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창업상식

초보 사장님을 위한 배달앱 용어 총정리

#외식업 #창업 #용어 #배달 #배달앱

외식업 창업용어백서 13단계: 배달앱


2024년 3월 진행된 조사 결과 소비자 5명 중 4명은 배달앱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음식점을 운영한다면 배달이 필수가 됐다고 볼 수 있는데요. 외식업 창업용어백서 마지막 편에서는 ‘배달앱’에 관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 ‘배달앱 이용현황과 만족도 등 조사

시리즈(1)시리즈(2)시리즈(3)시리즈(4)시리즈(5)시리즈(6)시리즈(7)사장님포털(8)사장님포털(9)사장님포털(10)사장님포털(11)사장님포털(12) 사장님포털(13)

1️⃣배달앱이란  2️⃣주문 접수  3️⃣배달

4️⃣고객 관리  5️⃣배달앱 마케팅


1️⃣ 배달앱이란


✔️배달앱


고객이 모바일로 음식과 제품을 구입하고
배달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장님은 배달앱에 입점해
음식 또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


사장님이 배달앱에서 음식을 판매하기 위해
배달앱에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사장님이 이용하는 상품 유형에 따라
이용료 부과 기준이 달라집니다.


✔️카테고리


판매하는 음식, 사용하는 상품 등
배달앱 기준에 따라 분류되는 항목입니다.

만약 짜장면을 판매하는 가게라면
‘중식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포장 주문까지 설정했다면
‘포장 카테고리’에도 가게가 노출됩니다.


✔️포장


배달앱을 통해 포장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 주문이 가능한 가게로 설정해두면
고객은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가게를 방문해 음식을 포장해 갈 수 있습니다.


2️⃣ 주문 접수


✔️주문접수 수단


배달앱을 통해 들어온 주문을
접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PC, 모바일, POS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 수락


사장님이 고객의 주문을 수락하는 것입니다.
주문 수락 후 배달까지 완료된 주문을
‘성공 주문’이라고 합니다.


✔️주문 취소


사장님이 수락한 고객의 주문을
주문 몰림, 재료 품절 등의 사유로 취소하는 것입니다.


✔️주문 거절


영업시간이 아니거나 재료가 품절된 경우 등
가게 사정으로 고객의 주문을 거절하는 것입니다.


✔️조리시간


음식을 조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입니다.
조리시간이 짧아야 고객에게 음식을
배달하는 시간도 줄어듭니다.


✔️최소주문금액


고객이 음식을 주문할 때
최소로 맞춰야 하는 금액입니다.
최소주문금액이 10,000원인 가게에서
9,000원의 음식만 담았다면 1,000원을 추가해야
음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3️⃣ 배달


✔️배달대행사


배달을 대행해주는 업체입니다.
배달 주문을 받은 사장님이 배달대행사에 연락하면
라이더가 음식을 픽업하기 위해 가게에 방문합니다.


✔️라이더


가게에서 음식을 받아
고객에게 배달하는 배달원입니다.


✔️배차


라이더에게 배달 업무가 할당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차가 완료되면 라이더가 음식 픽업을 위해 가게에 방문합니다.


✔️픽업


라이더가 가게에 들러 음식을 받거나
포장 주문한 고객이 가게에 들러
음식을 받아 가는 것을 뜻합니다.


✔️배달료


고객에게 음식을 배달할 때 드는 비용입니다.
배달대행사 또는 배달앱에 지불합니다.


✔️배달지역


음식을 배달하는 거리입니다.
사장님이 직접 설정하실 수도 있고
배달앱 자체 배달을 이용하시는 경우
배달앱 규정에 따라 반경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할증


고객이 내는 배달요금을 올리는 것입니다.
늦은 밤, 새벽 등 배달대행사의 배달료가 오르면
고객이 내야 할 배달요금도 올릴 수 있습니다.


✔️셀프서비스


메뉴 관리, 영업시간 관리, 배달앱 광고 설정 등
사장님이 직접 배달앱 가게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4️⃣ 고객 관리


✔️별점


배달 주문한 고객이
음식, 가게 서비스, 배달 서비스를
별점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가게가 받은 별점은 배달앱에 노출됩니다.


✔️리뷰


배달 주문을 한 고객이 음식과 가게 서비스
 배달 서비스 등에 대해 후기를 남기는 것입니다.
다른 고객들도 작성된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뷰 댓글


고객이 작성한 리뷰에
사장님이 댓글을 남기는 것입니다.
배달앱에서는 리뷰와 리뷰 댓글을 이용해
비대면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5️⃣ 가게 홍보·마케팅


✔️광고


배달앱 내에서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우리 가게에서 음식을 주문할 확률이
높은 고객에게만 노출되는 AI 광고,
가게를 이용해본 적 없는 고객에게
노출되는 광고 등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할인


음식, 배달요금 등을 할인하는 것입니다.
타임 할인, 가게 쿠폰 등을 이용해
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뷰 이벤트


고객의 리뷰 작성을 유도하기 위해
가게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입니다.
‘리뷰 작성 약속 시 음료수 제공’ 등이 있습니다.


✔️배지


신규 입점 시에는 ‘신규’
할인 쿠폰을 설정했다면 ‘할인’
위생 등급 인증을 받았다면 ‘위생’ 등
배달앱 가게명 옆에 붙는 마크입니다.
고객은 배지를 통해 어떤 가게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 공지


배달앱에서 가게의 소식을 남길 수 있는 칸입니다.
가게 정보, 이벤트 등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찜


배달앱을 이용하는 고객이
원하는 가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즐겨찾기 설정을 해두는 것입니다.
찜 목록에 접속하면 찜한 가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