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CCTV를 둘러싼 사장님들의 궁금증 



“CCTV를 몇 개나 설치해야 할까요?”

“1인 점포라서 늦게까지 있으면 무서워요.”


사장님의 피, 땀, 눈물이 담긴 가게 안에는 

고가의 집기와 식자재도 들어 있습니다. 

소중한 공간을 24시간 지켜줄 

CCTV가 필요가 필요하죠.


자동차 블랙박스처럼 

무전취식, 도난 같은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증거 영상을 확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매장에 이미 카메라를 설치했거나

설치를 고민하고 계시죠.  


📌 CCTV 렌탈할까요 구입할까요?

📌 가격은 얼마일까요?

📌 우리 매장에 몇 대가 필요할까요?

📌 CCTV 설치 시 주의사항은?


CCTV 구입 VS 렌탈


구입과 렌탈, 2가지 방법으로 

CCTV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몇 가지 있는데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서 설명 드릴게요.



CCTV 설치 시 가장 먼저 고려하실 사항은 

'사장님이 직접 설치할 수 있을지'입니다.

렌탈은 1~2만원을 내면 설치까지 해주지만 

구입할 경우 설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죠. 

따라서 사장님이 직접 설치할 수 없다면

별도의 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또 직접 설치하실 경우

1) 저장장치 설치 2) 전기 배선 연결 

3) 천장 및 벽을 뚫어 CCTV 고정등 

매장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작업이 달라집니다.

 


가격은 얼마일까요?

설치에 자신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구입하시는 게 저렴합니다.

가격대는 QHD(400만화소) 기준으로 

내부 CCTV 2대, 외부 CCTV 1대, 

저장 장치 등을 포함해 

약 30만원 수준으로 살 수 있습니다.


렌탈은 매장 운영 기간에 따라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앞서 직접 CCTV를 구입한 사장님이 

같은 기계를 렌탈 서비스로 이용한다면 

QHD(400만화소) 기준

내부 CCTV 2대, 외부 CCTV 1대에 

저장 장치를 포함해서

처음에 1~2만원 설치비를 내고 

월 44000원(부가세포함)정도를 납부합니다.

 

대표적인 사설 보안 업체

ADT 캡스, KT 텔레캅, 에스원, 세콤 등은

렌탈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통 3년 약정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조건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3년 약정 CCTV 렌탈 비용을 계산해보면  

월 납부금 44,000원X 36개월 

+ 설치비 10,000원 

= 총 1,594,000원

CCTV 수와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비용은 늘어납니다. 


금액만 놓고 보면 

당연히 구매 후 직접 설치하는 쪽이 저렴하죠.

대신 렌탈 서비스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종류가 많습니다.


① 긴급 출동 서비스 

② 스마트폰으로 CCTV를 확인하거나 출입문을 원격 잠금·해제하는 기능

 실시간 움직임·화재·누수 감지 기능 

④ 지문·카드를 찍는 직원 근태 관리 기능

⑤ 지문 인식을 이용한 출입문 잠금 장치 


보안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에 따라 견적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렌탈 계약 시 주의사항

부가 서비스를 몇 개 선택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늘 수 있습니다.

우리 매장에 꼭 필요한 부가 서비스인지,  

CCTV 렌탈과 함께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지 비용을 비교해보세요.

매장 폐업이나 양도 등으로

약정기간 3년을 채우지 못하실 경우

명의 이전만 하면 

양수받는 사장님께 계약 양도도 가능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매장에는 몇 대가 필요할까요?


매장의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일 겁니다.

CCTV가 필요한 장소와 이유부터 정리해볼게요.

 

① 출입문 안팎에

외식업 사장님들은 출입문이 앞뒤로 있고 모두 사용할 경우 안팎으로 각각 1대씩 총 4대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출입문이 하나라면 출입문 안과 밖에 각 1대씩 총 2대를 설치하면 됩니다. 


영업 종료 후 침입자가 발생했을 때 내·외부 움직임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고, 무전취식 등의 법적 문제가 생겼을 때 들어오고 나가는 고객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계산대 앞에

금전적인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증거 영상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직원의 횡령 또는 현금 결제 시 계산 실수로 인한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확인 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화장실 입구에

매장 내부에 화장실이 있는 경우 범죄 예방 목적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④ 접객장소 내부(홀)에

매장의 크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33.05m2(약 10평) 내외인 경우, 홀 전체를 볼 수 있는 곳에 마주 보게 2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건 사고에 따른 조치는 물론 사장님이 자리를 비울 경우에도 앱으로 실시간 CCTV 화면을 확인할 수 있죠. 


매장이 큰 경우, 권역을 나누어 사람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도록 간격을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6.52m2(5평)에 1대 정도를 기준으로 설치합니다. 

 

⑤ 식자재 저장 공간에

별도의 저장 창고가 있다면 추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영업 중에는 자주 지켜볼 수 없는 만큼 CCTV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게 해두시면 좋습니다.

 


CCTV 설치 시 주의사항


음식점은 범죄예방, 안전, 화재예방 목적으로 

CCTV를 설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하지만 직원의 업무를 

감시하려는 목적으로 쓰실 수는 없습니다.

CCTV를 보고 직원의 업무 태도를 지적하거나 

실시간 지시를 내릴 경우 500만원 이하 과태료 

또는 3년 이하 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녹음은 할 수 없으며, 직원 사생활을 침해하는 장소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신체가 노출될 우려가 있는 탈의실 등에는 설치가 불가합니다.

 

또, CCTV 설치 시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운영처리방침과 'CCTV 촬영중'이라는 

설치 안내판을 매장에 비치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CCTV 설치 주의사항은 

지난 사장님포털 콘텐츠 

[CCTV 체크리스트 5가지]를 확인해주세요.



창·폐업,노하우

10평 기준, CCTV 몇 대가 적당할까요?

522 읽음

2022.06.10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위대한상상 회사(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의 “요기요 사장님 포털”(http://partner.yogiyo.co.kr, 이하 “사장님 포털”이라 함)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권리, 의무 및 책임 등의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 “사장님 포털”은 회사의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사장님 포털에서 회원에게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식업과 매장 운영 관련 콘텐츠
    • 우리매장소개 콘텐츠
    •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 회원 대상 각종 혜택
    • 기타 회사이 정하는 서비스
  • “사장님 사이트”는,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http://www.yogiyo.co.kr/owner/)를 의미합니다.
  • “회원”은,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 가입하고 본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여 사장님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동영상, 이미지, 인터뷰, 카드뉴스 같은 게시글 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 “우리매장소개”는, 회원의 신청으로 회사가 제작하는 매장 홍보 영상 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요기요 클래스”는, 회원이 외식업 및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회사의 행사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회사는 본 약관을 사장님 포털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장님 포털을 통하여 개정약관의 적용 일자 7일 전까지 공지하되, 변경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내용인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사장님 포털을 통해 공지합니다.
  •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공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정 약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조에 따른 약관의 개정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개정약관이 적용되는 날의 전날까지 회사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본 약관 적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4 조 (회원자격의 취득)

사장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은 누구나 사장님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사장님 포털에 직접 로그인하거나 접속할 수 있고, 이 때 본 약관의 적용에 대한 동의를 하면 사장님 포털의 회원이 됩니다.

제 5 조 (회원가입)

  • 회원이 되시면 회사의 정책에 따라, 사장님 포털 서비스의 메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요기요 클래스 수강의 신청, 각종 이벤트에 참가할 자격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 회원의 등급 등에 따른 구체적인 이용범위는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제 6 조 (회원의 권리)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등에 대한 폭언, 폭행, 모욕, 성희롱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
    • 그 외 위 각 호에 준하는 사항
  • 회원은 회사의 사장님 포털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주소, 사장님 포털을 통한 공지 등의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회사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 자격의 상실)

  •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 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일정 기간을 정하여 위반 사항의 시정을 최고한 후,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해 회원에 대한 통보로써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폭행, 폭언, 성희롱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중대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 자격의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 기타 회사가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본 조 제2항에 따라 회원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이내에 본인의 의견을 소명할 수 있으며, 당사는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회원으로부터 하여금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 및 변경)

  •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필요한 경우 사장님 포털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사장님 포털에 공지합니다.
  • 회사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요기요 클래스 신청 등)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 일정을 사장님 포털 내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회원은 사장님 포털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희망하는 요기요 클래스의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수강생을 선정하고 요기요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 회원이 요기요 클래스 수강에 선정되었음에도 무단으로 참석하지 아니할 경우 그에 따른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사장님 포털, 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등으로 회원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관리 및 알림)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장님 사이트 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전화/전자우편/서신우편/문자서비스/앱 푸쉬/카카오 비즈메세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에 관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당 수신을 거부하거나 사장님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중지)

  • 회사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정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 위 제1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를 본 약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3 조 (책임의 제한)

  • 회원이 회사와 제휴된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정책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는 외부 서비스 제공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면책됩니다.
  • 기타 회사의 책임 제한 조항은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19조에 따릅니다.

제 14 조 (준용규정)

이 약관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서비스 중지, 개인정보보호 의무, 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관리, 서비스 관련 권리 귀속,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면책조항, 재판권 및 준거법에 관해서는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4조, 제9조, 제16조 내지 제17조, 제19 내지 제20조를 준용합니다.

부칙

[제1조] 본 약관은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요기요사장님포털 서비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