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책

코로나 시대 ‘생존력’을 길러주는 무료 지원제도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코로나 뒤집기② 소상공인 사장님을 위한 온라인 컨설팅


“젊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오프라인만 장사하면 힘들다는 걸 알지만 어쩔 수 없어요” 


배달앱에 익숙치 않은 60대 사장님은 20대 자녀가 배달앱을 관리해주는 옆 매장 사장님을 부러워합니다. 인터넷이 익숙치 않은 1인 자영업자 사장님은 배달앱으로 주문을 받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코로나 뒤집기 시리즈①편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갑작스런 피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출 제도’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경제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한편으로 외식시장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장님을 위한 지원방안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게이티이미지뱅크


도움이 절실한 상황일수록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몰라서 놓치기 쉽죠. 코로나19로 혼란스러운 외식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공’을 길러주는 지원 제도도 있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은행에서 소상공인 사장님을 대상으로 준비한 경영컨설팅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이 콘텐츠는 2021년 8월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정부 정책 및 법령 변경에 따라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신 정보인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출 고민 ‘은행’에서 들어드립니다


국내 16개 은행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경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은행 점포에 전담 부서를 두거나 지역별 컨설팅 센터를 열고 사업 자금조달, 온라인 시장 진출, 채무조정, 세무·회계까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시중 은행에서 전국에 총 33개 ‘소상공인 컨설팅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은행 13곳, 우리은행 9곳, 신한은행 3곳, 하나은행은 2곳의 컨설팅 센터가 ‘지원 기지’ 역할을 하고 있고요. 지방 은행인 부산·광주·경남·대구·제주은행에도 소상공인 컨설팅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장님이 이용하시던 은행이 어디든지 거래 여부와 상관없이 컨설팅 문의가 가능합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자영업자 경영컨설팅



신한은행은 지난 6월 16일 단과 과목 교육 프로그램인 ‘성공 두드림 맞춤교실’을 유튜브 라이브 영상으로 공개했습니다. 비대면 교육을 위해 소수정예 사장님을 모집해 8주간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한 SOHO 사관학교’도 올 해 16기 째 운영하고 있죠. 국민은행에도 7주간 자영업자의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 ‘소호 멘토링 스쿨’이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작년 7월 전국 60개 지점에 ‘소상공인현장지원센터’를 열었습니다. 지점별 담당자를배치해서 소상공인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진공’을 자주 확인해주세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자영업 사장님들의 생존력을 기르기 위한 ‘역량 강화 사업’ 두 종류가 있습니다. 


‘긴급 경영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4일 동안 메뉴개발, 재무관리, 디자인 개선, 법률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컨설팅 비용의 10%는 사장님이 부담하시고 나머지 90%는 공단에서 지원해 주는데요. 연매출 8000만원 미만인 일반과세자 사장님, 간이과세자 사장님은 100% 무료입니다. 이 외에도 ‘신청일 기준 1년 이내 창업자’, ‘은행 연계 경영컨설팅 신청자’ 등 무료 지원 자격이 더 있으니 소상공인컨설팅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별도로 마감공지를 하기 전까지 계속 신청 받는다고 합니다.


‘창의 육성 컨설팅’ 프로그램에서 외부 전문기관을 매칭해 점포를 리모델링하거나 배달앱이나 SNS 마케팅을 도입해 온라인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로그램 이름처럼 사장님의 경영개선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지원대상자로 선정됩니다. 이후 경영 상황을 진단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발생하는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소상공인컨설팅 신청 바로가기)


혹시 폐업을 고민하시는 사장님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장님의 새 출발을 돕는 제도인데요. 손실을 줄이는 신속한 사업정리 방법과 재창업을 위한 법률자문, 직업을 바꾸기 위한 취업교육을 지원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미 많은 사장님이 이용하고 있어요


서민금융진흥원의 ‘자영업 컨설팅’ 제도는 총 150여명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무료로 경영 컨설팅을 해주는 정부사업입니다. 음식점을 포함한 12개 업종의 서민금융 지원대상자(미소금융, 햇살론 이용자)의 매장에 컨설턴트가 직접 방문하는 방식인데요. 정부 대출 지원을 받고 이어서 경영 컨설팅을 요청하는 것이죠.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지난 2020년에는 경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장님이 늘어 전년대비 11.8% 증가한 5733명의 사장님께서 ‘자영업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매장 운영의 ‘체질’을 개선하려는 사장님들이 그 만큼 많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자영업 컨설팅’제도는 서민금융콜센터(1397)를 통해 문의하시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자영업컨설팅 신청 바로가기)



배달 맞춤 요기요 성장컨설팅


요기요도 사장님을 위한 ‘요기요 성장컨설팅’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기요를 이용하시는 사장님만을 위한 내용이라서 ‘배달’에 특화된 경영 컨설팅을 해드린다는 점이 특별한데요. 참여 업체로 선정되시면 최근 6개월간 사장님 매장의 요기요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 시간, 메뉴, 고객의 유입경로 등 다양한 항목을 컨설턴트와 함께 분석해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엔 분석 자료와 운영 개선 방안을 담은 보고서를 제공해드립니다.



‘성장 컨설팅 시즌1’ 참가자 모집이 지난 7월에 마감됐고 오는 10월에 ‘시즌2’ 참여 접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많은 사장님들께서 요기요 성장컨설팅에 신청해주셨지만 1:1로 진행되는 컨설팅 프로그램의 특성상 모든 사장님을 찾아뵐 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조금 더 많은 사장님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온라인 컨설팅’을 새롭게 준비했습니다. 8월 19일(목) 오후 3시에 시작하는 배달 맞춤 온라인 컨설팅 ‘성장 클리닉’은 사전신청을 완료하신 사장님만참여하실 수 있으니 참가자 모집 페이지(바로가기)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