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1년 3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식품 거래가 늘자 2021년 3월 1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원산지 표시 관리를 지금보다 강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쁜 사장님들을 위해 2021년 원산지 표시 강화 정책을 요기요가 정리했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보도자료와 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원산지를 표시해야 하는 모든 업체에 ‘등급’을 부여합니다. 원산지 표시 상황에 따라 점수를 매겨 세 가지 등급으로 나누는 것인데요. 원산지 표시법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평가해서 40점 이하를 받은 업체는 ‘중점관리업체’, 41~79점을 받은 업체는 ‘관심업체’, 80점 이상을 받은 업체는 ‘우수업체’ 등급을 받습니다. 2022년까지는 식품 제조가공업체, 2023년 음식점, 2024년 식품 판매업체에 대해 단계적으로원산지관리등급을부여할 계획입니다.
관리 등급에 따라 낮은 등급을 받은 업체는 원산지 표시 현황을 더 자주 점검할 예정인데요. 가장 낮은 점수 등급인 ‘중점관리업체’는 월 1회, ‘관심업체’는 6개월에 1회, ‘우수업체’는 2년에 1회 원산지를 점검하는 등 점검 주기에 차등을 둘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비대면 거래 업체만을 전담하는 원산지 표시 단속반이 따로 없었는데요. 올 해부터는 배달앱이나 홈쇼핑과 같은 비대면 음식 거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산지 위반이 우려되는 업체와 농식품에 대해 현장단속을 실시하는 단속반이 새로 생깁니다.
강화된 원산지 표시 정책에 대비해 우리 매장 원산지 표시를 꼼꼼하게 점검하셔야 할텐데요. 사장님께서 원산지 표시를 더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요기요가 정리한 원산지 표시법 콘텐츠를 모았습니다. 원산지를 처음 표시하시거나 수정하실 때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