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배달앱, 성공사장님

'요기요타운' 전국구 맛집의 입소문 비결

#요기요타운 #인터뷰 #운영노하우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봉크랑·샌마르·오손1209·옥면가·치식가 사장님 인터뷰


👉 맛집의 비결② 입소문 노하우

맛집의 비결① 대표메뉴


기다림 없는 맛집 배달앱 요기요가 전국구 맛집 사장님들을 한 자리에 모셨습니다. 12월 17일(금)부터 19일(일)까지 3일 동안 이태원 퀴논길에 강릉, 제주도, 부산 등 전국 핫플레이스 맛집이 모이는 ‘요기요타운’이 열렸습니다.




제주도의 봉크랑, 강릉 샌마르 피자, 부산의 오손1209, 이태원 치식가, 서울 마포의 옥면가 등 전국 맛집 20여 곳이 이태원 퀴논길 곳곳에 자리잡고 골목마다 포토존을 마련해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이 인증샷을 남길 수 있죠. 고객들은 방역조치가 준비된 별도의 취식 공간에서 맛집 메뉴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요기요가 행사에 참여한 맛집 사장님 다섯 분을 만나 ‘어떻게 고객들 사이에 핫플레이스 맛집으로 입소문이 날 수 있었는지’ 물어봤는데요. 입소문을 내는 홍보 노하우는 다양했습니다.


“‘핫플레이스’는 고객들이 입소문으로 만들어준 타이틀이에요”



강릉 샌마르 - 김영일 사장님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이나 포스터에서 메뉴 사진을 봤을 때 ‘예쁘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처음 오픈했을 때는 인스타그램을 하루에 6시간씩 했어요. #강릉피자, #강릉여행, #안목해변이라고 검색했을 때 사람들이 새로 올리는 사진 게시물에 모두 ‘좋아요’를 누르는 거죠. 그럼 샌마르피자가 올린 피자 사진을 열어 보는 분들이 생기는데 그 때 반드시 저희 피자 맛이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어야 해요."




"방송 출연이나 요기요타운 같은 팝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2년 전에 제가 존경하는 홍석천님이 이태원에서 팝업스토어 행사를 열어 청년들을 초대한다는 얘기를 듣고 참여하고싶다고 SNS로 메시지를 보냈어요. 저희 피자 맛을 인정해주신 덕분에 강릉 피자를 이태원에 가져와 소개할 수 있었죠. 그 일을 계기로 방송출연과 백화점 팝업매장 입점 제안이 이어서 들어왔어요. 최근에는 JTBC 방송 ‘백종원의 국민음식’에 출연해서 매출이 두배나 올랐죠. 

마지막 도전이라는 생각으로 ‘내가 뭘  더 해야할까’ 생각했어요. 가게를 제 스타일로 꾸려나가면서 주위에서 자존감을 건드는 말은 무시했죠. 결과적으로 내 말이 맞다는 걸 인정받고 싶었어요. 팝업 행사를 통해 우상으로 여겼던 홍석천님에게 '피자가 맛있다'는 평가를 들었고 그 다음부터 올곧게 제가 생각하는 피자를 만들 수 있었어요."


오손1209 - 손려진 사장님


"다른 매장들과는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메뉴 한 가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요즘 SNS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너무 많은 가게들이 SNS에서 홍보하다보니 한번 봤을 때 눈에 띌수 있는 가게만의 특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희는 골목길 작은 카페에요. 고객이 지나가다 들어오는 일은 기대하기 어렵죠. 고객이 멀리서도 찾아오게 하려면 온라인에서 잘 보여야 했어요. 몽블랑 크림을 내리는 퍼포먼스가 특이해서 영상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렸더니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고 지역 맛집 소개 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이 저희 영상을 주민들에게 소개했어요. SNS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롯데백화점 팝업스토어 제안도 받았죠. 젊은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을 보고 찾아왔다면 백화점에서는 남녀노소 다양한 고객들에게 저희 몽블랑을 알리는 효과가 있었어요."


봉크랑 - 김보영 사장님


"제주도에서 매장을 운영하면서 전국에 홍보하고 싶었지만 처음에는 전혀 홍보를 못했어요. 오픈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연말에 제주도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게 됐는데 고객들 반응이 좋더라구요. 드라이브스루로 차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방식이었어요. 첫 행사를 계기로 제주도 안에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초대를 받았어요."




"기본적으로 맛이 있어야 하겠지만 ‘흑돼지 만두’ 메뉴가 특이하기 때문에 검색포털에 찾아보면 저희 매장만 나와요. 독보적인 메뉴 아이템으로 백화점이나 요기요타운 팝업스토어 행사에도 초대받게 됐죠. 팝업스토어는 택배 주문량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어요. 보통 3일에서 7일 동안 행사에 참여하는데 행사장에서는 빠른 대처능력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포장지가 떨어진다던지 돌발상황이 자주 일어나거든요. 사전답사를 하고 행사장에서 어떤 동선으로 일할 것 인지 파악해 빠르게 적응해야 해요."


치식가 - 박설아 사장님


"직접 SNS로 매장을 홍보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돈 주고 광고를 하는 게 아니더라도 온라인에 무료 강의가 많아요. 저도 아직 어려운 게 많습니다. 온라인에서 하실수 있는 방법은 꼭 다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SNS 중에서도 인스타나 블로그는 필수인 것 같아요. 고객이 방문하기 전에 가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수단이 꼭 필요해요. 포털사이트에 영업시간, 위치 등 기본적인 정보는 반드시 작성하셔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주세요."





사장님들의 2021년과 2022년

 

옥면가 - 신진욱 사장님


"저는 맛과 기본에 충실하는것 외에는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장사가 안되는 시기에는 가게를 점검하고 메뉴를 개발하면서 ‘옥면가’의 브랜딩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했어요. 언젠가 고객이 다시 찾아주셨을 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니까요. 최근엔 밀키트 개발도 준비했습니다. 맛을 제대로 내기 위해 밀키트 제품 출시일이 늦어지고 있지만 내년 초에는 판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외식업 사장님들은 언제나 힘들었어요. 힘든 일이 언제가 해결될 거라는 마음으로 장사하면 더 지칠 것 같아요. 장사가 안되도 멈추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돈이 들지 않게 자기개발하는 방법이 많거든요. 유튜브만 봐도 새로운 레시피를 얻을 수 있어요. 구독자가 많지 않고 유명하지 않은 분들이 올린 요리 영상을 추천합니다. 은근히 메뉴 개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어요."


오손1209 - 손려진 사장님


"2020년 8월부터 장사를 준비하고 9월쯤 카페를 오픈했는데 12월부터 방역조치로 카페에 고객들의 착석이 금지됐어요. 테이크아웃이나 배달은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 때부터 테이크아웃 메뉴를 고민했죠. 원래 몽블랑 디저트 안에 아이스크림이 들어가는데 ​테이크아웃 고객이 매장 밖에서도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녹지 않는 ‘크림’으로 변경한 디저트를 추가로 준비했어요. 덕분에 팝업스토어 행사부터 방송 출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오손1209의 몽블랑 디저트를 소개할 수 있었죠. 2022년부터는 요기요와 함께 배달을 시작하는 것도 새로운 계획입니다." 


 

몽블랑 만드는 모습ㅣ오손1209 인스타그램

 


봉크랑 - 김보영 사장님


"코로나19를 계기로 외식업의 모든 것이 유동적인 상황이 된 것 같아요. 배달과 포장이 중요해 진 것은 물론이고 저희 흑돼지 고기 만두처럼 홀을 벗어나서 판매할 수 있는 음식을 하신다면 음식점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행사, 팝업스토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실 수 있어요. 고객이 매장에 올 수 없다면 사장님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 축제에 참여 중인 봉크랑ㅣ봉크랑 제공



치식가 - 박설아 사장님


"거리두기 방역수칙이 바뀌는 게 어려웠던 것 같아요. 모임 제한 인원이 바뀌고 영업 제한 시간도 달라졌죠.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영업 제한이 풀릴 것 같아서 뭔가 준비하면 다시 영업 제한이 강화되고 강화될 것 같아서 대응하면 제한이 풀렸용. 자영업자들에게 힘든 한 해였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기다리기보다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더 나빠질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내년에는 코로나19 대응책이 조금 더 정돈됐으면 좋겠고 저도 변화에 맞춰서 매장 홍보에 집중해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하고 싶어요."



다시보기: 맛집의 비결① 대표메뉴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