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배달앱

어디까지 배달할지 요기요와 함께 찾아봤어요

#성장컨설팅 # 매장운영 # 컨설팅 후기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요기요 배달 성장컨설팅 사장님 후기


직장인 단체손님이 많은 밥집이었지만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되면서 매출이 감소해 배달을 시작한 사장님, 외식업 경험은 많지만 위드코로나 시대에 배달전문점으로 첫 창업에 도전한 사장님.  2021년 한 해동안 현장 경험은 풍부하지만 배달앱이 익숙지 않은 사장님들이요기요가 매장에 찾아가는 1:1 성장컨설팅프로그램을 신청해 주셨습니다.


성장컨설팅은 요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달 매장 운영 현황을 진단하고 사장님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해드리는 요기요사장님포털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21년 성장컨설팅에 참여 매장 사장님들은 배달음식점 매출성장에 어떤 개선점을 발견하셨는지 지난 컨설팅 후기를 살펴봤습니다. 



매출 건강 검진표 작성하기


매출 건강 검진표를 작성합니다. 주문수와 매출액 등 장사 현황을 파악합니다.


성장컨설팅은 사장님과 요기요 컨설턴트가 함께 우리 매장의‘성장리포트’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성장리포트는 우리 매장의 주문 통계, 근처 동종업계의 주문 현황, 20분 이내 배달 가능 지역의 인구통계 정보 등을 한눈에 정리하는 현황 보고서입니다.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매장 운영 데이터를 소개합니다. 


▶ 월별 성공 주문건수

우리 매장과 주변 음식점들의 월별 주문건수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매장 위치에서 반경 500m 이내 요기요를 이용하는 음식점의 평균 주문 건수, 같은 시·군·구 안에 있는 요기요 음식점의 평균 주문건수를 비교해서 사장님 매장의 매출 현황을 진단합니다.  


월별 주문 성공건수를 분석합니다. 인근 500미터 요기요 가게의 배달 주문 평균과 동일 시군구의 음식점 배달수 평균을 비교해봅니다.


▶ 시간대별 매출 트렌드

요기요 앱에서 우리 매장과 유사한 메뉴를 배달하는 ‘동종 음식점’과 시간대별 주문 수를 비교해 봅니다. 예를 들어 피자를 배달하는 사장님이라면 요기요앱의 피자 메뉴 카테고리에 등록된 다른 매장과 비교해 우리 집에 주문이 많은 시간과 적은 시간을 파악해볼 수 있죠. 다른 곳보다 주문 수가 적은 시간엔 ‘타임 할인’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매장과 동종 음식점 모두 주문수가 줄어드는 시간에는 수요가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영업시간을 조정해볼수있습니다. 


성장컨설팅을 통해 시간대별 매출 트렌드를 분석해봅니다. 동종업계의 주문 발생 시간과 우리 가게의 주문 시간을 비교해봅니다.


▶ ‘숫자’로 보이지 않는 개선 포인트

주문수, 주문 시간과 같은 데이터 외에도 사장님이 놓치고 있던 배달앱 운영법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배달 메뉴의 구성, 음식 사진, 홍보 방법 등을 컨설턴트와 함께 되돌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그룹명, 메뉴명, 메뉴설명이 관리되고 있는지, 요기요에 입력된 음식사진은 적절한지 검토해봅니다.  ‘사장님 알림’에 등록할 문구를 다시 써보기도 하죠. 매장에 방문해서 ‘성장리포트’를 함께 제작하는 1차 컨설팅이 마무리되면 4주 후에 추가 컨설팅 시간을 갖고 매출 변화를 재점검합니다.


메뉴그룹명을 활용하는지, 메뉴명이 직관적인지. 직접 사장님이 요기요 가게 상세페이지를 점검합니다.



이런 사장님들이 신청하셨어요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오랫동안 운영했지만 코로나19 유행으로 홀 매출이 감소하면서 대응책으로 배달을 시작한 사장님,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후에 배달전문점을 새로 창업한 사장님들이 성장컨설팅을 신청하셨습니다. 


외식업 경력으로 보면 5년 이상(32.4%)인 분들이 가장 많았고 요기요 이용기간으로 보면 6개월 미만(27.1%)인 분들이 가장 많았죠. 홀에서는 경험이 풍부하지만 배달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았던 사장님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한 음식점 운영 노하우를 알고싶어 하셨죠.


성장컨설팅 신청 사연


“21년 11월부터 위드코로나가 시행된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막막하고 지금 운영하고 있는 매장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알고 싶습니다. 혼자서 운영하는 매장이라 객관적인 판단을 하기가 힘이 들어 전문가들에게 조언도 받고 매장을 운영하면서 더욱 지혜로운 판단을 할 수 있게끔 배우고 싶습니다”

- 1992반상 사장님 


“장사 시작한지 10개월 정도 됐습니다.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힘든 상황이 지속됩니다. 단골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그 이후에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어요. 나름대로 공부하고 있지만 주문이 늘지 않네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려 지자체에서 컨설팅을 받았지만 배달매장이라서 그런지 큰 도움은 없었습니다. 정말 성공해야 합니다”

-하루한끼 여수본점 사장님 



성장컨설팅 후 이렇게 달라졌어요


요기요 성장컨설팅 여수 하루한끼 사장님의 매출 성장 사례입니다.

※ 요기요 메뉴 정보 관리 가이드



요기요 가게 성장컨설팅 매출 증가 사례. 이미지와 메뉴 이름 변경 사례.

※ 요기요 메뉴사진 등록 가이드



2021년 3월부터 7월, 10월까지 총 세 번의 컨설팅 매장 모집기간에 평균 경쟁률 55:1을 기록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셨지만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모든 사장님을 만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는데요. 


성장컨설팅은 2022년에 더 많은 사장님들의 매출 성장을 돕기 위해 맞춤형 교육·컨설팅 프로그램 ‘파트너스쿨’로 확대됩니다. ‘파트너스쿨’ 안에는 매장 현황 진단하고 배달앱 운영 방법을 개선하는 ‘상생 컨설팅’과 전국 사장님께 컨설팅 혜택을 드리기 위한 ‘온라인 그룹 컨설팅’, 식약처가 주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을 받으실 수 있도록 평가 과정을 지원하는 ‘위생컨설팅’이 열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