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추천광고’는 무제한 무료 노출로
주문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요기요 화면 곳곳에서 가게를 홍보하고
광고를 통해 가게를 클릭한 고객이 주문을 완료했을 때만
사장님이 설정한 이용료율(%) 만큼 광고비가 발생하는 가게 관리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출시 후 1년동안 추천광고를 이용했던 가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요기요 데이터로 알아봤습니다.
🔍요기에 요약
📌 추천광고 출시 1년, 광고를 이용하는 요기요 음식점이 3.8배 늘었어요.
📌 광고 후 주문수가 평균 36.6% 증가했어요.📌 중식, 피자양식, 찜탕 순으로 추천광고를 이용중인 가게가 많았어요.
📌 광고를 중지한 후에도 광고전보다 재주문율이 약 10% 높아졌어요.
(2024년 2월 기준)
광고 상품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가게는
추천광고 없이 주문 받던 기간에 비해
광고 후 주문수가 평균 36.6% 증가하는 효과를 봤습니다.
2023년 3월 ~ 2024년 2월 추천광고 이용 가게 기준
추천광고를 이용 했던 가게는
가게를 광고했던 효과가 남습니다.
주문한적 있는 고객이 우리 가게에 다시 주문하는
‘재주문’ 비중이 광고 전보다 증가했죠.
광고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추천광고 이용후 중지한 가게는
광고 이용전과 비교해
재주문률이 약 10% 증가했습니다.
주문후 30일 이내 재주문한 고객 비율이 약 30%가 됐고
90일 이내 재주문한 고객을 기준으로 하면
재주문 고객 비율이 44%를 기록했죠.
추천광고를 시작하면 신규고객이
늘어나기 때문에 ‘재주문 비율’이 줄어듭니다.
가게가 무제한 무료 노출되기 때문에
전체 주문고객중 우리가게를 처음 찾은
고객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죠.
반대로 추천광고를 중지한 후에
광고하기 전보다 재주문율이 늘어난 것을 보면
우리가게를 처음 찾았던 신규고객들을
다시 찾아오는 ‘단골고객’으로확보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장님께 추천합니다
"주문이 없거나 경쟁이 심한 지역이라서 다른 가게보다 먼저 앱에 보여져야 할 때 추천광고를 사용해보세요. 오픈 초반인 사장님들은 공격적으로 마케팅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삼겹대장 정왕점 안자훈 사장님 인터뷰 中
✔️ 가게 오픈과 함께 요기요 배달을 시작한 사장님
✔️ 리뷰 내용은 좋은데 주문이 적어 고민하는 사장님
✔️ 경쟁이 심한 지역이라서 상단 노출이 중요한 사장님
✔️ 최대한 많은 배달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사장님
✔️ 재주문 하는 단골을 만들고 싶은 사장님✔️ 효과가 분명한 홍보수단에 투자하는 사장님
요기요 가게 노출과 주문 증가를 위해
어떤 음식점 사장님들이
추천광고에 투자하고 있는지
음식카테고리별로 살펴봤습니다.
추천광고 이용률이 가장 높은 다섯개 카테고리는
6개월 전(23년 8월 기준)보다
광고 이용률이 평균 10.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광고 이용 가게가 가장 많이 증가한 건
아시안(12.4%)과 찜탕(12%) 가게였죠.
중식음식점은 전체 가게 중 추천광고를
이용하는 가게 수가 가장 많아서
마케팅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추천광고를 이용하는 가게가
가장 적은 카테고리는 카페디저트입니다.
고객이 요기요앱을 이용하는 위치에 따라
광고 중인 가게 수는 달라질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카페디저트 카테고리에서
광고하는 가게가 적은 만큼
카페, 디저트 가게 사장님이
추천광고를 처음 시작했을 때
노출과 주문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