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배달앱

비대면시대 꿀팁 창고 ‘우리 매장 데이터’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코로나 뒤집기③ 요기요 매출 통계를 분석해보세요



사장님: “이번에 신메뉴로 부채살덮밥을 요기요에 올리려고요”

단골손님: “왜요?”

사장님: “푸짐한 1인분 식사가 잘 팔릴 것 같아요”


사장님은 이럴 때 어떻게 대답하시나요? ‘경험’과 ‘감’으로 신메뉴를 준비하실 수도 있지만 먼저 매장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생활’은 식(食)문화까지 바꿔놨습니다. 요즘 고객들은 줄 서서 먹던 맛집 요리와 신선식품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결제하고 눈 깜짝할 새에 받아보는 것에 익숙합니다. 편리함에는 한계가 없다는 듯이 비대면 거래를 위한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는 중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이때 ‘우리 매장 매출이 언제, 어떻게,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자동으로 기록된다는 점이 사장님께서 누리실 수 있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이용하시는 배달앱과 웹사이트에서는 복잡한 매출 자료를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해주죠. 사장님의 의사결정을 ‘감’에만 맡기기엔 아까운 상황입니다. 예측보다 추론이 통하는 시대. 부채살덮밥이 잘 팔릴 이유를 ‘우리 매장 데이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요기요 주문이 얼마나 늘었나요?


요기요는 매월 첫 째주에 카카오톡으로 ‘운영 현황 리포트’를 보내드립니다. 한 달 동안 사장님 매장이 어떻게 운영됐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매출현황 자료입니다. 요기요에서 주문부터 배달까지 완료된 ‘성공 주문’이 한 건 이상 발생했다면 ‘요기요 사장님 주문전달’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운영현황리포트 예시


과거 자료와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매장에 어떤 변화가 필요할지 계획할 수 있는 요점 정리 노트죠. 지난달 보다 실패한 주문 건수가 늘었다면 일부 메뉴를 품절 처리해서 배달 준비 과정을 단순화해볼 수 있습니다. 객단가가 낮아졌다면 인기 메뉴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옵션 메뉴를 추가해 부가 주문을 유도해보세요. ‘인기메뉴 TOP 3’ 항목에서 알려드린 세 가지 음식을 조합해 세트 메뉴를 출시하는 매장도 있습니다.


▶메뉴정보 셀프관리법 (바로가기)




'가장 많이 클릭한 매장 카테고리’ 항목에서는 고객들이 요기요앱 첫 화면에서 한식, 양식, 분식 등 메뉴 분류 중 어떤 것을 클릭해서 우리 음식을 주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돈까스 도시락을 배달하는 분식집은 요기요앱 ‘한식’ 카테고리와 ‘분식’ 카테고리에 동시에 소개되는데요. 분식집 사장님의 예상과 달리 ‘분식’보다 ‘한식’ 카테고리에서 우리 매장을 발견해 음식을 주문한 고객 많다면 ‘이번 달에는 한식 카테고리에 어울리는 덮밥 메뉴를 출시하자’는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언제 주문 버튼을 누를까요?



고객 주문이 많은 시간과 요일은 요기요 사장님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사장님사이트에 로그인하신 후 ‘내 업소 관리’ → ‘통계’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해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매출 정보를 확인하실 영업 기간을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총 주문금액, 성공주문 수, 취소주문 수, 주문취소율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아래에 있는 일별, 요일별, 시간대별 주문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해당 날짜에 발생한 상세한 매출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장님사이트 통계 그래프 예시


위 그래프에서 살펴본 매장은 주로 금요일과 토요일에 요기요 주문이 많았네요. 특히 오후 6시부터 8시까지가 피크타임입니다. 주말에 야식으로 먹기 좋은 메뉴가 인기 있는 매장인 것 같습니다. 주문이 가장 많은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재료 손질을 넉넉히 해두고 요기요 성공 주문 수를 늘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주말에는 인기 메뉴만 남겨 두고 나머지 메뉴를 ‘하루만 품절’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이 몰릴 때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따끈따끈한 음식을 전해드릴 방법이죠.


▶메뉴 품절설정 사용방법 (바로가기)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