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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 ‘발품’ 전에 ‘손품’ 팔아보세요

#소상공인 #상권분석 #무료사이트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사당동 어떤가요?’ 질문하는
사장님을 위한 상권보고서


부동산도 ‘발품’ 대신 ‘손품’ 팔아 알아보는 시대입니다. 부동산 앱으로 집을 구하고 카페나 유튜브 채널에서 부동산 정보를 얻죠. 외식업 사장님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권 게시판에는‘OO동 상권은 어떤가요?’라며 상권정보를 묻는 질문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장님들이 댓글을 달아주신다고 해도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죠. 장사할 곳을 ‘감’으로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상권을 파악하려면 현장에 나가서 관찰하는 방법이 최선이지만 궁금한 지역을 모두 둘러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여러 곳을 동시에 방문할 수 없으니 정확한 비교가 어렵다는 문제도 있죠. 


상권이 궁금할 때 어디부터 ‘발품’ 팔아야 할지 온라인으로 사전 조사해보실 수 있는 무료 상권분석 서비스 3가지를 소개합니다. 사이트에 이미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는 사용법보다는 각각의 서비스에서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정보를 중심으로 골랐습니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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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서울에 관한 가장 자세한 정보. 서울 상권만 볼 수 있어요. 

📌 시간, 성별, 연령대별 매출 비중(%) 데이터로 주요 고객을 알 수 있어요.

📌 이전에 어떤 가게가 영업했었는지 점포 이력을 알려줘요.

📌 궁금한 지역을 세 개까지 지정해 상권 정보를 비교할 수 있어요.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는 

음식점, 편의점 등 100개 생활 밀접 업종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역/상권별 생존율, 

평균 매출액, 임대 시세 등

30가지가 넘는 경영정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우리마을가게 월 종합 보고서 예시

동작구 사당1동 상권의 월 종합 보고서 예시


예를 들어 사당1동 보고서를 보면

외식업은 여성 고객 매출이 많고  

서비스업, 소매업과 비교했을 때

2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주요 상권에 

이미 관심 있는 상가 자리가 있다면 

점포 이력 → 외식업종을 차례로 선택해 

이전에 어떤 가게가 영업했던 자리인지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마을가게 점포이력 조회 화면

점포이력 조회 화면 


또, ‘내 점포 분석’ 메뉴에서

우리 매장 위치와 업종을 설정하면

주변 지역과 아래 상권 정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알 수 있는 정보    

✅ 서울시 데이터로 알려주는 거주·직장인 인구와 세대수

✅ 고객의 소득수준, 소비성향, 임대료 시세 정보 

✅ 업종별 점포 수, 3년 생존율, 평균 영업기간, 개업률과 폐업률

✅ 업종별 월매출 추이, 성별/요일/시간/연령별 매출 추이(최근 3년)


큰 길 건너편 상권이 궁금할 때 
유용한 기능 ‘영역 비교’


지도에서 지역을 지정하고 

검은색 ‘보관’ 버튼을 누른 뒤

관심 있는 새로운 지역을 추가로 지정해

‘보관’을 클릭하면

두 지역의 창업 위험도, 점포 수, 3년 생존율,

인구 등 상권 정보를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 비교 분석 화면

세 곳까지 설정 가능한 '상권 비교 분석'


관심 있는 지역이 있으신 경우 

주변 상권 영역과 비교해본 후 

현장을 확인하신다면 

‘발품’ 파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KT 잘나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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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요기요 사장님께 필요한 ‘배달 분석’ 기능이 장점이에요.

📌 ‘건물’ 단위로 상권을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해요. 

📌 상권마다 매출 ‘등급’이 매겨져 지역별 비교가 가능해요.

📌 회원가입 시 주 1회 우리매장 상권분석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보내줘요.


KT잘나가게는 매장 건물을 기준으로 

계절별, 시간별로 변하는 상권의 추이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KT 잘나가게 상권 추이 분석 화면


A건물과 B건물이 딱 붙어 있어도 

상권은 다를 수 있습니다.


상권을 모르는 비전문가도 

실제 상권 특징과 가장 유사한 

분석 정보 얻을 수 있도록

‘건물’ 단위로 상권을 다르게

분석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KT 잘나가게에서 알 수 있는 정보

✅ 우리 상권 유동인구의 유입 방향과 평균 이동거리

✅ 최근 1년 유동인구의 증가, 감소 추이

✅ 내 외식 업종의 월 평균 매출액과 1회 평균 결제 금액

✅ 매출이 주로 발생한 요일과 시간

✅ 반경 3km 안에 배달 주문 고객이 많은 지역


배달 매출이 중요할 때 
유용한 ‘배달 분석’ 메뉴 


배달분석 지도에서 

컬러별로 배달 주문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주문건수 상위 5개 지역의 순위가 표시되고

붉은색이 진할수록 주문수가 많다는 뜻이죠


KT 잘나가게 배달 분석


‘배달 분석’ 메뉴에서 알 수 있는 정보

✅ 네모 영역 안의 인구수, 성별과 연령대 분포

✅ 요일·시간대별 배달 주문이 발생 추이 

✅ 총 세대수와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단지 순위 

✅ 근처 법정동 2곳의 외식업 평균 매출 비교 데이터



마이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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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상권보고서의 ‘외식 프랜차이즈’편!

📌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직접 제공한 정보를 모아볼 수 있어요.

📌 같은 메뉴를 파는 대형 프랜차이즈가 어디 있는지 볼 수 있어요.


네이버 지도서비스에 브랜드명를 검색하면 

어디에 매장에 있는지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한 번에 모아보긴 어렵죠. 


이때 외식 자영업을 준비 중이거나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플랫폼 ‘마이프차’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 정보가 정리된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가게 상권분석 화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할 계획이 없거나 

개인 음식점을 운영 중인 사장님도

관심 상권의 어느 위치에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자리 잡고 있는지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 사장님은 

관심 있는 상권에서 

스타벅스, 이디야 매장 위치를 보고

고객이 많은 골목길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죠.


알 수 있는 정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 평균 매출액 (1평당 매출액) 

✅ 평균 창업비용 

✅ 출점 거리 제한 기준

✅ 상권 주변 주거지의 세대수 


프랜차이즈 음식점 상권 분석 화면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소상공인상권분석시스템 등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지만  

사장님들이 찾아보기 어려운 정보를 

마이프차에서 지도로 펼쳐볼 수 있습니다. 



※요점정리


발품 팔러 현장에 가시기 전

3개 사이트에서 아래 내용을 검색해 보세요.


우리마을가게, KT 잘나가게, 마이프차 등 음식점 사장님이 이용하실 수 있는 무료 상권분석 시스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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