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의 ‘심닭콩닭’은 2024년 2월 요기요에 입점한 닭강정 가게입니다. 할인랭킹 참여 후 주문수가 4배나 올랐는데요.
신규 가게인 만큼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어 한번이라도 맛보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배종현 사장님을 만나 장사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건축설계쪽 일을 하다가 내 가게를 차리고 싶다는 꿈을 더 이상 미루고 싶지 않아서 도전했어요. 원래 하던 분이 있었는데, 가게를 인수하고 신규로 요기요에 입점했어요.
치킨집은 많아도 닭강정 집은 적은 것 같아서 시작했고요. 인수한 지 1년도 안 되어 최고 월 매출 2300만 원을 달성했어요.
입점 직후에는 요타임딜을 쓰다가, 새로 나온 할인랭킹이 노출 효과 차원에서 더 적합할 것 같다고 영업 매니저가 추천해줬어요. 요기요 매출이 4월에는 400만원 중반대였지만 5월에 매출이 900만원대로 올랐어요.
참여 메뉴도 전략적으로 정했어요. 대표메뉴와 맛있지만 덜 팔리는 메뉴를 선택했죠.
저희 닭강정은 6가지 맛을 골고루 맛볼 수 있는 게 특징인데, 이걸 알릴 수 있던 기회라 봤어요. 또 하나는 상대적으로 덜 판매되는후라이드 치킨으로 참여했어요.
할인랭킹으로 노출을 늘리고 한 번이라도 맛보여 드리면 또 찾아주실 거란 믿음이 있었거든요. 노출이 충분하지 않아 덜 팔린다거나, 맛이 있어도 안 찾는 이유를 알고 싶을 때 할인랭킹을 투자 개념으로 활용해보세요.
🍗닭강정 저녁 5시~8시 / 후라이드 치킨 저녁 6시~9시
처음에는 오전 1개, 오후 1개 메뉴로 참여했다가 시간을 바꿔봤어요. 할인랭킹을 설정한 5시부터 주문이 더 몰리더라고요. 야식을 찾는 분들은 저녁 8시~ 9시에 할인랭킹으로 주문하세요. 다른 가게와 비교했을 때 가격적으로 매력이 있다고 고객분들이 보시는 것 같아요.
심닭콩닭 할인랭킹 주문 고객 실제 리뷰
반드시 원가를 계산하고 참여해보세요. 할인율이 높아지면 고객이 주문할 확률도 높아지겠지만, 무한정 할인할 수는 없잖아요. 자신있는 메뉴이면서, 고객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 이윤이 남을 수 있는 단가의 접점을 찾는 게 중요해요.
초반에는 다른 닭강정, 치킨집이 어떻게 가격을 설정했는지 살펴보고, 다른 가게보다 할인율을 1% 정도 높게 설정해 1위에 노출시키려 했어요.
요기요에서 할인랭킹을 지원해주니까 그 도움도 컸는데요. 할인 금액을 조절하면서 주문이 어떻게 나오는지 실험 중이에요.
✔️할인랭킹은 다른 광고상품에 비해 메뉴 카테고리 구분도 되고, 노출이 잘 되는 게 확실해보였어요. 할인율도 제가 직접 정할 수 있으니 보다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어요.
✔️주문금액 3만원 이하의 가게쿠폰은 당분간 운영하지 않아요. 할인랭킹과 가게쿠폰이 중복 적용되면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사람들이 저희 가게 들어와서 쿠폰을 보는 것보다는, 할인율 1위로 홈화면에 노출되는 게 주문으로 이어지기 쉽고 효과도 커요.
1년 정도 더 운영해보고, 내년에는 2호점, 3호점도 내고 싶어요. 심닭콩닭이 더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