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외식업 트렌드②
밀키트의 이유있는 인기
코로나19로 반짝 유행할 것 같았던
‘밀키트’의 인기가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밀키트’ 태그가 된 게시물은 무려 42만2000여건. ‘#밀키트추천’이 태그 된 게시물도 11만6000여건이나 올라와 있는데요. 식지 않는 밀키트의 인기는 어디서 시작된 걸까요.
이미지투데이
데이터로 보는 밀키트의 인기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와 aT가
성인 남녀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즉석조리식품 구매 품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즉석밥 구매가 82.8%로 가장 높았고
밀키트 구매는 63.6%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많이 사는 품목으로
즉석밥, 국·탕·찌개류 구매보다
밀키트 구매 응답이 더 높았습니다.
밀키트의 이유있는 인기
1️⃣간편한 요리
시니어 소셜벤처 기업 임팩트 피플스가
40~60대 남녀 410명을 대상으로
밀키트 구매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재료가 다 동봉돼 있어서’가
36.1%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밀키트는 재료가 모두 손질돼있어 간편합니다.
요리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는 물론
오래 우려내야 하는 육수,
한 끼 식사를 위해 사기 부담스러운 소스 등이
한 팩에 구성돼 있는데요.
덕분에 따로 장 볼 필요 없이
전골, 찜 등도 20분 내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돼 경제적이고
남은 재료 보관으로 골치 아픈 경우도 적습니다.
2️⃣입맛 따라 바뀌는 레시피
밀키트는 완성된 제품이 아니기에
요리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게
레시피를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독특하고 이색적인 나만의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과 딱 맞아떨어지죠.
3️⃣집에서 즐기는 맛집 레시피
멀리 가지 않아도, 매장에 줄 서지 않아도
다양한 맛집 음식을 집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강릉식 짬뽕순두부, 신림동 백순대볶음 등
유명 맛집에서 밀키트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우리 매장도 밀키트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신 사장님이라면
밀키트 제조법부터 사업자등록법까지 알려주는
👉지금 메뉴 그대로 ‘밀키트 판매’ 시작하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정부지원 밀키트 제작사업
정부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밀키트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2022년 3월과 6월 서울시에서는
‘서울 청년 밀키트 창업 지원사업’
지원자를 모집했습니다.
8월 중 3기 지원자를 모집할 예정인데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 청년이라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한 회당 15개 팀을 선발해
8주간 교육, 컨설팅, 제품화 과정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전남 영암군에서는
2년간 영암군 농수산물을 활용해
밀키트를 제작·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밀키트 청년창업 부트캠프’를 진행했죠.
같은 시기 경북 포항시에서도
밀키트 제작지원사업 청년창업자를 모집하는 등
지역 사회에서도 밀키트 제작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러한 지원사업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는 위축된 외식산업을 도약시키기 위해
앞으로 5년간 약 1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라 발표했는데요.
여기에 향토음식 활성화 정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지원 정책,
유망·특화 분야 재창업 지원사업이 포함됐습니다.
정부정책이 시행되면 영암군처럼
지역 특산물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부트캠프가 진행될 수 있으니
밀키트에 관심 있으신 사장님들은
지역 소식에도 관심을 기울여 보세요.
📍참고하실 사이트
👉기업마당👉중소벤처기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