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트렌드

새벽 5시, 사장님이 매장 골목을 청소한 이유

#사장님살롱 #외식업 필독서 #매장 운영 도서


1월의 사장님살롱 ‘현직자가 알려주는 외식업 노하우’


성공하는 사장님의 공통점은 늘 무언가를 배우려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음식 조리부터 포장은 기본이고 고객·직원 관리 등 다방면에서 능통해야 하는 외식업 사장님에게 배움이란 끝이 없죠. 요기요가 늘 배움에 목마르지만 서점에 갈 시간조차 없는 사장님을 위해 사장님살롱을 시작합니다. 매달 외식업 사장님께 도움이 될 주제를 정해 세 권의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무엇이든 시작하기 좋은 1월입니다. 유난히 힘들었던 2020년은 훌훌 털어버리고 새해를 맞아 마음을 다잡은 사장님도 많으실 텐데요. 요기요가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사장님을 위해 3권의 책을 골라봤습니다. 외식업 사장님, 서울국세청 직원 등 현직에서 뛰고 있는 저자들이 들려주는 ‘노하우’를 담은 책입니다.


식당을 한다는 것

권세윤ㅣ센시오
📖한줄요약 백만 그릇 팔아본 외식업 사장님이 알려주는 골목 상권 매장 운영 노하우
✒️키워드 #골목상권 #새벽_5시 #요리_베테랑이_창업에_실패하는_이유



‘식당 장사의 세계는 비정하다’
책의 포문을 여는 문구입니다. 막대한 자본을 들여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대규모 외식업 매장과 달리 소규모 동네 매장이라면 사장님만의 특별한 노하우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2008년 골목 상권에서 장사를 시작해 지금은 세 개의프랜차이즈를 이끄는 대표님이 된권세윤 사장님이 동네 상권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한겨울 새벽 5시, 권 사장님은 얇은 반팔 티셔츠를 입고 매장 주변을 청소했습니다. 외진 곳에 얻은 매장을 알리기 위해서였는데요. 100일 뒤 월 매출은 1억원 이상 뛰었습니다. 오픈 이벤트를 할 때는 전단지와 쿠폰을 들고 1.5㎞에 있는 모든 미용실을 방문했습니다. 오픈 당일 대기 번호는 150명을 넘었습니다. 하지만 늘 꽃길만 걸은 건 아니었습니다. 상권 분석 없이 매장을 냈다가 뼈저리게 후회한 적도 있었습니다. 잘나가는 식당을 쫓아다니며 벤치마킹했지만 막상 내 매장에 적용했을 때는 실패한 게 훨씬 많았다고 하는데요.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재방문을 이끄는 접대 멘트, 외식업 사장님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 고객을 유인하는 메뉴 만드는 법까지. 이제 막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장님과 외식업 매장을 시작했지만 어떻게 팔아야 할지 막막한 사장님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책과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노점상으로 시작해 인천 외식업계 대부가 된 박 사장님​(바로가기)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김윤정ㅣ다산북스
📖한줄요약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키워드 #고기리막국수 #역지사지 #손님이_찾아오는_서비스




경기도 용인시에는 1시간 넘게 줄 서야 맛볼 수 있는 국숫집이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고객도 예외는 없는데요.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지난해 이곳은 매장 문을 연지 8년 만에 매출 3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8000원짜리 막국수의 맛에 한번 반하고 고객을 살뜰히 여기는 김윤정 사장님의 서비스에 두번 반한 단골 덕분입니다.

김 사장님이 운영하는 국숫집은 테이블 여덟 개의 작은 매장으로 시작했습니다. 김 사장님은 이렇게까지 매장이 클 수 있던 비결은 ‘진심 경영’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고객 한분 한분을 기억하고 감사한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한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매장에는 70번 이상 방문한 단골이 있을 정도입니다. 김 사장님은 사실 10년 전 이자카야를 운영하다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절박한 마음으로 창업, 마케팅 책을 읽고 주변에 조언도 구했지만 스스로의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상태에서 책의 내용은 추상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다만 진심을 다하고 기본을 지켜나가면 고객들도 마음을 열어준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 시대 역설적으로 대면 서비스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고객의 감정을 세심하게 읽어내는 법을 김 사장님이 알려드립니다.


👀❕책과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광흥창역 손 사장님이 알려주는 한번 온 고객은 놓치지 않는 서비스 비결​(바로가기)


한 권으로 끝내는 개인 사업자 절세 공부

한지온ㅣ길벗
📖한줄요약 300페이지로 사장님이 챙겨야 할 세금 내용을 담았습니다
✒️키워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절세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이게 다 뭔가요. 열심히 요리하고 고객 응대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사장님의 왕관은 무거웠습니다. 모든 수익에는 세금이 따라옵니다. 때가 되면 신고해야 하는 세금. 세무대리인에게 맡길 수도 있지만 매출이 높지 않은 사장님이라면 이마저도 부담될 수 있습니다. 또 정말 ‘몰라서’ 신고를 못 했는데 가산세까지 내라니 억울한 경험을 겪은 사장님도 계실 수 있는데요.

우왕좌왕하는 초보 사장님을 위해 서울국세청 직원이 직접 나섰습니다. 저자는 “잘 신고하고 잘 내는 것이 최고의 절세”라고 이야기합니다. 제대로 세금 신고를 했지만 벌금을 내게 됐다며 황당해하던 사장님을 옆에서 지켜보던 저자가 세금 신고 노하우를 알려주는데요.

1년에 4번 신고·납부해야 하는 부가가치세, 연말 정산과 별도로 신고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정규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하는 원천세, 외식업 사장님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세금 세 가지를 집중탐구합니다. 세금 신고를 하기 위해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텍스트와 그림으로 세금에 대한 모든 것을 과외해드립니다.


👀❕책과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2021년 달라지는 세법도 알아보세요​(바로가기)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