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지나간 고객도 돌아보게 하는 입간판 세우는 법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어떤 재질의 입간판이 좋을까 고민된다면


외식할 매장을 고를 때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찾으시나요. 최근엔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포털사이트에 정보를 등록하는 매장이 많아지면서 포털사이트로 매장 정보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즉흥적으로 음식점을 골라야 한다면 어김없이 매장의 겉 모습을 보고 정보를 파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우리 매장의 핵심 정보를 담은 ‘입간판’은 고객의 발길을 붙잡을 수 있는 유용한 홍보수단이죠.


매장의 중요 정보를 담은 입간판 | 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


평소에 ‘입간판을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셨을 사장님들을 위해 입간판의 종류와 제작할 때 주의사항, 상황별로 입간판에 들어가야 할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어디에서 어떻게 구입해야 할까


입간판을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간판 업체를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간판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죠. 간판 업체를 방문해 제작하는 건 사장님의 시간을 써야 하지만 원하는 간판의 재질과 디자인을 전문가와 함께 고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방법은 여러 디자인 업체의 견적을 비교해볼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사이트를 이용해본 사람들이 남긴 후기를 찾아보실 수도 있죠. 다만 원하는 입간판 재질과 디자인을 비대면으로 어림잡아 요청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 매장은 어떤 디자인이 필요할까


입간판은 고객이 우리 매장을 선택하게끔 홍보하는 광고 수단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제작해야 합니다. 메뉴와 이름을 아무리 많이 적어놓아도 읽을 시간이 없는 고객이라면 쉽게 지나치기 마련이죠. 반대로 이름만 덩그러니 쓰여있다면 매장에서 무얼 판매하는지 고객이 알기 어렵습니다. 사장님께서 참고하실 수 있도록 세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①우리 매장만의 특별한 컨셉을 나타내고 싶다면


차별화된 우리 매장만의 특성을 알리고 싶다면 한 줄 소개와 함께 매장의 로고와 같이 담아보세요. 다른 매장엔 없는 우리 매장 만의 특징을 소개한다면 단순히 로고와 이름만 있는 것보다 고객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죠. 


②오피스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라면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라면 판매하는 ‘메뉴와 가격’을 적어보세요. 점심시간에 잠깐 나온 직장인들이 빨리 메뉴를 고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보죠. 저녁시간보다 점심시간에 고객이 많다면 점심 특선 메뉴를 소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영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매장이라면


이제 막 영업을 시작한 매장이라면 매장의 ‘운영시간’과 ‘편의시설’을 적어보세요. 몇시부터 몇시까지 운영하는지, 쉬는 날은 언제인지 적어놓으면 재방문할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또 무선인터넷 사용 여부나 배달 여부, 반려동물 동반입장 허용 여부 등을 적어보세요. 브레이크 타임이 있다면 반드시 적어야 하는데요. 사장님의 매장에서 음식을 맛보고 그 맛이 생각나 다시 들른 고객이 헛걸음 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철제 '어떤 재질'이 좋을까


①간편하게 활용하고 싶다면 


입간판에 많은 돈을 쓸 수 없다면 ‘플라스틱 현수막 입간판’을 구매해보세요. 가격은 약 1만원에서 3만원 정도입니다. 입간판 재질 중 가장 저렴해서 많은 사장님이 사용하고 있죠. 또 바꾸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앞에 현수막만 새로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메뉴를 바꾸더라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로 높이가 160㎝~180㎝ 정도로 크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는데요. 재질 특성상 바람에 날아가기 쉬워 하단 물통에 물을 채워넣어야 합니다. 물통으로도 안심이 되지 않는다면 벽돌을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매장에 식물이 많다면


매장 안에 식물이나 목재가 많다면 ‘나무 입간판’이 잘 어울립니다. 매장의 내부 분위기에 맞춰 정겨운 느낌을 줄 수 있는데요. 다만 나무 입간판은 대부분 크기가 작아 많은 내용을 담기 어렵습니다. 바람에 쉽게 날아가버릴 수도 있죠. 가격은 디자인에 따라 다른데요. 디자인이 적거나 크기가 작은 것은 1만원에서​ 3만원 정도 입니다.


③안전성이 중요하다면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철제 입간판’을 구매해보세요. 모든 재질 중 가장 튼튼합니다. 망가질 위험도 적죠. 다만 무게가 무거워 입간판의 위치를 바꾸거나 이동할 때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가격은 3만원에서​ 10만원 정도 입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