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사장님이시라면 꼭 한 번쯤 들른다는 황학동 주방거리. 막상 시장에 나가면 브랜드 종류도 수만 가지여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바쁜 사장님을 대신해 요기요가 나가봤습니다. 업소용 기기 견적 서비스 제공 업체인 황학동온라인과 함께 냉장고부터 믹서기까지 똑똑하게 고르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⑤ 제과쇼케이스 이렇게 골라보세요
수제 디저트 전문점을 준비 중인 어기영(가명) 사장님은 매장 오픈 1주일을 앞두고 중고 제과쇼케이스를 들여왔습니다. 어 사장님은 들뜬 마음으로 디저트를 이리저리 배치해봤는데요. 따뜻하고 달콤해 보여야 하는 디저트가 어쩐지 냉랭해 보이기만 합니다. 바로 ‘조명’이 문제였는데요. 따뜻한 느낌을 내려면 제과쇼케이스에 주황색 조명을 달아야 하는데 어 사장님이 산 제과쇼케이스는 캔 음료를 보관할 때 쓰던 것이라 차가운 느낌의 백색 조명을 썼던 거죠.
제과쇼케이스를 구입할 때는 ‘매장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가’와 ‘담긴 음식이 맛있게 보이는가’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우리 매장에 알맞은 제과쇼케이스 선택법을 황학동온라인 한용정(32) 과장님과 알아봤습니다.
첨부파일: 체크리스트 내려받기
①제과쇼케이스 어디에 둘 건가요?
제과쇼케이스의 크기부터 고르셔야 합니다. 너비는 700mm, 900mm, 1200mm, 1500mm, 1800mm인 제품이 있는데요. 높이는 단 개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제과쇼케이스의 바닥을 1단으로 계산합니다. 2단 1100mm, 3단 1200mm, 4단 1400mm 순으로 높아집니다. 사장님께서 주문 제작한 제품이 아니라면 단과 단 사이에 높이를 조정하긴 어렵습니다. 대신 단과 단 사이를 가르는 칸막이를 넣고 뺄 수는 있죠.
색상은 블랙, 화이트, 월넛 등이 일반적이고 스테인리스 제품도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메탈이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다른 색상의 제품보다 녹이 덜 슬어 관리가 편한 대신 가격대가 높습니다. 한 과장님은 “너비 900mm 또는 1200mm에 3단짜리 블랙 제품이 많이 거래된다”며 “요즘은 화이트 색상 제품을 찾는 고객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베이커리전문점, 커피전문점에서 볼 수 있는 제과 쇼케이스 | 셔터스톡
②누가 제품을 꺼내주나요?
두 번째로 사장님의 동선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품을 꺼내는 문 위치에 따라 앞문형, 뒷문형, 양문형 제품이 있는데요. 카운터 옆에 제과쇼케이스를 두고 사장님께서 제품을 꺼내 고객에게 건네주면 뒷문형, 고객이 직접 열고 상품을 꺼낼 수 있다면 앞문형을 쓰셔야겠죠.
많은 매장에서 뒷문형 제품을 사용합니다. 상품을 꺼내다 모양이 흐트러지기 쉬운 케이크럼 재판매할 수 없는 메뉴라면 사장님께서 직접 상품을 꺼내야 하는 뒷문형이 좋습니다. 마카롱이나 샌드위치, 병 음료처럼 이미 포장돼있는 제품을 다룬다면 고객이 직접 꺼낼 수 있는 앞문형 제품을 추천합니다. 양문형은 어떤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뒷문형, 앞문형, 양문형 순으로 높아집니다.
앞문형 제과쇼케이스와 뒷문형 제과쇼케이스ㅣ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
③제품이 막힘없이 보이는 제과쇼케이스는?
제과쇼케이스는 디자인에 따라 크게 사각형, 사선형, 곡면형 제품으로 나뉩니다. 사각형 제품은 정면과 옆에서 봤을 때 사각형으로 딱 떨어지는 제품인데요. 깔끔해 보이고 다른 주방기기와도 군더더기 없이 잘 어울리죠. 사선형 제품은 옆에서 봤을 때 진열대가 사선으로 떨어지는 모양으로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곡면형 제품은 옆에서 봤을 때 상단 유리가 둥글게 디자인된 제품입니다. 성인 키를 고려해 만들어진 제품이라 위에서 제과쇼케이스를 내려봤을 때도 상품이 골고루 잘 보이죠. 다만 가격대가 높습니다.
④음식이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조명은?
음식과 조명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제과쇼케이스 조명은 형광등이나 LED 조명을 쓰는데요. 5년 전에는
형광등 제품이 다수였지만 요즘은 대부분
LED 조명을 사용합니다. LED 조명은 밝기가 일정하고 램프를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과장님은 “조명 색상은 제품을 처음 주문할 때 고를 수 있다”며 “만약 조명을 바꾸려면 사설 업체에서 전문가를 불러 바꿔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밝고 깨끗한 느낌을 원하신다면
백색 조명을,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원하신다면
주황색 조명을 추천드립니다.
하얀 조명의 사각형 제과쇼케이스와 노란 조명의 곡면형 제과쇼케이스ㅣ요기요 파트너마케팅팀·셔터스톡
⑤저렴한 가격대를 찾는다면?
제과쇼케이스는 잘 고장 나지 않아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입니다. 2010년에 출시된 제품이 중고 시장에서 거래되기도 하죠. 중고 시장에서는 연식이 5년 된 제품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한 과장님은 “너비 1200mm에 3단짜리 블랙 색상
새 제품을 120만원에 살 수 있다면,
중고품은 60만~7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앞문형과 양문형 제품은 중고 물량이 거의 없습니다.
⑥제과쇼케이스 사용 팁은?
제과쇼케이스의 냉장 온도는 5~8℃입니다. 사방이 유리로 돼있어 온도를 유지하는 기능이 냉장고보다 현저히 떨어지는데요. 당일에 팔 수 있는 양만 제과쇼케이스에 진열해두는 걸 추천합니다. 쉽게 상하는 제품은 영업이 끝난 뒤 일반 냉장고로 옮겨 보관해야 합니다.
제과쇼케이스 문을 자주 여닫으면 온도가 높아질 수 있어 수시로 온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제과쇼케이스 온도가 높아질 수 있는데요. 일반 제과쇼케이스 컴프레서보다 낮은 온도로 설정할 수 있는 저온 컴프레서를 설치하는 사장님도 계십니다.한 과장님은 “저온 컴프레서를 설치하면 제과쇼케이스 온도를 -2~2℃ 사이에서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냉장고 대신 사용하기 위해 무리해서 온도를 낮추면 제품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 하단에 있는 응축기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냉각 효율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최대한 자주 솔로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