털”이라 함)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권리, 의무 및 책임 등의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 “사장님 포털”은 DHK가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사장님 포털에서 회원에게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식업과 매장 운영 관련 콘텐츠
    • 우리매장소개 콘텐츠
    •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 회원 대상 각종 혜택
    • 기타 DHK가 정하는 서비스
  • “사장님 사이트”는,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http://www.yogiyo.co.kr/owner/)를 의미합니다.
  • “회원”은,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 가입하고 본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여 사장님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동영상, 이미지, 인터뷰, 카드뉴스 같은 게시글 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 “우리매장소개”는, 회원의 신청으로 DHK가 제작하는 매장 홍보 영상 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요기요 클래스”는, 회원이 외식업 및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DHK의 행사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DHK는 본 약관을 사장님 포털에 게시합니다.
  • DHK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DHK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장님 포털을 통하여 개정약관의 적용 일자 7일 전까지 공지하되, 변경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내용인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사장님 포털을 통해 공지합니다.
  •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공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정 약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DHK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조에 따른 약관의 개정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개정약관이 적용되는 날의 전날까지 DHK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본 약관 적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4 조 (회원자격의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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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DHK 및/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DHK 및/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DHK의 직원, DHK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등에 대한 폭언, 폭행, 모욕, 성희롱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
    • 그 외 위 각 호에 준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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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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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원은 DHK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DHK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DHK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 자격의 상실)

  • DHK는 회원이 본 약관 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일정 기간을 정하여 위반 사항의 시정을 최고한 후,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해 회원에 대한 통보로써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DHK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DHK의 직원, DHK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폭행, 폭언, 성희롱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중대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 자격의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 기타 DHK가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본 조 제2항에 따라 회원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이내에 본인의 의견을 소명할 수 있으며, 당사는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회원으로부터 하여금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 및 변경)

  • DHK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DHK는 필요한 경우 사장님 포털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사장님 포털에 공지합니다.
  • DHK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요기요 클래스 신청 등)

  • DHK는 요기요 클래스 일정을 사장님 포털 내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회원은 사장님 포털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희망하는 요기요 클래스의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DHK는 수강생을 선정하고 요기요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 회원이 요기요 클래스 수강에 선정되었음에도 무단으로 참석하지 아니할 경우 그에 따른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DHK는 요기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사장님 포털, 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등으로 회원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관리 및 알림)

  • DHK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장님 사이트 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합니다.
  • DHK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전화/전자우편/서신우편/문자서비스/앱 푸쉬/카카오 비즈메세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에 관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당 수신을 거부하거나 사장님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DHK는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중지)

  • DHK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정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로 DHK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 위 제1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DHK는 이를 본 약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3 조 (책임의 제한)

  • 회원이 DHK와 제휴된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정책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는 외부 서비스 제공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이에 대해 DHK는 면책됩니다.
  • 기타 DHK의 책임 제한 조항은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19조에 따릅니다.

제 14 조 (준용규정)

이 약관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서비스 중지, 개인정보보호 의무, 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관리, 서비스 관련 권리 귀속,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면책조항, 재판권 및 준거법에 관해서는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4조, 제9조, 제16조 내지 제17조, 제19 내지 제20조를 준용합니다.

부칙

[제1조] 본 약관은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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