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벌레가 도대체 어디서 온 걸까요?”

 

SNS에 이런 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수능시험: 전기장판 켜는 날 

추석: 선풍기 창고에 넣는 날 

식목일: 내복 벗는 날 

어린이날: 창고에서 선풍기 꺼내는 날

 

5월 5일 어린이날부터 선풍기를 꺼낼 만큼 

따뜻한 날씨가 시작된다는 건데요. 

이맘때 사장님들의 고충이 하나 늘어납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초파리’ 때문이죠.

 

주방을 깨끗하게 관리했는데도 

만에 하나 잘 잡히지도 않는 벌레가 

음식에 섞인다면 끔찍한 일일 겁니다. 

지긋지긋한 초파리를 막을 방법. 

요기요가 알아봤습니다. 

 

초파리는 어디에서 올까요?

 

5월부터 날씨가 따뜻해지면

초파리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지고

번식과 산란을 시작합니다. 

온도가 일정한 가정집에서

계절과 상관없이 초파리가 나오는 이유죠. 

 

초파리를 막으려면

초파리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과 먹이를 없애야 합니다. 

 

초파리는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고 

수분이 많은 음식물에 알을 낳습니다. 

특히 산미와 당도가 높은 음식을 좋아해서

과일, 와인, 막걸리로 트랩을 설치하죠.



‘초파리 0마리’를 위한 

벌레 퇴치 체크리스트


초파리는 크기가 작아서 

방충망을 통과하기 때문에

문을 닫아도 들어오는 걸 막기 어렵습니다.

번식이 시작되면 완벽하게 퇴치하기까지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죠.

 

결국 ‘초파리가 싫어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최선입니다.

늘 위생관리에 신경쓰셨겠지만

여름이 오기 전, 아래 체크리스트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매장 입구, 창가, 화장실 환풍기 주변에 

음식물 쓰레기통이나 분리수거함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여름철 벌레가 찾아 들어오기 좋은 환경이죠.

 

식자재가 입고되면 

바로 냉장·냉동 보관해서 

초파리의 먹이를 없애야 합니다. 

배송 직후 냉장보관될 수 있도록 

사전에 배송기사님과 

보관 방법을 협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초파리의 산란 장소를 없애기 위해 

여름철엔 주방 배수로와 하수구 집수조를 

매일 청소해야 합니다. 

혹시 산란했을 때에 대비해 

영업을 마감할 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세요. 

또 싱크대 배수구로 벌레가 유입될 수 있으니 

마감시 배수구 뚜껑을 닫아야 합니다.


주방 마감시 음식물 쓰레기는 

꼭 외부에 버리고 바닥의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홀에서는 당일 사용한 

수저가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해 세척하고 

선반이나 기기 뒷 편에 떨어진 

젖은 행주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당일 사용한 행주는 꼭 끓는 물로 소독하고 

펼쳐서 완전히 건조합니다.

 

식초, 와인, 막걸리를 이용해 

초파리 트랩을 만들어 두셨다면 

사용 후 바로 교체해야 합니다. 

와인, 식초를 방치하면 

오히려 밖에 있던 초파리를 

불러 모으는 것과 같죠. 



주방 배수로 · 게티이미지


한 번 더 점검하는 식품안전, 

음식물 ‘이물 혼입’ 예방법


벌레 예방 만큼 중요한 것,

음식에 이물이 섞이지 않도록

식품안전을 관리해주세요.


✅‘채소’에 붙은 이물 세척하기


여름철에는 채소류에 벌레알이나 벌레가 

부착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소류는 담금물과 흐르는 물에 꼼꼼하게 세척해야 하는데요.


특히 하천이 범람하는 장마철

이물 혼입 위험이 증가할 때는 

소독액에 담금 소독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물질 예방을 위해 세척·소독한 식재료는 

보관방법에 따라 신선도가 빨리 변하기 때문에 

조리 전에 한 번 더 품질을 확인해주세요. 


게티이미지뱅크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이물사고 예방하기


위생모 착용은 필수입니다. 

옷에 붙은 머리카락도 떨어지지 않도록

주방에 먼지 제거 테이프를 두고

직원들과 함께 사용해주세요. 

 

파손·노후된 조리도구는 교체해주세요. 

떨어진 조각이 음식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식품 포장지를 개봉할 때 

절단면이 음식에 떨어지는 경우도 많죠. 


반지,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 

주방에서 필요하지 않은 개인 물품은 

미리 따로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벌레를 유인하는 포충등


✅‘매장 내부’에서 발생하는 벌레 예방하기


앞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배수로, 타일 틈새, 

쓰레기통에 남아 있는 이물질로 인해

매장에서 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방역업체를 이용해 벌레를 제거하는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포충등(조명)이나 트랩을 설치해 

벌레를 제거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근처 다른 음식점에서 

방역업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벌레가 옮겨 들어올 수도 있죠. 

 

철저한 주방 위생관리로 해충 유입과 번식을 

사전에 막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생

따뜻할 때 찾아오는 초파리 퇴치법

3,755 읽음

2022.05.11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위대한상상 회사(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의 “요기요 사장님 포털”(http://partner.yogiyo.co.kr, 이하 “사장님 포털”이라 함)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권리, 의무 및 책임 등의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 “사장님 포털”은 회사의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사장님 포털에서 회원에게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식업과 매장 운영 관련 콘텐츠
    • 우리매장소개 콘텐츠
    •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 회원 대상 각종 혜택
    • 기타 회사이 정하는 서비스
  • “사장님 사이트”는,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http://www.yogiyo.co.kr/owner/)를 의미합니다.
  • “회원”은,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 가입하고 본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여 사장님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동영상, 이미지, 인터뷰, 카드뉴스 같은 게시글 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 “우리매장소개”는, 회원의 신청으로 회사가 제작하는 매장 홍보 영상 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요기요 클래스”는, 회원이 외식업 및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회사의 행사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회사는 본 약관을 사장님 포털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장님 포털을 통하여 개정약관의 적용 일자 7일 전까지 공지하되, 변경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내용인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사장님 포털을 통해 공지합니다.
  •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공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정 약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조에 따른 약관의 개정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개정약관이 적용되는 날의 전날까지 회사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본 약관 적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4 조 (회원자격의 취득)

사장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은 누구나 사장님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사장님 포털에 직접 로그인하거나 접속할 수 있고, 이 때 본 약관의 적용에 대한 동의를 하면 사장님 포털의 회원이 됩니다.

제 5 조 (회원가입)

  • 회원이 되시면 회사의 정책에 따라, 사장님 포털 서비스의 메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요기요 클래스 수강의 신청, 각종 이벤트에 참가할 자격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 회원의 등급 등에 따른 구체적인 이용범위는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제 6 조 (회원의 권리)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등에 대한 폭언, 폭행, 모욕, 성희롱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
    • 그 외 위 각 호에 준하는 사항
  • 회원은 회사의 사장님 포털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주소, 사장님 포털을 통한 공지 등의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회사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 자격의 상실)

  •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 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일정 기간을 정하여 위반 사항의 시정을 최고한 후,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해 회원에 대한 통보로써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폭행, 폭언, 성희롱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중대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 자격의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 기타 회사가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본 조 제2항에 따라 회원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이내에 본인의 의견을 소명할 수 있으며, 당사는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회원으로부터 하여금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 및 변경)

  •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필요한 경우 사장님 포털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사장님 포털에 공지합니다.
  • 회사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요기요 클래스 신청 등)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 일정을 사장님 포털 내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회원은 사장님 포털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희망하는 요기요 클래스의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수강생을 선정하고 요기요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 회원이 요기요 클래스 수강에 선정되었음에도 무단으로 참석하지 아니할 경우 그에 따른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사장님 포털, 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등으로 회원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관리 및 알림)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장님 사이트 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전화/전자우편/서신우편/문자서비스/앱 푸쉬/카카오 비즈메세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에 관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당 수신을 거부하거나 사장님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중지)

  • 회사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정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 위 제1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를 본 약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3 조 (책임의 제한)

  • 회원이 회사와 제휴된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정책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는 외부 서비스 제공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면책됩니다.
  • 기타 회사의 책임 제한 조항은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19조에 따릅니다.

제 14 조 (준용규정)

이 약관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서비스 중지, 개인정보보호 의무, 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관리, 서비스 관련 권리 귀속,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면책조항, 재판권 및 준거법에 관해서는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4조, 제9조, 제16조 내지 제17조, 제19 내지 제20조를 준용합니다.

부칙

[제1조] 본 약관은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요기요사장님포털 서비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