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소비 효율화를 돕기 위해
새제품으로 고효율 설비를 구입할 때
정부가 비용 일부를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고효율기기 지원사업’에 신청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해 신청 조건과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예산 소진 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냉·난방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구입비용의 40%를 품목별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 시 반드시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에서
‘1등급’인지 확인해주세요.
구입 대수에 제한은 없지만 사업자당
제품별 한도 내에서 지원됩니다.
🛒 냉·난방기: 160만원
🛒 냉장고 : 160만원
🛒 세탁기: 80만원
🛒 건조기: 80만원
*냉·난방기는 냉방 1등급, 난방 3등급 이내 제품 지원
✅ 신분증 사본 ✅사업자등록증 ✅소상공인확인서 ✅거래내역서·구매내역서 ✅ 구매 영수증 ✅기기 명판,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사진 ✅기기 설치 전경 사진
① 신청자 본인의 신분증 사본
② 사업자등록증 사본
③ 소상공인확인서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바로가기)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확인서 발급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접속 후 “제출서류 안내문 다운받기” 클릭 시 문의처를 포함한 상세절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④ 거래내역서 혹은 구매내역서 (구매처에서 받아야 할 것)
-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직인(서명) 포함
- 거래내역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별로 다른 형태로 발급되기 때문에 서류명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지원 대상제품을 구입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제출 가능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 구입시 거래내역서 출력 방법: 상품 결제 내역에서 주문/배송 상세정보 페이지(모델명, 구매자 포함)를 캡처해서 제출, 혹은 제품을 판매한 개별사업자에게 거래내역서 별도요청 가능합니다. (주요 온라인 쇼핑몰 거래내역서/영수증 출력방법 안내)
⑤ 영수증 (구매처에서 받아야 할 것)
- 신용카드영수증(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중 한 가지
-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 포함
⑥ 기기 명판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라벨 사진
명판은 품목, 제품별로 부착 위치와 형태가 다양합니다.
판매처에 문의하여 명판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⑦ 기기 설치 전경 사진
- 구입한 기기는 주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곳, 사업자등록증의 사업장 소재지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 촬영 장소가 사진에 표시되는 사진앱(SpotLens, Timestamp Camera Basic 등)으로 촬영해 제출해야 합니다. 주소가 없는 일반 전경사진도 증빙은 가능하지만, 이 경우 현장점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신청 받고 있습니다.
신청자가 많아 예산이 소진되면 사업이 조기 종료될 수 있는데요.
지난 해 300억원이었던 예산이 올해 75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현재 남은 예산은 신청페이지 우측 한켠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1일 이후 구매건에 한해
필수 증빙서류가 있다면 소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매는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라벨이 붙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사업 참여 신청은 한국전력공사의 소상공인 고효율 기기 지원사업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홈페이지(한전ON)회원가입 → 구매정보를 제출해 지원 사업신청 → 신청 내역 확인 및 보완신청
대표자가 회원가입하고
본인 계좌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신청 후 서류 확인절차를 거쳐
신청시 기입한 휴대폰 문자로
결과가 안내되며, 홈페이지에서
‘신청내역확인’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
구매증빙서류 (영수증, 거래내역서)에 상호명과 대표자 성명이 기재된다면 타인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습니다.
Q. 김치냉장고, 냉동고도 지원 대상인가요?
아니요.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상 김치냉장고, 냉장고, 냉동고는 모두 다른 품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김치냉장고, 냉동고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Q. 임대료를 지불하는 렌탈기기도 대상인가요?
아니요. 구매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식의 렌탈 기기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Q. 냉장고 냉동고 세트 상품도 지원되나요?
세트상품은 구성품 중 지원대상 품목에 한해 지원됩니다.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 + 냉동고 세트의 경우 냉동고는 지원대상 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에 대해서만 지원됩니다.
Q. 여러 제품을 동시에 구매해서 지원대상 제품 가격을 알 수 없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별 구매가격 확인이 되지 않으면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결제하거나 개별 내역이 포함된 증빙이 필요합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결제했을 경우,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총액 할인이 적용되었을 경우 할인이 적용된 이후의 지원대상 제품의 개별 금액이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Q.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도 제출 가능한가요?
수기 또는 간이영수증은 국세청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거래자료로 증빙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에 신고되는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만 인정됩니다. 거래내역서는 수기로 작성되어 있어도 인정됩니다. 단, 반드시 상호, 사업자번호, 연락처, 직인날인 등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