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창업 용어 백서 1단계: 시장 조사
'창업'. 시작하다를 의미하는 '창(創)'에 일 '업(業)'. 단어 그대로 '사업을 처음 이뤄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외식업을 시작하고 싶지만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지, 무엇을 알아둬야 도움 될지 고민하는 예비 사장님들 많으실 텐데요. 요기요가 외식업 창업 전 알아둬야 할 용어들을 창업 단계별로 정리해 '외식업 창업 용어 백서'시리즈를 선보입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시장조사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시장조사
창업 전 아이템 선정, 입지 선정 등을 위해
시장의 크기나 특성, 잠재력 등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아이템
사장님이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외식업 창업에서는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음식과 서비스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유망 아이템
장래성이 있는 사업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성장성이 있고 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 아이템인데요.
하지만 유망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더라도
사업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행 아이템
짧은 시기 일시적으로 인기가 많은
생명력이 짧은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유망 아이템과 유행 아이템을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사양 아이템
쇠퇴해가는 사업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시장성
사업 아이템이 시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창업 전 반드시 음식점의 상권, 입지, 시장 규모,
경쟁사 현황 등을 분석해 시장성 조사를 해야 합니다.
✔️상품성
상거래를 목적으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진 성질을 의미합니다.
음식점이라면
맛, 위생, 신선도 등이
상품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익성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창업 전 손익분기점 등을 계산해보고
수익성을 분석해야 합니다.
✔️성장성
미래에 사업 규모가 충분히
커질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창업 전 판매하려는 아이템이
성장성이 있을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안정성
사업이 일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안정성이 확보된 아이템이어야
향후 일정한 수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계절에 따라 영향을 받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빙수 전문점이라면 여름철 판매량이 많고
겨울철에는 줄어든다는 계절성이 있어
겨울에 대비해 다른 메뉴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기회 요인
사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의 변수를 의미합니다.
✔️위험 요인
사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의 변수를 의미합니다.
✔️라이프 사이클
상품이 시장에 등장해 판매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 수요가 줄어드는
상품의 수명 주기를 의미합니다.
✔️성수기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많은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식 배달업 성수기는 7~8월입니다.
✔️비수기
상품이나 서비스의 수요가 많지 않은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식업 비수기는 3~4월입니다.
성수기와 비수기에는 매출이 차이나기에
비수기에 잘 대비하셔야 합니다.
✔️블루오션
새롭게 개척해야 하거나 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의미합니다.
✔️레드오션
이미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많은 경쟁자가 비슷한 타깃의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하게 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업계획서
창업 계획을 과정별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시장 조사, 상권 분석, 손익분기점 계산,
메뉴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합니다.
✔️업태
제조업, 도매 및 소매업, 건설업,
숙박 및 음식점업, 부동산업 등
사업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즉석판매제조가공업
가게에서 떡, 빵, 즉석 식품 등을
제조·가공해 판매하는 영업입니다.
떡집, 반찬 전문점, 원두 전문점 등이 포함됩니다.
✔️식품접객업
음식 또는 주류를 가게에서 판매하는 영업니다.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이 포함됩니다.
✔️업종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
영업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일반음식점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는 영업으로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 행위가 허용됩니다.
✔️휴게음식점
주로 차와 커피,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판매하거나
카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등 음식류를 조리·판매하며
음주 행위가 허용되지 않는 영업입니다.
✔️제과점
빵, 떡, 과자 등을 제조·판매하는 영업으로
음주 행위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경쟁업체
어떤 분야에서 서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고 다투는 업체입니다.
동일한 상권에서 비슷한 가격에
동일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가게는
경쟁 업체가 될 수 있습니다.
외식업 창업 용어 백서 두 번째 편은 아이템 선정 시 꼭 필요한 ‘손익분기점 계산’입니다. 손익분기점, 고정비, 변동비, 객단가 등 손익 계산과 관련된 용어를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