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책

사장님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법

#재난지원금 # 긴급재난지원금 # 지원금 # 마트 # 식자재



지원금으로 식자재 사려면 어디로 가야할까?



다들 알고 계시죠? 5월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객 뿐만 아니라 요기요 사장님도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실 텐데요.
자영업 사장님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어떻게 쓸 수 있을지 요기요가 정리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0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정부 정책 및 법령 변경에 따라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신 정보인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선불카드 vs 신용·체크카드vs 지역사랑상품권
어떻게 받으셨나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나 지역 화폐로 받아서 사용하거나 

자주 쓰는 카드사에서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재난지원금을 사용한 거래는 사업장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사장님들이 사용하기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불카드

선불카드는 카드에 들어 있는 지원금 액수까지만 사용할 수 있어 과도한 지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용카드는 재난지원금 한도까지  결제금액에서 차감돼 청구되고 체크카드는 계좌 잔액 인출 없이 거래가 승인됩니다.
신청한 회사의 카드가 여러 장이라면 어떤 카드를 쓰던 지원금 한도가 먼저 사용되니, 가족들과 지원금을 나눠 쓸 수도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거래처에서 식자재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지자체에 따라 가맹 계약을 맺지 않았거나 월 매출 10억원이 넘는 매장에선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권을 사용하려면 거래처에서 지류 상품권을 받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안내 바로가기 



마트에서 장보기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업종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단,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있더라도 미용실, 안경점, 약국 등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임대 매장이 있는데요.


결제 방법이 백화점 혹은 마트와 별도로 개별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다면 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마트 내 임대매장에는 마크가 부착될 예정이라고 하니 이용 전 확인을 해보셔야겠죠?)


마트에서 식자재를 구입하실 분들은 식자재 마트를 찾아보세요. 지원금을 신청하신 거주 지역에 있는 중소형 식자재 마트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형 프랜차이즈의 ‘가맹점’도 전국 어디서든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협 하나로마트, 하모니 마트는 규모가 크지만 대부분 가맹점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으로 식자재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도 가능합니다


근처 편의점에서도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본사 소재지가 어딘지에 따라 사용 가능여부를 정하는데요.

CU, GS25등 우리 주변의 편의점은 대부분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이고, 직영점은 전국 1% 정도라고 합니다.


서울에 계신 사장님들은 서울에 있는 모든 편의점에서 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본사의 소재지가 서울이기 때문에 직영점인지 가맹점인지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통시장도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청과, 육류, 해산물 등 매장에 쓰이는 다양한 식자재를 찾을 수 있어 벌써부터 고객들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지원금 사용이 안되는 곳


공공요금, 세금은 지원금으로 납부하실 수 없으며, 4대보험을 포함한 보험비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교통비나 통신 요금 자동이체 건도 지원금으로 결제되지 않습니다. 

교통 카드 요금은 안되지만,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는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들은 매장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덜고 지원금을 쓰기 위해 음식점을 찾는 고객은 늘어나 장사에 보탬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