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노무·세무

주간 요풀래 5월 4주차

#주간요풀래 #절세 #세무 #종합소득세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면 절세 될까


절세를 위해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해야 할 지 고민하시는 사장님들이 있습니다. 통상 개인사업자는 소득이 늘수록 세금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고 하죠. 개인사업자의 세율은 과세되는 소득의 6~42% 사이, 법인사업자는 10~25% 사이에서 구간이 나눠집니다. 일정 규모를 넘어서면 법인사업자가 유리하죠. 그렇다면 절세를 위해 모든 개인사업자가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게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히 절세만을 목적으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건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황 세무사님은 “세율만 보면 법인사업자가 좋아보이지만 사장님께서 처한 상황에 따라 꼼꼼히 따져보셔야 한다”고 말합니다.





💵연매출 10억 넘을 것 같다면?


‘매출액이 얼마일 때 법인으로 전환한다’는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황 세무사님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매년 매출액이 10억원을 넘었고 앞으로도 비슷한 매출을 예상한다면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도 좋다”고 말합니다. 



10억원을 기준으로 삼는 건 부가세 납부 때 생기는 차이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부가세를 납부할 때 직전연도 연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일반·간이과세자 사장님은 고객이 신용카드로 결제한 매출액의 1.3%를 세액공제 해주는 혜택이 있죠.





📋배달 매출 누락·중복신고 조심하세요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한 고객은 원하는 결제 방법을 고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로 앱에서 미리 계산하거나 음식을 받을 때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죠. 결제 수단이 다양하다보니 사장님 입장에선 세금 신고기간에 매출을 누락하거나 중복 신고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중복신고를 한 것 같다면 다시 신고해 환급받을 방법이 있으니 큰 걱정 안하셔도 되지만 누락 신고 한 경우는 최대한 빨리 수정 신고해야 가산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