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메뉴에 할인을 적용하면
할인율이 높은 순서대로 우리 가게 메뉴를
요기요앱 할인랭킹에 소개할 수 있습니다.
할인랭킹에 올리고 싶은 메뉴에
원하는 할인율, 수량, 요일과
시간을 설정하면 끝!
할인랭킹 페이지에 메뉴가 소개된
가게에는 어떤 장사효과가 있었을지
할인랭킹 참여 가게들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2024년 4~6월 기준
⚡요기에 요약
📌인기 메뉴로 가게를 홍보하고 싶은 사장님께 추천해요
📌특정 요일, 시간을 선택해 주문수를 높일 수 있어요
📌판매수량이 조기소진되더라도 ‘완판’이 표시된 채로 할인순위에 계속 노출돼요
할인랭킹 참여한 가게는
할인한 메뉴, 할인하지 않는 메뉴를 포함해
가게 주문수가 얼마나 늘었는지 찾아봤는데요.
할인랭킹에 참여한 가게들의
참여 전후 3주간 평균 주문수를 살펴보면,
할인 맛집으로 소개되기 전보다
평균 265% 증가했습니다.
특별히 눈여겨볼만한 부분은
평균 할인율을 25%이상으로 설정한 가게의 주문수가 477%까지 오른 점인데요.할인랭킹에 올라간 음식 중에서도
할인율 TOP5에 소개된 음식은
고객들에게 평균 25.9% 할인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사장님들의 설정한
한정 판매 수량이 모두 소진된 메뉴는
평균 1시간 42분만에 다 팔렸습니다.
이때, 할인랭킹 노출 제한시간인
3시간까지 ‘완판’된 인기 메뉴로
노출이 지속됩니다.
할인랭킹에 참여한 가게의
신규고객 증가율은 256%로 나타났는데요.
할인율을 25%이상으로 설정한 가게의 경우
그 증가율은 460%에 달했습니다.
완판 후에도 3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노출되었던 추가 홍보효과가
신규고객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고객: 참여 가게에서 1년 이내 주문이 없었던 고객으로 정의
할인을 내건 메뉴를 ‘완판’시킨 가게들만 모아보면
두 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1️⃣ 54%가 지역별 배달 주문수 상위 20% 이내에 포함된 가게였습니다.
2️⃣ 할인율이 20% 이상일 때한정수량 메뉴가 다 소진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외, 메뉴의 할인 전 가격이나
세트, 단품 등 메뉴 구성은
할인랭킹 메뉴 판매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종합적으로 인기 있는 메뉴인지
다른 고객들의 리뷰를 찾아보거나,
괜찮은 음식점인지 가게 정보를
살펴보며 최종 주문을 결정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할인랭킹에 메뉴가 노출되는 동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메뉴만
주문이 늘어나는 건 아니었습니다.
할인메뉴를 주문하는 고객은
추가메뉴를 고민하기 마련이죠.
특히 저녁시간보다 점심시간 주문에서
할인랭킹에 노출중인 메뉴를 선택하며
같은 가게의 다른 음식들을
다양하게 추가 주문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반대로 우리가게에서 밀고있는 인기 메뉴나
새로 개발한 신메뉴,
단 하나의 음식 주문수를 끌어올려야 한다면
점심시간보다 저녁시간 할인랭킹 TOP5
노출에 도전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