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외식업 불꽃 아이템 ‘업소용 가스레인지’ 구매 시 따져봐야 할 것

#대신발품팔았습니다 #황학동온라인 #황학동주방거리 #업소용주방기기 #가스레인지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⑥ 외식업 창업 필수 아이템 ‘가스레인지’ 고르는 법



음식을 조리할 때 꼭 필요한 ‘불’. 가정에선 가스레인지를 이용해 불을 만들어 내는데요. 음식을 동시에 대량으로 조리해야 하는 외식업 매장에선 가정용보다 화력이 센 제품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업소용 가스레인지가 ‘간택기’입니다. 간택기는 풍로를 뜻하는 일본어 ‘간떼기(かんてき)’에서 유래됐다고 하죠. 외식업 창업 시 필수 아이템인 간택기 구매 전 무엇을 따져봐야 할까요. 황학동온라인 한용정(33) 과장님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첨부파일: 체크리스트 내려받기



①공간이 얼마나 되나요?


​업소용 간택기ㅣ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


간택기를 두는 공간에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간택기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기본 간택기는 세로 600mm, 높이 800mm로 고정돼있지만 너비는 900mm, 1200mm, 1500mm, 1800mm까지 사이즈가 다양합니다. 너비가 넓어질수록 불을 붙일 수 있는 화구 수가 늘어납니다. 화구 수가 늘어나는 만큼 가격대가 높아지는데요. 한 과장님은 “외식업 매장에선 너비 900mm, 1200mm, 1500mm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높이가 250~300mm인 다리 절단형 간택기도 있습니다. 다리 절단형 간택기는 서랍식 냉장고, 테이블 냉장고, 가스대 등에 올려 놓고 쓸 수 있습니다. 높이뿐 아니라 너비도 450mm, 600mm로 일반 간택기보다 좁은데요. 450mm 제품은 2열 화구가 하나 있는 제품, 600mm 제품은 3열 화구 제품입니다.

기성품 중에 고를 수 있는 제품이 없다면 주문 제작을 하셔야 합니다. 가로*세로*높이 모두 원하는 사이즈로 주문 제작할 수 있는데요. 기성 제품을 주문하고 받아보는 데는 2~3일이면 충분하지만 주문 제작을 한다면 그 이상 시간이 소요됩니다.


②화구는 몇 개가 필요한가요?



 1열 화구와 2열 화구ㅣ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황학동온라인


위 사진처럼 간택기는 1열 화구, 2열 화구로 나뉩니다. 1열을 작은 불, 2열을 큰 불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간택기는 1열 화구만 있는 제품, 2열 화구만 있는 제품, 1열과 2열 화구가 같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1열 화구만 있는 제품은 ‘올간택기’라고 부릅니다.

2열 화구 위치에 따라 간택기는 또다시 좌열, 우열, 양열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2열 화구가 왼쪽에 있다면 ‘좌열’, 오른쪽에 있다면 ‘우열’, 양쪽에 있다면 ‘양열’이라고 하죠. 

화구 개수는 사장님이 조리하는 음식을 고려해 선택하셔야 합니다. 만약 커다란 솥에 하루 종일 국을 끓여야 하는 한식전문점이라면 큰 냄비에 골고루 열을 전달할 수 있는 2열 화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셔야겠죠. 작은 뚝배기에 끓여 내는 음식을 파는 매장이라면 2열 화구 대신 1열 화구가 많은 제품이 더 효율적입니다. 2열 화구보다 화력이 센 3열 화구 제품도 있습니다. 다리 절단형 간택기 중 너비가 600mm인 제품은 3열 화구가 하나 있는 제품입니다.

한 과장님은 “너비 900mm 제품의 경우 ‘2열 2구·1열 1구’, 1200mm 제품의 경우 ‘양열’, ‘2열 3구’, 1500mm 제품의 경우 ‘양열’, ‘2열 4구’ 제품 의뢰가 가장 많이 들어온다”고 말했습니다.


③어떤 가스 쓰시나요?



 간택기에 대해 설명 중인 황학동온라인 한용정 과장ㅣ황학동온라인


간택기도 다른 주방기기처럼 도시가스와 LPG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많은 사장님이 이용료가 저렴한 도시가스 제품을 사용하시죠. 도시가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도시가스 제품보다 화력이 센 제품이 필요하시다면 LPG 제품을 추천해드립니다. 도시가스 제품의 노즐만 교체하면 LPG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단 구입 전 미리 주방기기 업체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④예산은 얼마인가요?


 셔터스톡


간택기는 중고시장에서 많이 거래되는 제품입니다. 한번 구매하면 보통 10년 정도 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연식 5년짜리 제품이 중고 시장에서 많이 거래됩니다. 

중고 간택기의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외식업 사장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너비 900mm, 1200mm, 1500mm 간택기를 새 제품으로 알아본다면 30만원 후반~40만원 초반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과장님은 “중고로 구매한다면 5년 된 제품을 10만~2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1800mm 사이즈 제품은 중고품으로 구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한 과장님은 “중고 간택기를 구매할 때 화구 상태를 가장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화구에 금이 가있는 제품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화구에 음식물이 떨어져 불이 나오는 구멍을 막아 화력이 약해질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화구 청소를 적어도 2주에 한 번씩 해주신다면 간택기를 깨끗하게 조금 더 오래 쓸 수 있다”고 한 과장님은 덧붙였습니다. 화구를 분리한 다음 베이킹소다로 닦아내고 물 세척을 한다면 때가 쉽게 빠집니다.


TIP. 다양한 간택기가 있어요!



 셔터스톡


업종에 따라 색 다른 가스 레인지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중식전문점에서 사용하는 ‘중화레인지’처럼 말이죠. 중화레인지는 화구가 크고 깊숙이 설치돼있어 둥글고 커다란 웍을 다루는 데 적합합니다. 면을 삶는 데 특화된 면레인지는 ‘해면기’라고도 불립니다. 채망에 넣은 면을 삶아 바로 건질 수 있죠. 큰 육수통을 사용하는 매장이라면 ‘탕레인지’가 적합합니다. 화구가 3열까지 있는 제품도 있어 두껍고 큰 냄비에 효율적으로 열을 전할 수 있습니다. 또 육수통이 움푹 파인 화구 안으로 들어가는 구조여서 열 손실이 적습니다. 다만 육수통이 탕레인지 크기와 맞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식업 사장님이시라면 꼭 한 번쯤 들른다는 황학동 주방거리. 막상 시장에 나가면 브랜드 종류도 수만 가지여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바쁜 사장님을 대신해 요기요가 나가봤습니다. 업소용 기기 견적 서비스 제공 업체인 황학동온라인과 함께 냉장고부터 믹서기까지 똑똑하게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