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사장님살롱 시즌2
<살아남은 카페들>


‘사장님살롱’이 돌아왔습니다. 성장을 위해 배움이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서점에 갈 시간조차 없는 바쁜 일상을 보내고 계실 사장님께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사장님살롱에 모아놓은 알짜 정보로 사장님께 도움이 될 책을 만나보세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자영업이 얼마나 연약하고 위태로운지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충격에도 여전히 잘 되는 가게는 있으며 위기를 딛고 일어나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요. 2022년 2월 출간된 조재호 작가의 책 <살아남은 카페들>에는 갑작스레 찾아온 위기 상황에도 생존을 넘어 번영을 꿈꾸는 사장님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카페 열두 곳의 인터뷰를 통해 생존과 공존 그리고 위기 극복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조재호 <살아남은 카페들>



📖단골 만들 기회 놓치지 않기


🔖사장님의 한 마디

​리필을 요청하시는 분들께는 저희가 로스팅을 직접 하는 업체라 무료로 해드리는 거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면서 서비스해 드렸죠. 만약 이런 정책을 메뉴판에 공식적으로 적어 놓으면 괜히 쓸데없이 생색내는 것 같고, 손님도 당연한 권리를 누리는 느낌이라 좋지만은 않았을 겁니다. 그런데 직접 대화하면서 이런 서비스가 오가니 자연스레 손님께 한 마디라도 더 이야기를 건넬 기회가 생겨서 좋았고, 손님들도 특별히 서비스를 받는 것 같다며 만족하셨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부분 단골이 되시더라고요.

​카페 딕셔너리 배한규 대표


카페 딕셔너리 배한규 대표는

커피 리필을 요청하는 고객과 나눈 대화가
단골 유치로 이어졌다고 이야기합니다.

커피가 마음에 들어 리필을 원했을 텐데
원두를 아끼는 등 눈앞의 작은 이윤을 위해
단골을 만들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원두 원가와 서비스가 경쟁력이라는 생각에
커피를 리필해주며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며 단골을 모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장점을 ‘차별점’으로 만들기

🔖사장님의 한 마디

​카페를 시작하면서 스타벅스보다 30분씩 일찍 문을 열고 닫자는 저만의 원칙을 세웠습니다. ‘업계에서 제일 잘나가는 곳보다 부지런해야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근 스타벅스가 아침 6시에 오픈하는 것을 보고 과천점을 5시 30분에 열기 시작했습니다. …(중략)… 오전 시간에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지기까지 1년 정도 걸렸고, 지금은 아침 7시 전에 50잔 정도는 기본으로 팔게 되었습니다.

​타이거 커피 왕희선 대표


수도권을 중심으로 15곳 넘는 가맹점이 있는

타이거 커피 왕희선 대표는 장점이었던
‘근면함’이 성공의 노하우라고 고백합니다.

과거 떡장사를 했을 때
새벽에 일어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어
새벽 5시 30분이라는 이른 시간에
매장을 열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부지런함이라는 자신의 장점을 살려
다른 매장과 차별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상권보다 중요한 ‘타깃’

🔖사장님의 한 마디

​타깃을 너무 막연하게 설정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카페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주로 젊은 주부인 경우가 많은데, 이분들이 뭘 좋아하는지 처음부터 공감대를 형성했더라면 초반에 겪은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라티오 커피 바 김민정 대표


라티오 커피 바는 젊은 학부모가 많이 사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김민정 대표는 타깃을 막연하게 설정해
창업 초반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플레이팅에 관심 있던 단골이
선물로 준 접시를 매장에서 사용했더니
고객 반응이 확 달라진 걸 경험하면서
카페 운영이 커피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고 하죠.

공간이 주는 감성이 좋으면
고객이 충분히 찾아올 수 있다며
주요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고객과의 소통 창구 ‘SNS’

🔖사장님의 한 마디

​2019년은 제과를 그만 둘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몸과 마음이 힘들었던 시기로 기억됩니다. 그런 고민을 SNS에 직접 올렸더니 많은 손님들께서 위로의 댓글을 남겨 주셨고, 덕분에 다시 힘을 얻기도 했습니다.

​호라이즌16 김도이 대표


구움과자로 유명한 호라이즌16 김도이 대표는

SNS는 소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도구가 아닌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창구라고 말합니다.

때로는 힘들고 슬픈 이야기까지
나눌 수 있어야 한다고 하죠.
특히 시즌메뉴나 특별 에디션 판매를
마무리하는 날에는 SNS를 통해
감사 인사를 빼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 두려워하지 않기

🔖사장님의 한 마디

​최초라는 타이틀도 물론 중요하지만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처음 시도했다는 의미가 더 컸습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었기 때문에 막막하고 험하게 느껴졌지만, 차례차례 단계를 밟으며 나아가다 보니 여러 기회가 생기게 되었고 그런 노력을 인정받으면서 다양한 타이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파이브 브루잉 도형수 대표


국내 최초로 커피 브루잉 시장에 뛰어든

파이브 브루잉 도형수 대표는
커피 부르잉에 대한 고객의 생소함에
정면으로 돌파했습니다.

커피 브루잉을 알리기 위해
매일 블로그에 브루잉 관련 게시물을 올리고
블로그 이웃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열기도 했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커피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저서를 집필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았죠.

아무도 가지 않았던 새로운 길이었지만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한 덕분에
이제는 많은 후배들이 그길을 걷고 있습니다.


📖전문성 바탕으로 매장 강점 만들기

🔖사장님의 한 마디

​저희 로스팅 교육에 오시는 수강생들은 SNS나 블로그 등 온라인으로 뉴웨이브를 접하거나, 기존 수강생의 추천을 받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수업료가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수강 신청을 망설이는 분들이 세미나 혹은 강연을 통해 수업을 미리 경험해 보고, 뉴웨이브의 전문성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겁니다.

​뉴 웨이브 커피 로스터스 유승권 대표


뉴 웨이브 커피 로스터스 유승권 대표는

다양한 공부와 경험을 하고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유승권 대표는 카페 본연의 업무 외에
책을 집필하거나 출강을 가는 등
카페를 운영하며 쌓은 전문성을 활용해
매장을 간접 홍보하는 걸 추천한다고 합니다.

책과 강연 등을 통해 전문성을 어필하면서
브랜드가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죠.

이를 바탕으로 뉴 웨이브는 커피 교육과
원두 납품으로 사업을 하며 고객을 끌고 있습니다.


📖고객만큼 중요한 사장님


🔖사장님의 한 마디

​주말 영업은 오픈하고 2년 차부터 없앴습니다. 힘에 부치기도 했지만 로스팅을 배우기 위한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인데, 평일 근무 시간만 해도 이미 일반 직장인들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업무에 할애하고 있어서 주말 외에는 도저히 짬이 나지 않았거든요. 카페 일은 제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을 갖고 시작했기 때문에 당장 눈앞의 매출이 아쉬워도 길게 보면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센트럴 커피 스토어 한병준 대표


1인 매장인 센트럴 커피 스토어 한병준 대표는

매장을 운영하는 데 작은 결정이 거듭되면서
스스로에 대한 확신도 커졌다고 합니다.

1인 매장이라면 사장님이 곧 브랜드가 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스스로에게 관심을 주는 것이
곧 최상의 서비스가 되는 게 아닐까라는 게
한병준 대표의 의견인데요.

센트럴 커피 스토어는 6개월 정도
브레이크 타임을 가진 적 있었습니다.
쉬는 시간을 활용해 편하게 식사도 하고
지인도 만나고 낮잠을 자면서 충전을 했습니다.

지금은 커피 로스팅 공부를 위해
주말 영업을 하지 않는데요.

당장 눈앞의 매출은 아쉬워도
길게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투자한다는 것이
한병준 대표의 생각입니다.


📖상생의 철학과 브랜드의 본질

🔖사장님의 한 마디

​자영업을 해보니 대중이 좋아하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의 간극을 좁히는 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게 자영업의 속성이고, 그럼에도 지속 가능하려면 탁월함을 필요로 하는 영역입니다. 여러 어려움에 자주 봉착하지만 변명하거나 핑계 대지 말고 스스로를 갈고 닦아야 지속해 나갈 수 있습니다.

​프릳츠 커피 컴퍼니 김병기 공동 대표


프릳츠 커피 컴퍼니의 공동대표들은

사장님과 고객이 아닌 구성원과 브랜드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걸 연결해주는
장치는 ‘본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브랜딩이란 단어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는 것이죠.

카페라면 카페의 본질을
로스터스라면 로스팅의 본질을
짚고 일어서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왜?”라고
자문하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설명하죠.

이에 덧붙여 구성원들의 선택과 판단을
믿는 마음으로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구성원들이 관심사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사내 문화모임 ‘싱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구성원들의 독립성과 자립심을 위한 
직업 윤리 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사장님살롱

위기에 살아남은 카페 12곳의 전략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위대한상상 회사(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의 “요기요 사장님 포털”(http://partner.yogiyo.co.kr, 이하 “사장님 포털”이라 함)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권리, 의무 및 책임 등의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 “사장님 포털”은 회사의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사장님 포털에서 회원에게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식업과 매장 운영 관련 콘텐츠
    • 우리매장소개 콘텐츠
    •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 회원 대상 각종 혜택
    • 기타 회사이 정하는 서비스
  • “사장님 사이트”는,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http://www.yogiyo.co.kr/owner/)를 의미합니다.
  • “회원”은,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 가입하고 본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여 사장님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동영상, 이미지, 인터뷰, 카드뉴스 같은 게시글 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 “우리매장소개”는, 회원의 신청으로 회사가 제작하는 매장 홍보 영상 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요기요 클래스”는, 회원이 외식업 및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회사의 행사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회사는 본 약관을 사장님 포털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장님 포털을 통하여 개정약관의 적용 일자 7일 전까지 공지하되, 변경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내용인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사장님 포털을 통해 공지합니다.
  •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공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정 약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조에 따른 약관의 개정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개정약관이 적용되는 날의 전날까지 회사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본 약관 적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4 조 (회원자격의 취득)

사장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은 누구나 사장님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사장님 포털에 직접 로그인하거나 접속할 수 있고, 이 때 본 약관의 적용에 대한 동의를 하면 사장님 포털의 회원이 됩니다.

제 5 조 (회원가입)

  • 회원이 되시면 회사의 정책에 따라, 사장님 포털 서비스의 메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요기요 클래스 수강의 신청, 각종 이벤트에 참가할 자격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 회원의 등급 등에 따른 구체적인 이용범위는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제 6 조 (회원의 권리)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등에 대한 폭언, 폭행, 모욕, 성희롱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
    • 그 외 위 각 호에 준하는 사항
  • 회원은 회사의 사장님 포털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주소, 사장님 포털을 통한 공지 등의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회사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회사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 자격의 상실)

  •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 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일정 기간을 정하여 위반 사항의 시정을 최고한 후,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해 회원에 대한 통보로써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회사의 직원, 회사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폭행, 폭언, 성희롱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중대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 자격의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 기타 회사가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본 조 제2항에 따라 회원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이내에 본인의 의견을 소명할 수 있으며, 당사는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회원으로부터 하여금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 및 변경)

  •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필요한 경우 사장님 포털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사장님 포털에 공지합니다.
  • 회사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요기요 클래스 신청 등)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 일정을 사장님 포털 내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회원은 사장님 포털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희망하는 요기요 클래스의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수강생을 선정하고 요기요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 회원이 요기요 클래스 수강에 선정되었음에도 무단으로 참석하지 아니할 경우 그에 따른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요기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사장님 포털, 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등으로 회원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관리 및 알림)

  •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장님 사이트 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전화/전자우편/서신우편/문자서비스/앱 푸쉬/카카오 비즈메세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에 관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당 수신을 거부하거나 사장님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중지)

  • 회사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정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로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 위 제1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를 본 약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3 조 (책임의 제한)

  • 회원이 회사와 제휴된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정책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는 외부 서비스 제공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면책됩니다.
  • 기타 회사의 책임 제한 조항은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19조에 따릅니다.

제 14 조 (준용규정)

이 약관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서비스 중지, 개인정보보호 의무, 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관리, 서비스 관련 권리 귀속,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면책조항, 재판권 및 준거법에 관해서는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4조, 제9조, 제16조 내지 제17조, 제19 내지 제20조를 준용합니다.

부칙

[제1조] 본 약관은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요기요사장님포털 서비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