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송숯불두마리치킨 심명규 사장님의 할인랭킹 참여팁
할인랭킹은 찌개, 파스타, 샐러드 등 메뉴별 할인율이 높은 가게부터 낮은 가게 순으로 요기요앱에 노출되는 랭킹입니다. 그중 할인율이 가장 높은 가게는 요기요 홈화면에 노출되는데요. 고객이 요기요앱에 접속하자마자 가게를 볼 수 있어 효과 좋은 광고판이 되기도 합니다.
‘송송숯불두마리치킨 창원상남중앙점’을 운영 중인 심명규 사장님은 할인랭킹을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 사장님은 할인랭킹 참여 후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고 하시는데요. 심 사장님의 할인랭킹 참여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사장님, 안녕하세요. 사장님과 가게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송송숯불두마리치킨 창원상남중앙점을 운영하는 심명규입니다. 외식업에 발 들인지는 10년 정도 됐습니다. 고깃집을 운영했었고 두 번째 가게로 치킨 전문점을 오픈하게 됐습니다. 송송숯불두마리치킨은 상호 그대로 숯불구이 전문 매장입니다. 양념구이와 소금구이 주문이 가장 많습니다.

요기요 리뷰 별점이 5점 만점이에요.
고객들이 가게의 어떤 점에 만족해 좋은 리뷰를 남긴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배달 전문점이기 때문에 ‘스피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문을 접수하고 메뉴를 준비하는 데 15분밖에 걸리지 않고요. 또 가게가 위치한 곳이 지역의 중심이어서 배달 가기 딱 좋아요. 대부분 40분 내로 배달 가능합니다.

2025년 2월 기준
또 고객들의 모든 리뷰에 댓글을 달며 소통하고 계셔요.
비대면 매장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 창구가 리뷰 댓글밖에 없거든요. 고객들이 남긴 리뷰에 만 하루를 넘기지 않고 댓글을 남기는 편인데요. 가게 오픈 전 리뷰 댓글을 남기는 게 루틴입니다. 리뷰가 많이 달리더라도 복사·붙여넣기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식을 맛있게 드시고 리뷰를 남겨주시는 데 성의 없이 할 순 없어요.
가게를 운영하시면서 매출이 가장 높았을 때는 언제인가요?
2024년 중순이었는데요. 당시에 할인랭킹에 참여해 매출을 많이 높였습니다. 할인랭킹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서 요기요 담당자 추천으로 처음 이용해봤습니다. 지금까지도 꾸준히 할인랭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장님이 생각하시는 할인랭킹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효율이 좋은 상품이라는 것이 할인랭킹의 강점이에요. 할인율을 높게 설정하면 고객이 치킨 카테고리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요기요 홈화면에서 가게를 볼 수 있잖아요. 요기요앱 메인에 광고를 하는 셈이죠. 주문율도 아주 좋습니다. 신규 고객들이 한번 맛보고 이어 재주문도 많이 하시는 것 같고요. 추천광고도 이용해봤는데 새로운 고객에게 가게를 홍보하고 주문을 유도하는 데는 할인랭킹 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할인랭킹을 오랫동안 이용하셨는데요.
사장님만의 할인랭킹 참여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두 가지를 고려해 할인랭킹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먼저
할인랭킹 5위 안에는 들어갈 수 있도록 할인율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할인율 10%부터 26%까지 설정해봤는데 할인율에 따라 주문수가 확연하게 달라지더라고요. 물론 할인율이 높아야 랭킹 상단에 노출돼 주문수가 늘어납니다. 10%로 설정했을 때는 20위까지 떨어져 주문수가 적었습니다. 할인금액을 광고비라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가게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주문을 소화해낼 수 있는 만큼만 수량을 설정합니다. 저는 매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할인랭킹에 참여하는데요. 다른 주문도 많은 저녁시간에 할인랭킹 수량을 10개까지 설정해두면 한꺼번에 주문이 몰려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보통 7개까지만 설정해둡니다. 적절한 수량은 가게마다 다르니 할인랭킹을 이용해보시면서 찾으면 좋을 것 같아요.

사장님의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 동네에서 치킨 판매 1위 매장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은 상위권인데 1등도 한번 해봐야죠.
마지막으로 사장님 인터뷰를 보실 다른 요기요 사장님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배달앱을 이용하신다면 가게 담당자와 친하게 지내는 걸 추천드립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든 연락해서 확인한다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되어요. 요즘 시기가 어려운데 다들 힘내시고 다 같이 잘 헤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