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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매장에 ‘딱 맞는’ 키오스크 고르기

#대신발품팔았습니다 #요기요 # 요기요사장님 # 키오스크 # 주방기기

활용하실 경우 출처를 표기해주세요



​대신 발품 팔았습니다⑮ 인건비 줄여주는 ‘키오스크’ 선택법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 사장님 혼자 운영하는
1인 외식업 매장이 늘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 발표된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를 살펴보면
2019년 대비 2021년 숙박·음식점업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 수’가
약 4만 명 가까이 증가했는데요.



혼자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고객 주문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답은 ‘키오스크’에 있습니다.

인건비를 줄이고 비대면 소비를 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매장이 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키오스크 판매량은
3년 전보다 3배 증가한 3만 대를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 82대 정도 설치되는 셈인데요.

외식업 사장님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키오스크를 매장에 들여놓기 위해선

무얼 따져봐야 할까요.

요기요가 매장에 알맞은 키오크스 선택법
실제 키오스크를 이용하시는 사장님들의
생생한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발품 팔기 전 사장님들께 여쭤봤어요


😀이런 점이 편해요

​-인건비가 절감되고 직원 한 명 몫을 톡톡히 해내요.
-주문받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어요.
-주문 접수 시 메뉴 누락 같은 실수가 없어요.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주문이 가능합니다.


😔이런 점은 불편해요

-수시로 품절 설정하고 해지해야 해요.
-단골손님을 파악하기 어려워요.
-고객이 메뉴 특징을 모르면 메뉴 선택 시 시간이 걸리고 줄이 길어져요.
-사용하는 데 익숙지 않은 분들의 불만이 생길 때가 있어요.



💡키오스크 선택 전 ‘다섯 가지’만 따져보세요


✅어디에 설치하시나요?


키오스크를 설치할 때는 콘센트
인터넷을 연결하는 랜선이 필요합니다.
이를 고려해 설치 위치를 고민해보세요.
설치 위치에 따라 사용하는 모델이 달라집니다.
모델은 크게 스탠드형, 데스크형으로 나뉘죠.

스탠드형은 가장 많이 설치되는 모델입니다.
성인 키에 알맞게 세로로 긴 키오스크를

매장 입구에 둬 고객이 문을 열고 들어오면서

바로 주문할 수 있게끔 하죠.
스탠드형이지만 상·하부를

분리할 수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탠드형의 상부는 카드결제, 하부는 현금결제가 가능합니다.

매장 규모가 작을 때 탁자 위에 두고

쓸 수 있는 데스트형도 있습니다.
데스크형은 대부분 카드결제만 가능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현금을 쓰지 않는 매장이나
카운터 직원이 있는 매장에 보조용으로 주로 쓰입니다.

참고로 사장님이 키오스크를 두고 싶은 곳에
콘센트를 연결할 공간이 마땅치 않으면 배선 공사를 하기도 합니다.

 

스탠드형 키오스크와 데스크형 키오스크ㅣ셔터스톡·요기요 파트너컨텐츠팀



✅메뉴는 얼마나 많으신가요?


설치하실 모델을 골랐다면

화면 크기도 정해야 하는데요.
키오스크 화면은

21인치부터 32인치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매장에 몇 인치 화면을 써야 하는지 정해진 답은 없는데요.

다만, 스크롤을 많이 내리지 않아도

메뉴가 적당히 보여야

고객이 사용할 때 불편하지 않습니다.
메뉴 수에 맞게 화면을 선택해야 하죠.

키오스크를 온라인으로

구입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화면 크기를 가늠하기 위해

사장님이 오프라인 매장에 찾아가
직접 만져보고 계약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외식업 매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크기는
화면이 21인치인 제품이라고 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어떤 결제 수단을 이용하시나요?


키오스크 기본 결제 수단은 ‘카드’입니다.
현금을 키오스크로 이용하신다면

스탠드형을 써야 합니다.

지폐·동전 투입구, 지폐·동전 배출구가 스탠드 하단에 설치됐기 때문이죠.

만약 삼성페이,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신다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고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면

모바일 쿠폰도 인식돼야 하는데요.
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제품은 데스크형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결제 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매장이라면
고객 번호를 입력했을 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포인트도 쓸 수 있는 기능이 설치된 제품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셔터스톡



✅키오스크 어떻게 관리하실 건가요?


키오스크로 접수된 주문 매출을 확인할 때
관리자용 웹페이지를 활용하는데요.
웹페이지 외 스마트폰 앱

지원하는 키오스크도 있으니
모바일 사용이 편하신 사장님은 앱 지원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관리자용 웹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메뉴 추가, 가격 수정, 메뉴사진 수정 등
등록된 메뉴 관리도 할 수 있는데요.
키오스크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하시는 한 사장님은
메뉴 수정 시 일일이

고객센터에 연락해야 한다며
아쉬운 점을 말씀하셨는데요.

사장님 매장에 어떤 기능이 꼭 필요한지
키오스크 설치 전 꼭 체크해보세요. 

디저트 비주얼에 힘을 준 카페라면
고객들이 사진을 보고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사진 등록과 변경이 자유로운 제품이어야 합니다.

카페라면 휘핑 크림 추가·제거 등
옵션 메뉴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포장 시 할인하는 매장이라면
홀 메뉴와 포장 메뉴 가격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지
메뉴가격 변경이 번거롭지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오픈한 지 얼마되지 않아

메뉴를 정비하고 있는 매장이라면
메뉴명 변경, 메뉴 카테고리 이동

웹이나 앱으로 가능한지
꼭 확인하셔야 매장 운영 시 번거로움을 덜 수 있죠.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키오스크 사양마다 다르니
계절메뉴 등 신메뉴를 많이 개발하고

메뉴 변경이 잦은 사장님은
어디까지 사장님이 직접 관리하실 수 있는지 꼭 알아보세요.

 

 게티이미지뱅크



✅렌털과 구입, 어떻게 설치하실 건가요?


키오스크 렌털과 구입

사장님들이 많이 고민하실 사항입니다.
키오스크 업체의 분석에 따르면

키오스크 설치 시
렌털이 60%, 일시불 구매가 30%

차지한다고 합니다.
중고품 구매 등 렌털과 일시불 구매 외
다른 방식으로 구입한 것이 10%였다고 하죠.

일반적으로 렌털은 36개월을 계약합니다.
키오스크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36개월 계약이라면
매월 7~14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키오스크 구입가도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사장님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21인치 카드전용 제품을 구입하신다면
160~300만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키오스크를 렌털·구입하실 때는
유지·보수가 빠르고 확실한 지

반드시 따져보세요.
또 키오스크 설치 후

회사가 문을 닫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제품 구입 후 수리를 받지 못하는

사례도 종종 있는데요.
어느 정도 연혁이 있는 매장에서 상담을 받고 설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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