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6일(월)부터
9월 18일 (수)까지 추석 연휴입니다.
14일, 15일 주말을 더하면
5일 동안 휴일이 이어집니다.
요기요 데이터로 지난 추석 연휴기간
고객들의 주문패턴과 요기요 음식점의
휴무일을 찾아봤습니다.
2023년은 목, 금, 토 추석 연휴 끝에
일요일과 대체공휴일이었던 월요일,
개천절인 화요일까지 연달아 쉬는
6일 황금연휴가 있었습니다.
사장님들의 쉬는 날을 알아보기 위해
요기요 사장님사이트와 사장님앱 셀프서비스에서
요기요 가게를 ‘임시휴무’로 설정한 날들을 찾아봤습니다.
연휴 첫 날을 휴무일로 설정한 가게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추석 당일 휴무설정한 가게가 많았습니다.
추석 당일이 지나고 토, 일요일 주말부터
임시휴무를 설정한 가게가 눈에 띄게 줄었죠.
대부분 사장님들이 추석까지 쉬는 날을 갖고
주말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6일 연휴 중에 요기요 가게를
임시휴무로 설정한 기간은
평균 2.48일입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6일 연휴중
단 하루만 쉰 가게가
89.2%로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2024년 추석 휴무를 계획할 때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추석에 요기요 고객들이 주문한
음식카테고리 1위는
배달 주문과 포장주문
모두 ‘치킨’이었습니다.
치킨 카테고리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 연속
추석 연휴 요기요 주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4년에도 치킨집에서 추석 고객들의
주문수를 끌어당길 수 있을 지 기대해보겠습니다.
한편, 포장 주문은
‘카페 디저트’ 가게가 2위에 올랐습니다.
배달주문 수는 한식, 중식보다 적었지만
포장주문 만큼은 카페·디저트 가게를 찾는 고객이 더 많습니다.
커피, 베이커리, 빙수, 아이스크림 가게 사장님들은
포장 전용 가게쿠폰을 발행해 연휴 기간 주문수를 높여보세요.
주문수만 놓고 보면 지나치기 쉬운
요기요 데이터도 발견했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 6일과
직전 기간 6일의 요기요 주문수를 비교해보니
찜·탕 카테고리 가게의 포장주문수가
31%나 증가한 건데요.
포장 주문수 2위를 차지했던
카페·디저트도 배달주문 증가율로
음식 카테고리중 3위를 차지합니다.
명절에 가족들이 함께 먹기 좋은
찜·탕류 음식을 가게에 직접 찾아가 픽업하는 고객이 늘고
배달주문으로 카페·디저트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들의 패턴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찜탕 포장주문 메뉴 TOP3
① 간장 / 양념 찜닭
② 마라 로제 찜닭
③ 로제 찜닭
🍧 카페·디저트 배달 메뉴 TOP3
① 아메리카노
② 쿼터 사이즈 아이스크림
③ 카페라떼
추석 연휴기간 고객들의 주문데이터에
두가지 특징이 더 있었습니다.
첫째로,연휴 6일과 직전기간 6일을 비교해보면
배달요금을 제외하고 고객들이 주문한
평균 음식 주문금액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회초밥 카테고리 가게는
배달주문으로 3,790원,
포장주문으로 6,264원 씩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 주문금액을 기록했습니다.
가족·친구들과 함께
음식 가짓수를 늘리거나
사이드, 주류 메뉴를 추가 주문했죠.
두번째는 주문시간입니다.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점심 식사와 저녁식사 시간 사이에
배달주문량이 증가한다는 건데요.
특히 오후 2부터 3시까지 1시간 구간은
연휴 전보다 약 25% 더 많은 주문 수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