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리에서 온 동네 상권 분석하는 방법
#. 직장인을 타깃으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홍길동 사장님. 8년 전 오피스 단지 상가에 자리 잡아 높은 매출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유행 이후 매출이 떨어져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재택근무가 길어져 유동인구가 줄고, 그간 비슷한 카페도 많이 생겼기 때문이죠. 홍 사장님은 앞으로의 상황에 대비해보려 하지만, 바뀐 상권을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창업하기 전에는 여러 동네 상권을 둘러 보시지만 이미 매장을 운영하느라 바쁜 사장님들은 상권에 관심 갖고 알아보기 쉽지 않은데요. 사장님 매장 상권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정확히 아신다면 발맞춰 매장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감’이 아닌 ‘데이터’로 우리 동네 상권을 분석해보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 단계씩 따라 해보세요.
‘상권정보’
(바로가기)는 소상공인마당에서 제공하는 상권 분석 시스템입니다. 이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은 비회원용과 회원용으로 나뉘는데요.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간단분석’만 할 수 있지만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상세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과 이용료는 무료이기 때문에 되도록 회원가입 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알고 싶다면 ‘간단분석’
상권·업종 선택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상권 기본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간단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간단분석을 통해선 월평균 예상 매출, 업종이 같은 매장 수, 하루 평균 유동 인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왼쪽의 ‘업종 선택’ 창을 클릭해 매장 업종을 골라주세요. 검색창에 ‘김밥’ 같은 메인 메뉴를 입력하시거나 스크롤을 내려 ‘음식점 및 주점업’에서 상세업종을 선택해주세요. 업종을 선택하셨다면 지도 이미지를 클릭해 분석할 상권을 지정합니다. 간단분석에서는 행정동 단위로만 상권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상권의 매출, 매장 수, 유동인구 등을 볼 수 있는데요. 인근 다른 상권의 데이터도 함께 제공돼 사장님 매장의 상권과 다른 상권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매장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상세분석’
원형·다각형·골목상권 지정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앞으로의 예상 성장률, 업종 선호도, 매출 변화, 인구 변화, 소비 변화 등을 파악해 매장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상세분석’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상세분석에선 크게 상권, 경쟁업체, 예상 수익, 매장 입지 네 가지를 분석할 수 있는데요. 이 중 ‘상권’을 중심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장님 매장 업종을 선택합니다. 이후 지도를 클릭해 ‘상권’을 선택한 뒤 원형, 다각형, 골목상권 등 분석하고 싶은 상권 모양을 골라주세요. 원형을 선택하면 사장님 매장을 기준으로 최대 반경 1.5km까지 분석할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도보로 찾아오는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 사장님이라면 ‘원형’을 기준으로 분석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장님 매장이 ‘맛집골목’에 자리잡고 있다면 ‘다각형’을 선택해 긴 골목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골목상권’을 선택하면 이미 영역이 지정된 상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통시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정한 르네상스 상권, 지하철역, KTX역 근처 등 주요 상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권 지도를 선택한 후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상권 평가와 업종·매출·인구·소득과 소비·지역 분석이 담긴 ‘상권 보고서’가 나옵니다.
보고서는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상권보고서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상권평가에선 총 5단계로 이뤄진 상권의 평가 등급이 표시됩니다. 사장님 업종의 경기와 매장 주변 시설, 교통 여건 등을 고려해 나눠진 등급이죠. 1등급에 가까울수록 상권이 활성화됐다는 의미입니다. 상권이 속해있는 시·군·구와 인근 상권의 평가점수와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작년 같은 달 대비 전체 사업장의 ‘매출 증감률’, 작년 같은 달 대비 사장님이 선택한 상권의 ‘상권 매출 비용’, 앞으로 1년간의 매출을 예측한 ‘예상 성장률’을 다룬 ‘성장성’ 정보와 사장님 매장의 매출 성과를 비교해보실 수 있죠. 이외에도 상권의 안정성, 고객들의 구매력, 고객의 집객력을 수치로 알려줍니다.
업종분석을 통해서 사장님 업종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같은 업종 매장 수가 얼마나 늘고 줄었는지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커피전문점·카페·다방’ 업종 외에 상위 카테고리인 ‘음식점 및 주점업’과 숙박·음식’에 속하는 매장 수 변화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추이에서는 시·군·구 기준으로 카페가 얼마나 늘거나 줄었는지 알 수 있죠.
매출분석 항목에서는 업종별, 상권별, 시기별, 고객별 매출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별 매출은 최근 6개월간의 매출 변화와 결제 건수를 보여줍니다. 상권별 매출에선 사장님 상권과 유사한 다른 지역 상권의 매출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시기별 매출 특성에는 주중·주말, 요일별, 시간별 매출 현황이 나옵니다. 고객별 매출 정보를 통해선 성별·연령별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막연하게 20대 고객을 사로잡을 톡톡 튀는 메뉴를 고민하셨지만 상권 고객이 대부분 4050세대로 나온다면 고객 타깃층을 재정비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분석 결과 중 시기별 매출 특성 화면ㅣ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캡처
인구분석 탭에서는 상권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직장인구, 주거형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 변화 그래프를 통해 해당 상권에 사람이 얼마나 몰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거형태를 통해선 총 가구 수와 주거 형태별 가구 수를 알 수 있습니다. 4인 이상이 거주하기 좋은 넓은 아파트가 밀집해있다면 가족 단위로 먹을 수 있는 메뉴에 좀 더 고민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원룸 빌라와 주택이 많은 지역이면 혼자 사는 자취생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1인 메뉴가 필요하듯 말입니다.
소득·소비분석에선 해당 상권에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의 소득과 소비 현황을 알려줍니다. 성별·연령별·주변 행정동별로 현황을 알 수 있는데요. 다른 지역과 비교해 우리 상권의 소비 규모가 작다면 메뉴 단가 조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지역분석을 통해 해당 상권에 위치한 공공기관, 금융기관, 학교, 병원, 교통 시설 등 ‘주요 시설’ 위치와 분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시설은 비슷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계속 들르기 때문에 유동인구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도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