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트렌드

반찬가게 배달고객이 늘고 있어요

#요기요데이터 # 반찬가게 # 트렌드

[요기요데이터] ‘반찬가게’ 주문 트렌드


반찬가게는 요기요 첫 화면 

음식카테고리 중 ‘한식’에 포함되는데요.


‘반찬가게’ 주문고객의 특징은

다른 한식 음식점과 어떻게 다르고 

고객들은 어떤 반찬을 많이 주문했을지

요기요 데이터로 알아봤습니다. 


🔍요기에 요약

📌인기메뉴 1위는 김치찜, 2위는 제육볶음이지만 ‘밑반찬 묶음’ 세트 주문수가 최고예요.

​📌2024년 1월 요기요 반찬가게는 2년 전보다 17% 늘었어요.

📌한식 카테고리 음식점보다 평균 메뉴 가격은 5700원 낮고, 고객의 주문금액은 5200원 높아요. 

📌주문고객 연령대 1위 40대, 2위 30대. 60대 고객도 많이 늘었어요. 


반찬가게 인기차트


제철 식재료로 만든 신선한 반찬을

간편하게 맛볼 수 있다는 점이

반찬가게의 장점이지만 

인기메뉴는 계절을 타지 않았습니다.


요기요 고객들이 반찬가게에서 주문한 음식 순위는

1위 김치찜, 2위 제육볶음, 3위 미역국입니다. 


반찬가게 인기 메뉴


고객들이 많이 찾는 반찬 순위는

1년 내내 큰 변화이 없었는데요.


계절마다 조금씩 다른 점을 찾아보면

봄(3월~5월)이면 파김치 순위가 상위권에 올라오고

여름(6월~8월)에는 장조림이 5위까지 주문수가 상승했습니다.


봄, 여름, 가을까지 1위를 차지하던

‘김치찜’이 겨울(12월~1월)에만 4위로 내려오며 

잠시 ‘제육볶음’이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가장 잘팔리는 건 ‘4팩’ 세트메뉴 


반찬가게에는 단품메뉴로

판매하는 음식 종류가 많지만,

제일 잘 팔리는 한 가지를 꼽으라면 

‘밑반찬 세트 메뉴’ 입니다.


가장 잘 팔리는 세트메뉴


밑반찬을 하나씩 골라 담는 방식보다

밑반찬 묶음 메뉴를 선택한 후 반찬 종류를 고르는 상품이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된 사장님 추천 반찬 묶음의 

주문수가 단품메뉴보다 많았는데요.


‘3종’, ‘4팩’, ‘골라담아’, ‘선택’ 등 

관련된 키워드를 모아 반찬 세트의 주문수를 더하면 

반찬가게 주문수 1위인 ‘김치찜’의 2배 이상입니다.



반찬가게의 옵션 메뉴 


반찬가게는 메뉴가지수가 많아서

‘옵션메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반찬가게의 옵션 메뉴


주문고객들이 반찬가게에서 선택한 옵션을 살펴보면

‘사이즈선택’이 가장 많았는데요. 


사장님들은 몇 명이 먹을 음식인지적어주거나 

그램(g)단위로 무게를 표시해서 양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다음으로 고객들은 배달 후 바로 먹을 수 있도록

데운 음식으로 주문하는 옵션을 많이 선택했고,

주문한 반찬을 반찬 통에 담아 보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옵션 선택에서 배달 용기 뚜껑을 거절하는 고객도 많았습니다.



반찬 주문 고객이 늘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24년 1월까지

요기요로 주문 받는 반찬가게 수와 

배달/포장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 전체 한식 음식점 수 중 반찬가게 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2%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서 

반찬가게를 창업하는 사장님들이 

많아졌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더 많은 메뉴를 주문했어요


한식 반찬 가게 주문 비교


반찬가게 고객들은 

단가가 낮은 반찬을 한 번에 ‘많이’ 주문했습니다.


한식 카테고리 가게에서 

판매 중인 음식값이 메뉴당 평균 10,731원일 때 

반찬가게는 메뉴당 평균 5031원으로

상품 한 개의 가격이 한식의 반값입니다.  


반면에 고객이 결제한 ‘음식 주문금액’은 

반찬가게가 한식집보다 평균 5000원 높습니다.


낱개 상품의 가격은 저렴하지만 

고객들이 부담없이 담는 반찬 가지수가 많아져서

고객의 주문 한 건당 음식값 결제금액이 큽니다.



반찬 주문고객 1위 40대, 2위 30대


연령대별 반찬가게 주문수


40대 다음으로 30대 고객들이 반찬을 많이 주문했는데요.


반찬가게 주요고객인 3040세대의 

2023년 연간 반찬주문량은

전년보다도 12% 증가했고, 

주문당 배달비를 제외한 음식값은 5.8% 늘어

더 많은 반찬을, 더 자주 주문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찬가게 사장님은 60대 고객에게 주목해야 합니다.

60대 이상 고객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주문수가 적지만 

2023년 한해 주문량이 전년대비 21% 늘었고 

주문당 음식값은 5.8% 증가했습니다.



반찬을 주문하는 시간 


반찬가게 주문 시간


고객들은 식사시간에 앞서 

밑반찬 준비를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한식 카테고리 음식점의 

주문 피크타임은 12시 이후 점심시간과

6시 이후 저녁 식사시간인데요.

 

반찬가게 주문량이 늘어나는 시간은 

하루에 두번, 오전 11시와 오후 5시였습니다.


반찬가게 고객들은 배고플 때 바로 먹을 음식을 주문하기 보다 

점심과 저녁에 먹을 메뉴를 고민하는 시간에 

여유 있게 주문을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찬 많이 팔리는 지역


요기요에 입점한 반찬가게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은 1위 경기도 , 2위 서울입니다.


요기요 반찬가게가 많은 지역 

서울: 강남, 송파, 강서, 노원, 서초 순   

경기: 수원, 성남, 안산, 부천, 평택, 화성 순

*2024년 1월 기준 요기요 주문 데이터

가게당 주문수가 증가한 지역 

서울: 관악구(38.6%), 성북구 (8.7%), 노원구 (7.8%) 

경기: 파주(2.1배), 용인(2배), 구리(1.6배)

*2022년 ~ 2023년 요기요 주문 데이터 


그리고 반찬가게가 많고 가게당 주문수가 늘어난 곳은 

모두 서울과 경기도 안에서도 

인구수 상위 10위 안에 드는 

인구 밀집 지역이었습니다.



반찬가게 데이터 활용하기


계절을 타지 않고 잘 팔리는 반찬 메뉴를 참고해서

우리가게 밑반찬을 바꿔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가게에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밑반찬이 있다면

반찬만 따로 주문할 수 있게 새메뉴로 등록해보세요.


옵션 선택으로 반찬의 사이즈, 맵기, 

조리 여부까지 선택할 수 있다면

‘배추 겉절이로 유명한 칼국수집’처럼 

반찬 메뉴가 메인 메뉴 주문수와 

음식 주문금액을 늘려줄 효자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