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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웃는 사장] 사장님의 주말 점심 장사 전략은? 메뉴명 키워드

#웃는사장 #메뉴명 #키워드


배달음식 영업대결 JTBC 웃는 사장 그 장면!

공유주방에서 펼쳐지는 배달음식점 영업대결.

‘웃는 사장’에 나온 그 장면, 요기요와 함께 다시보시죠.



주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주말!

‘웃는 사장’에서 처음으로 주말 장사를 개시했습니다.

물안경을 쓰고 양파를 자르는 등 재료를 전투적으로 손질하고,

메뉴명까지 바꿔가며 준비에 박차를 가했는데요.


해장1


특히, 전날 음주로 속을 달랠 음식이 

필요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불향 가득 불맛 짬뽕 떡볶이’를 

‘불맛 해장 짬뽕 떡볶이'로 바꾸는 등

메뉴명에 ‘해장' 키워드를 추가한 거죠.


실제로 고객들은 ‘해장' 키워드를

하루 중 언제 가장 많이 검색할까요?

요기요 데이터에 따르면,

1위는 오전 11시, 2위는 오전 10시로 나타났습니다.


점심시간에 맞춰 메뉴명을 수정한

웃는 사장의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메뉴명에 키워드가 왜 중요할까?


흔히 TPO(Time, Place, Occasion)라고 하죠.

고객이 음식을 주문하는

시간, 장소, 상황을 고려해

검색할 만한 단어를 찾아보세요.


‘맞아! 지금 내가 찾던 바로 그 음식이야!’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표현을 추가한다면,

메뉴를 고민하는 고객 눈에 더 쉽게 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시간을 강조해, ‘비 오는 날 어묵우동’

🎉 장소를 강조해, ‘홈파티 치즈+과일 플래터’

🥗 상황을 강조해, ‘다이어트 닭가슴살 도시락'처럼


해당 메뉴가 생각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거죠.



상황별 메뉴명 키워드 활용법3


1️⃣상황에 맞는 키워드 '해장'


키워드를 활용한 메뉴명은 

실제 요기요 많은 사장님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계셨습니다.


‘속풀이' 키워드로 이 음식이 꼭 필요한 이유를 덧붙이거나,

해장하면 떠오르는‘매운맛'을 설명

음식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해장2



찌개, 탕 뿐만 아니라 

파스타, 냉면, 커피에서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해장100% 속풀이 얼큰 파스타’

- ‘해장국보다 해장커피’


죽을 파는 가게라면,

속풀이용 죽을 찾는 고객을 염두해

- '해장엔 낙지김치죽',

- '해장엔 칼칼 깔끔 콩나물죽'처럼 활용해도 좋겠죠.



2️⃣상황에 맞는 키워드 '1인분'


1인분 메뉴를 판매하거나,

대학가, 오피스 상권처럼 

1인 가구 밀집 지역 사장님이라면

혼자 메뉴를 고르는 고객을 위해

메뉴명에  ‘1인분​'을 추가해 보세요.


해장3



이때 ‘1인분’이라는 단어 대신 

고객이 검색할 만한‘혼밥’, ‘혼술’같은 

키워드를 넣어도 좋아요. 


‘1.5인분’, ‘2인분 같은 1인분’ 같은 단어로

넉넉한 양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특별한 시즌을 강조한 키워드


​복날, 추석, 동지, 크리스마스 같은 

시즌에 많이 찾는 메뉴를 판매하거나

연관된 아이템이 있는 사장님이라면

시즌 키워드를 꼭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복날]엔 엄마의 마음으로영양 닭죽

‘달지 않은 액운타파 동지팥죽’처럼요.


시즌 키워드 검색으로 우리가게가

검색결과 화면에 추가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메뉴명 키워드


시즌 특별식에 해당하지 않는 메뉴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치킨집은 메뉴명에 

'[복날] 보양식 대신 치킨’같은 문구를 넣거나

팥이 들어간 디저트를 파는 가게의 경우,

‘동지 팥죽 대신 팥00'처럼 

메뉴명을 작성해도 좋습니다.


시즌에 맞춰 특별식 메뉴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포츠 경기가 있는 날 

‘치킨에 맥주'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 만큼,

간단히 조리할 수 있는

치킨가라아게나 치킨텐더 같은 메뉴를 추가하는 것처럼요. 


웃는사장장면

 JTBC 웃는 사장 방송화면



실제로 ‘웃는 사장'에서는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치킨 메뉴를 추가하자마자,

주문이 쇄도해 출연진들이 환호했는데요.

센스있는 메뉴 추가와 메뉴명으로 

대목 특수 효과를 놓치지 마세요.



메뉴명 이렇게 수정하세요

메뉴명에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참고하면 좋을 꿀팁도 알려드려요.
✔ 맛을 묘사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 핵심 키워드 앞뒤로 [ ], ( ) 같은 괄호 넣어 강조하기

✔ 메뉴명 키워드를 뒷받침할 만한 맛깔나는 메뉴설명글 작성하기


핵심은 ‘공감'에 있습니다.

고객이 맛을 상상해 당장 음식을 먹고 싶도록,

구체적이고 맛깔나게 작성해 주세요.

‘해물파전’ 대신 

‘비 오는 날 바삭한 해물파전’처럼요.


눈에 잘 보이도록 가독성을 높여

특수부호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 메뉴명에 아래 단어는 포함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 비속어

✔ 일반 메뉴그룹에 ​‘주류명’

✔ 포획·유통 과정에서 불법적인 부분이 포함될 확률이 높은 메뉴(보신탕, 개구리 등)

✔배달료와 리뷰 관련 키워드

✔ 음료를 제외한 공산품(마스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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