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을 운영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리뷰 수를 늘리거나 가게 소식을 알리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사장님이 많으실텐데요.
주문수 상위 1% 가게는 사장님공지에 ‘리뷰' 또는 ‘이벤트'를 언급한 비율이 80%에 이르는데, 하위 10% 가게는 그 비율이 50%로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상위 1% 가게의 사장님공지를 토대로 이벤트 유형과 서비스 메뉴를 정리했습니다.
🔎 요기에 요약
📌유형별 이벤트 4가지와 설정 노하우
① 리뷰 ② 주문금액별 서비스 ③ 시즌·기념 ④ 쿠폰 모음
📌이런 기준으로 서비스로 제공했어요!
① 메인 메뉴와 어울리는지 ② 조리 시간이 짧은지
📌이벤트 안내 글 작성 시 유의사항
① 메뉴구성 품목 ② 참여 조건 ③ 방법을 확실히 알려주세요
가장 일반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는 유형입니다.
리뷰를 약속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로,
찜 수, 리뷰 수를 확보하고 싶은 가게에 적합하죠.
고객이 직접 서비스 메뉴를 고르는 경우,
헷갈리지 않도록 번호를 매겨
정확히 작성하실 수 있도록
공지에 명확하게 안내해 주셔야 합니다.
사진과 함께 리뷰를 작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대전 A치킨집의 예시
- 사진 리뷰 작성자 중 매주 1명 추첨
- 특정 세트 메뉴 무료 제공
- 매주 월요일 사장님공지로 발표
- 발표일 1주일 이내로만 선물을 수령할 수 있음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경우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가게라는 인식을 줄 수 있어요.
리뷰 작성과 상관없이
주문한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서비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해볼 수 있어요.
이때, 배달비를 포함한 금액 기준인지
배달비를 제외한 음식 주문금액 기준인지도
함께 작성해주셔야 고객이 참여할 때
혼선을 막을 수 있어요.
신메뉴 출시, 가게 이전 등
최신 소식과 함께 이벤트를 열어보세요.
배달비 무료, 음식 가격 인하, 특정 메뉴 사이즈업처럼
서비스 메뉴가 나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의 위생등급 ‘매우우수'를 받아
이벤트를 여는 버거집도 있었는데요.
이처럼 고객이 알았을 때
가게의 신뢰도를 높일 만한 소식이 있다면
이벤트로 한번 더 강조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요.
특정 기간, ‘선착순 100그릇'처럼
한정 수량 등의 조건을 함께 안내해 보세요.
희소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면
고객이 주문을 더 빠르게 결정할 수 있게 합니다.
배달앱에서도 쿠폰 모음 이벤트를
진행하는 가게가 있었는데요.
쿠폰 모음 이벤트는
음식에 만족한 고객의 재주문을 유도하고,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배달시 쿠폰 사용 안내사항을
쿠폰 앞, 뒷면이나 별도의 안내로
고객이 인지하기 쉽도록 한번 더 알려주세요.
많은 가게에서 제공하는 캔음료를 제외하고
서비스 메뉴를 살펴봤습니다.
주로 취급하는 음식과 관련되어 있거나
곁들여 먹으면 잘 어울리는 음식이었는데요.
서비스 메뉴를 고를 때에는 메뉴 단가가 높지 않고,
조리 방법이 간단한 메뉴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 토핑이 들어가는 메뉴라면 토핑 추가 증정
✔️ ‘사이즈업' 또는 ‘곱배기'처럼
기존 메뉴의 양을 늘려서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서비스 메뉴를 차별화하고 싶다면?
서비스 메뉴로만 맛볼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해 색다르게 제안해보세요.
신메뉴를 맛보기용으로 제공해도
홍보의 기회가 될 수 있어요.
한번이라도 신메뉴를 맛있게 즐겨본 고객은
다음 번 주문에서 신메뉴를 찾을 수 있고요.
👀 이런 이색 서비스도 있었어요!
떡볶이집 - 치실
치킨집 - 코인노래방 30분 이용권
✔️ 메뉴 구성 품목을 정확히 적어요.
✔️ 참여 가능한 조건(주문금액)이 필요하다면 적어주세요.
✔️ 참여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다양한 메뉴를 취급한다면
서비스메뉴의 수량이나 종류에 차이를 두어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객이 헷갈리지 않도록
메뉴별로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주문금액의 범위를
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샌드위치나 커피처럼
메뉴 단가가 낮은 가게에서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주문금액을 안내한 곳이 많았는데요.
중식은 ‘두 그릇 이상 주문 시 군만두 2개 서비스'
치킨집은 ‘한 마리 이상 주문 시 서비스 적용' 처럼
가게의 메뉴 금액을 고려해
참여 가능한 기준을 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