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평가원이 가게를 방문해 위생 상태를 평가하고 위생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점수에 따라 ‘좋음’, ‘우수’, ‘매우 우수’로 등급으로 분류되는데요. 위생등급을 부여받은 사장님은 지정서와 표지판을 발급받아 가게에 걸어둘 수 있고 요기요앱에서는 가게명 옆에 ‘위생’ 마크가 붙어 고객이 안심하고 가게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생등급 평가항목 기본분야 5가지
1️⃣개인위생 준수
2️⃣식재료 소비기한 준수
3️⃣식품용 기구 사용
4️⃣튀김용 기름 산가 관리
5️⃣식품용수로 지하수 사용
게티이미지뱅크
✔️사장님과 직원의 ‘건강검진 결과서’를 챙겨주세요.
✔️위생모와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사장님이 ‘위생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건강검진 결과서를 보유하신
사장님과 직원은 지금 바로 갱신해주세요.
📌현장평가 팁①
직원이 여러 명일 경우 건강검진 결과서 보관 서류 첫 장에 근무 중인 직원 리스트를 작성해 같이 보관해주세요. 직원명 옆에 건강검진 유효 기간을 써두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생등급 평가원에게 잘 관리되고 있는 가게로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식품 등의 표시 사항이 있는 식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소비기한이 경과된 식재료를 보관·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음식물을 재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보관하시다가
위생등급 평가 시 적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현장평가 팁②
원제품의 라벨 보관 시 소비기한 일부가 잘려있거나 지워져있다면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워 소비기한이 지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소비기한 위에 투명 테이프를 붙여 프린트가 지워지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또한 원제품의 라벨을 한 곳에 모아 정리해놓는다면 평가원이 쉽고 빠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장평가 팁③
직원들에게 재사용 가능한 식자재를 알려주세요. 현장 평가 시 직원들에게 질문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재사용을 하지 않는 가게는 ‘식자재를 재사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포스터를 붙여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품용 주방기기와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게에서 사용 중인 기기와 용기가
PP(폴리프로필렌), PET(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등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현장평가 팁④
음식점에서는 나무 도마, 나무 주걱 등 나무 재질의 주방 도구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튀김용 기름은 산가 3.0 이하여야 합니다.
📌현장평가 팁⑤
평가원이 사장님께 직접 측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80℃ 기름에 평가 용지를 3초간 담근 후 30초 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산가 측정법을 미리 숙지해주세요. 직원에게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 기름일 경우 산가 측정지에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새 기름이라고 말씀해주세요.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질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사장님 또는 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하수 사용 유무를 확인합니다.📌현장평가 팁⑥
도심에 있는 가게들의 경우 단순 인터뷰로 끝날 수 있으나 외곽에 있는 가게일 경우 지하수 사용 유무를 많이 확인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후드 위생 불량
✔️냉장고 위생 불량
✔️포장기기 위생 불량
✔️전자레인지 위생 불량
✔️화장실 위생 불량
✔️식자재 보관법 미준수
✔️채소류 세척·소독 불량
✔️조리복 위생 불량
✔️홀 위생 관리
✔️해충 관리 불량
일반분야의 위생 관리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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