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창업용어백서 12단계: 홍보·마케팅
음식점 오픈 직전 또는 오픈 후 고객을 모으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하는데요. 음식점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외식업 창업용어백서 열두 번째 편에서는 ‘음식점 홍보·마케팅’에 대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1️⃣마케팅이란 2️⃣온라인 마케팅 3️⃣오프라인 마케팅
1️⃣마케팅이란
✔️홍보
가게와 제품을 다양한 사람들에게 알리는 활동입니다.
홍보 수단으로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통해 마케팅한다면 ‘광고 마케팅’,
온라인에서 진행된다면 ‘온라인 마케팅’,
지역 내에서 진행된다면 ‘로컬 마케팅’ 등
광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브랜딩
대중에게 가게를 인식시키는 것으로
상호, 로고, 디자인을 통해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명확한 가게 콘셉트 설정이 우선됩니다.
✔️콘셉트
고객에게 인식시키고 싶은 음식점의 분위기입니다.
콘셉트에 따라 로고, 메뉴, 플레이팅, 인테리어,
마케팅 방법 등이 달라집니다.
✔️로고
가게를 대표하는 시각 디자인입니다.
간판, 명함, 유니폼, 일회용 봉투, 그릇 등을
디자인할 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광고
불특정 다수에게 가게와 제품을 알리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투자하는 활동입니다.
광고매체를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분류하면
오프라인 광고로는 POP, 전단지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로는 블로그 마케팅, 배달앱 광고 상품 등이 있습니다.
✔️광고 매체
광고가 전달되는 수단입니다.
예를 들어 TV, 라디오, SNS, 지하철 전광판 등이 있습니다.
✔️판매촉진
특정 상품을 단시간에 팔기 위한 활동입니다.
할인 이벤트, 할인 쿠폰 등이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2️⃣온라인 마케팅
✔️SNS 마케팅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진행하는 홍보 활동입니다.
사장님이 직접 가게의 SNS를 운영할 수도 있고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가게를 홍보하는 일입니다.
인플루언서를 직접 고용할 수도 있고
블로그 마케팅 대행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SNS에서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입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파워 블로거 등이 있습니다.
✔️지도검색 서비스
포털 검색창에서 가게를 검색했을 때
가게 위치와 함께 가게 정보가 뜨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와
카카오 카카오맵 등이 있습니다.
👉지도검색 서비스 등록 방법
📌배달앱을 통해서도 마케팅할 수 있나요?
배달앱 사장님공지, 할인쿠폰, 이벤트, 광고 등을 통해서도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배달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외식업 창업용어백서 13편에서 확인해주세요.
3️⃣오프라인 마케팅
✔️전단지
가게를 홍보하는 종이로
‘방문 시 10% 할인’ 등 할인 쿠폰을 더해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에서 배포합니다.
✔️POP
판매 시점에 고객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광고입니다.
대표적으로 출입문, 카운터, 테이블 등에 부착하는 POP,
천장에 걸어두는 POP, 와블러 등이 있습니다.
✔️옥외광고물
입간판, 현수막, 벽보 등
건물 외부에 설치하는 광고물입니다.
전단지도 사실상 옥외광고물에 포함됩니다.
옥외광고물을 설치할 때는 법률로 정해진
게시시설에만 설치해야 합니다.
✔️테이블 매트
고객에게 음식 또는 수저를 제공할 때
테이블이 깔아두는 종이입니다.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테이블 매트에
가게 로고, 인사말, 포장 가능하다는 등의
알림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외식업 창업용어 백서 마지막 편에서는‘배달앱’과 관련된 용어를 알려드립니다. 주문접수수단, 최소주문금액, 리뷰이벤트 등 배달앱과 관련된 용어를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