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에서 주문하던 단골 식당에 직접 찾아가려고 내비게이션 앱에 이름을 검색했는데 위치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후기는 많이 나오는데 매장 주소를 못찾으니 답답했죠. 사장님 매장은 검색했을 때 정보가 자세하게 나오나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으로 매장을 홍보할 방법을 고민하시는 사장님이 많습니다. 인터넷이 익숙지 않은 사장님은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막막하실 수도 있죠. 코로나시대 매장 홍보를 고민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해 ‘지도검색 서비스’에 매장정보를 등록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궁금한 게 생기면 검색창에 입력해보는 고객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려면 사장님께서 직접 사이트에 실린 정보를 관리해야겠죠. 고객들이 가장 많이 쓰는 ‘네이버’와 ‘카카오’부터 시작해보세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신규등록 화면
네이버에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면 네이버 ‘통합 검색’과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직접 입력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플레이스 홈페이지 ‘신규등록’ 메뉴에서 업체명과 전화번호, 주소를 입력해 등록하시려는 매장이 이미 네이버에 등록돼 있는지 확인합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매장인지를 확인해보는 절차입니다. 등록된 업체가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미 등록된 업체가 있다면 '관리자 권한 신청' 절차를 통해 해당 업체의 실제 소유자임을 증명한 후에 자세한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필수정보 입력’ 단계에서는 매장명과 전화번호, 주소, 업종, 이용시간 등 필수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매장을 검색한 고객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정보입니다. 매장명은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이름을 입력하셔야 등록 승인이 됩니다. 평일과 주말 영업시간을 따로 지정할 수 있고 특정 날짜를 휴무일로 설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필수정보 입력 단계에서 작성하는 ‘대표키워드’란에는 업체를 대표하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서초역 돈까스’처럼 우리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실제로 검색할만한 단어를 떠올리시면 입력하기 쉽습니다. ‘제공서비스’ 란에는 배달, 포장, 단체석 이용, 주차 가능여부 등 고객에게 제공하는 편의사항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고객들이 방문 전에 꼼꼼히 보는 항목이죠.
상세정보 입력 단계에서는 ‘스마트콜’ 사용여부와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합니다. ‘스마트콜’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전화한 고객이라는 걸 전화를 받을 때 연결음으로 미리 알려주는 무료서비스인데요. 꼭 사용하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매장 대표 SNS가 있다면 주소를 넣어주세요.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 신청이 완료되고 네이버에서 내용을 검토한 후 2~3일 안에 업체 정보를 노출해줍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결과
고객은 매장명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메뉴판이 ‘최신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메뉴판과 영업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했는데 가격이 올랐거나 문이 닫혀 있다면 실망스럽겠죠. 포털에 등록한 정보가 변경될 경우 바로 수정해주세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내 업체-정보 수정하기] 메뉴에서 입력했던 정보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네이버에 매장정보를 등록하면 사장님 매장을 검색한 고객들에 대한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고객들이 네이버에서 매장명을 검색해 정보를 확인한 횟수, 매장을 찾을 때 검색한 키워드, 리뷰 수 등을 ‘통계’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장 이용 후기를 따로 찾아보시지 않아도 ‘스마트플레이스’ 매장관리 페이지에 모입니다. ‘리뷰’ 메뉴의 ‘영수증 리뷰’ 페이지에서는 실제 매장을 다녀간 고객들이 영수증 사진을 찍어 인증한 후에 남긴 리뷰만 모아 보여줍니다. ‘블로그’ 페이지에는 우리 매장을 언급한 네이버 블로그 후기가 정리됩니다.
혹시 양도·양수 계약으로 매장 사장님이 바뀐 경우 증명서류를 제출해 새로운 사장님의 네이버 아이디로 매장정보 관리 권한을 넘겨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를 정보를 삭제하고 새로 등록 신청을 하실 경우 오랫동안 쌓여 있는 기존 고객들의 리뷰가 모두 삭제됩니다.
카카오맵 매장정보와 카카오톡 지도 공유
고객들은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친구에게 맛있게 먹은 식당 위치를 공유합니다. 메시지를 보내다가 맛집 이름을 검색해볼 수 있죠. 카카오 내비게이션 앱으로 매장까지 오는 길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PC를 사용할 때는 다음(Daum) 검색창에서 정보를 찾습니다.
카카오 서비스에 올라가는 정보는 ‘카카오맵 매장관리’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매장관리’는 지난 7월 카카오맵이 새롭게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이곳에 매장정보를 무료로 등록하면 카카오맵(웹사이트/앱 지도), 카카오T(택시),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모든 서비스에 최신 정보가 적용됩니다.
카카오톡 메신저를 쓰신다면 카카오맵 관리 사이트에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카카오맵’에서 카카오톡 아이디를 사용하는 것에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계정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카카오톡 앱 또는 계정관리 사이트 에서 계정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내 매장등록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 이미지를 제출하고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업종을 입력해 정보를 조회하면 둘 중 한가지 절차로 넘어갑니다. 기존에 같은 이름과 주소로 등록된 매장이 없다면 매장 증빙서류(사업자등록증 등)를 제출해 ‘신규 등록’을 해야 합니다. 혹은 사장님 매장명이 ‘관리자’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나옵니다. 이 경우 ‘관리자 권한 등록 요청’을 해야 합니다.
매장 등록을 완료한 후 운영자의 검토를 기다리면 카카오톡으로 처리결과를 알려줍니다. 증빙서류와 요청사항을 심사한 뒤 매장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죠. 이제부터 매장관리 사이트에서 고객에게 보여줄 매장 이미지, 영업시간, 가격 정보를 자유롭게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매장 등록 후에도 인증절차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매장 ‘소식’ 란에 게시물을 올리거나 ‘이용후기’에 댓글을 남기시려면 사장님의 카카오톡 아이디가 매장 소유자의 것이라는 것을 한번 더 인증해야 합니다.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기능에 한번 더 안전 장치를 설치한 것이죠.
메뉴명, 가격, 영업시간 등 매장에 변화가 있을 때 카카오 서비스에 노출되는 정보는 앞으로 카카오맵 관리 사이트에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자가용, 택시, 대리운전, 자전거 운전자가 사용하는 지도·내비게이션과 검색포털 등 ‘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올라간 매장정보가 모두 변경됩니다.
네이버플레이스 내 업체 관리 페이지
포털사이트에 새롭게 매장 정보를 등록하면 한 동안 광고 영업 전화가 많이 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유료로 이용 후기를 올리거나 광고를 대행해준다는 내용인데요. 후기 양이 많다고 매출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최근 '네이버' 혹은 '네이버 대행사/제휴사'를 사칭한 일부 업체들이 네이버를 이용하시는 사업주님들을 대상으로 부당한 대행계약을 권유하며 금전적 피해를 발생시키는 사례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정보등록을준비중인 사업주님들께서는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최신 정보를 보여주려면 카카오와 네이버 외에도 구글과 각종 지도앱에 사장님 매장 정보가 정확히 안내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따로 등록한 적이 없는데 네이버, 카카오 등 검색포털과 지도 서비스에 매장정보가 나온다면 알 수 없는 고객이 사장님 대신 정보를 등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위치만 등록한 것일 뿐 매장 휴무일, 대표 메뉴 등 자세한 정보는 타인이 수정할 수는 없죠. 이럴 경우 검색포털 회사에 매장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 올바른 정보로 수정을 요청하거나 관리 권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