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매장운영, 정책

설치비 0원·수수료 0%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 사용법 # 결제 # 수수료 # 간편결제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사장님의 절약을 도와드립니다​


요즘은 사장님도 고객들도 값을 지불할 때 ‘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카드를 거부하는 가게는 찾기 어렵죠.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금을 받을 때도 고객들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 결제’ 수단을 선택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9월 6일 지급을 시작한 5차 재난지원금을 받은 사람 중 73.3%는 신용·체크카드, 16.9%는 지역사랑 상품권, 9.8%는 선불카드로 지원금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대부분 카드 결제로 돈을 쓴다는 뜻입니다. 


외식업 사장님들은 지원금 덕분에 고객이 늘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만 고객이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할 때 발생하는 카드 결제 수수료 부담은 피할 수 없죠. 요기요가 사장님들의 비용 절감을 돕기 위해 카드 수수료 걱정을 덜어주는‘제로페이’ 결제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 내용은 10월 26일 기준 제로페이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안내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수수료 0% 간편 결제 시스템


2019년 등장한 ‘제로페이’는 휴대전화 앱으로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촬영해 결제하거나 지역 상품권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간편 결제 수단입니다.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를 0%까지 낮추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가 만들었고 현재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죠. 전국 음식점, 카페를 포함해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가맹점은 3년 동안 120만 곳으로 늘었습니다. 


결제 수수료 0%를 자랑하는 제로페이는 상시근로자 수 5인 미만, 전년도 매출 8억 미만인 소상공인 매장에서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전년도 매출 8억원 초과, 12억원 이하 매장일 경우엔 0.3%. 12억원을 초과하는 곳은 0.5%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 결제 매장이 소상공인에 해당하지 않을 때는 수수료 1.2%를 받습니다. 그래도 일반 카드사 수수료가 0.8~2%인 점을 고려하면 사장님께 유리한 조건이죠.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요?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QR코드 결제를 위한 키트를 보내줍니다. 사장님이 내셔야 할 가입 비용은 없습니다. 배송된 ‘제로페이 QR키트’ 박스를 열면 기본 결제 QR코드, 유리문 부착용 홍보 스티커 2장, 인쇄물 브로슈어 3종, QR스티커 4종이 들어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등록하시면 코로나19 관련 지원금과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 가능 매장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전통시장 안에 있는 가맹점이라면 자동으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가 됩니다. 


고객의 결제 방법은 간단합니다.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를 휴대전화에 인식시키고 금액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고객의 계좌에서 가맹점 사장님 계좌로 결제금액이 자동이체됩니다. 따로 결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전국 38개 은행 앱과 네이버, 페이코, 티머니 등 간편결제 앱에 제로페이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현금을 받지만 거스름돈을 드릴 필요가 없고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가 됩니다. 카드 결제처럼 기계를 따로 설치하지 않으니 카드 단말기 비용도 절감되죠.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홍보물과 결제를 위한 QR코드를 계산대 앞에 비치해주세요. 



매출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결제내역 조회·환불은 사장님 휴대전화에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을 설치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가맹점용 제로페이 앱에 알림이 울리고 결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죠. 



제로페이는 고객 혹은 사장님이 결제금액을 직접 입력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QR코드를 인식한 후 ‘결제 완료’를 누르면 입력한 금액이 즉시 송금됩니다. 카드 결제 단말기에 금액을 잘못 누른 것과 같은 상황이죠. 그래서 금액이 잘못 입금된 경우 취소 후 재결제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만약 결제 금액이 틀렸다면 앱에서 결제 정보를 찾아 하단에 ‘결제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결제를 취소하면 잘못 입금된 금액은 고객의 계좌로 돌아가고 현금영수증 취소 및 세금 신고도 자동으로 됩니다.



무료로 신청하고 혜택받아보세요 


자영업 사장님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로페이가 정산도 빨리 되고 카드 수수료가 없어서 좋다’는 평가와 함께 ‘가맹점으로 등록했지만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는 고객이 많지 않다’, ‘서울은 고객들이 자주 쓴다.’는 의견이 올라옵니다. 사장님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수수료 절감 효과를 내기 위해선 현장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을 늘리기 위한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죠.


‘제로페이’를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네이버페이, 은행앱 등 고객들이 자주 쓰는 앱에서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기업과 손잡고 소상공인을 위한 편의기능과 혜택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하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 제로페이 결제를 매장에 준비해보세요.


게티이미지뱅크


사장님 Q&A 


외식업 매장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사장님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과 답을 모았습니다. 


Q. 제로페이를 이용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고객에게 QR코드를 보여주는 것 외에 결제를 위해 설치해야 할 POS 프로그램이나 단말기는 없습니다. 결제를 위한 QR코드 키트를 배송받아서 매장에 비치하시면 됩니다.


Q. 결제가 잘 됐는지 어떻게 알죠? 

사장님의 ‘가맹점용 앱’에 알림이 울리고 상세 내역을 앱에서 즉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이 울리지 않는다면 휴대전화 설정에서 제로페이 앱의 알림 설정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제로페이로 결제한 고객은 결제에 사용한 앱(네이버페이, 은행 앱 등)에서 내역을 확인합니다.


Q. 세금 처리할 때 제로페이 결제내역과 포스에 나온 현금매출이 중복으로 ‘매출’에 잡히는 건가요? 

아니요.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가 됩니다. 포스기에 별도로 매출을 기록하시더라도 현금영수증을 중복으로 발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를 위한 현금매출을 확인할 때는 ‘현금영수증 발급 금액’에 제로페이 결제 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처리가 완료된 매출 총액은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제로페이 결제 고객이 현금영수증을 다시 요청하면 어떻게 하죠?

제로페이는 결제하면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가 되고 국세청에 매출자료가 신고됩니다. 동시에 사장님께서 따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면 매출이 이중으로 신고되는 것이죠. 우선, 고객에게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영수증 처리 되는것이라고 설명해주세요. 그래도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신다면 보통 지출 증빙 제출을 위한 영수증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발급하시려는 이유를 확인한 후 포스기에서 ‘일반 매출 영수증’을 발급해 드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고객이 앱에서 결제시 ‘현금영수증 요청’ 항목을 체크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사정상 회사 비용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출 증빙 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결제 시 ‘개인 현금영수증 발급’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결제하는 것이죠. 이 경우 고객이 요청하는 회사 정보로 현금영수증 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