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법 총정리
무더위가 기승부리는 여름이 되면 떠오르는 고민. 냉방비와 이어지는 ‘전기요금’입니다. 사장님들의 전기요금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난 2021년 12월과 1월, 2개월분의 전기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를 소개해드립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정책이란?
💡저도 감면받을 수 있나요?
💡어떻게 신청하나요?
💡전기요금 감면정책 자주 묻는 질문
※이 콘텐츠는 2022년 6월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정부 정책 및 법령 변경에 따라 일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신 정보인지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정책이란?
✅ 2개월분 전기요금 50% 감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들을 위해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까지 2개월분
전기요금을 50% 감면해주는 정책입니다.
월 최대 7만원으로 총 14만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감면받을 수 있나요?✅ 3분기 손실보상받았다면 신청 가능
집합금지∙영업제한 등 코로나19 방역조치로
2021년 3분기 손실보상을 받은 사장님이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지역번호+123)에서
유선상으로 감면대상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어떻게 신청하나요? ✅ 개별계약인지 집합계약인지 확인
신청기간은 6월 30일(목)까지지만
예산이 소진될 경우 지원이 종료됩니다.
📌개별계약한 사장님
한국전력공사와 직접 사용계약을 맺었다면
카카오톡으로 감면대상 여부를 알려주는데요.
한국전력공사에서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전기요금 감면대상자 명단을 수령한 후
두 곳의 정보가 일치할 경우 전기요금이 자동감면됩니다.
불일치할 경우에는직접 감면신청하도록 안내합니다.
직접 신청을 안내받으셨다면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혹은
매장 관할 한국전력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감면처리 여부를 다시 카카오톡으로 안내합니다.
개별 계약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사장님들은
알림톡을 꼭 확인해주세요.
📌집합건물에 입점한 사장님
별도의 개별 전기 사용계약 없이
상가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경우
건물 관리사무소에서 일괄적으로 신청합니다.
관리사무소에서 매장별로 부과한 관리비 중
전기요금(기본요금, 전력량요금)의
합계 금액을 신청하는데요.
공동 전기요금, 전력산업기반기금,
TV수신료, 부가세 등은 제외됩니다.
집합건물 전기요금 감면은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PC버전
(바로가기),
혹은 지점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모바일로 신청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제도 ✅ 자주 묻는 질문
❓카카오톡은 어디에 등록된 번호로 발송되나요.
지난 3분기 손실보상금을 지급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등록된 연락처로 안내합니다.
❓지난 12월부터 1월 요금 감면기간 중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취소됐습니다.
이럴 때 이미 감면된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전력공사에서 부당 감면 사실을
사장님께 안내한 뒤 감면을 취소합니다.
이미 감면받았다면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감면된 만큼 증액됩니다.
❓전기요금 청구서에는 어떻게 표시되나요?
아래와 같이 청구됩니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미납요금 있는데 감면받을 수 있나요?
전기요금 미납 여부와 상관없이
대상자라면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