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에 종사하시는 사장님과 예비 창업자를 위한 ‘요기요사장님포털’은 2020년 2월 24일 오픈해 약 10개월간 외식업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왔습니다. 실제 외식업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께는 어떤 콘텐츠가 가장 도움 됐을까요. 올 한해 사장님들이 관심 있게 본 콘텐츠 TOP3를 알려드립니다.

※요기요사장님포털과 요기요사장님 네이버포스트를 운영하기 시작한 2월 24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조회수를 집계했습니다.


2020년을 덮친 ‘코로나19’


코로나19를 빼놓고 2020년을 이야기하긴 어렵습니다. 올해 1월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는 외식업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을 힘들게 했는데요. 홀을 방문하는 고객이 줄었고, 거리두기 격상으로 매장 문을 닫을 수밖에 없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많은 사장님들이 관심 가지셨던 콘텐츠도 코로나19와 관련된 게시물이었습니다.


3위. 코로나19 대출 ‘궁금증 총정리’(바로가기)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대출에 대해 사장님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을 Q&A 형식으로 정리한 콘텐츠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장님포털에서 조회수 3만2874회를 기록했는데요.

코로나19 장기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올해 3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코로나19 경영애로지원자금’을 신청받았습니다. 일명 ‘코로나대출’로 불린 대출 상품은 대리대출과 직접대출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많은 사장님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코로나 대출에 대해 묻는 글을 올렸습니다. 대리대출과 직접대출의 차이는 무엇인지,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대출을 신청하면 언제 돈을 받을 수 있는지 등 당장 답변이 필요한 수많은 질문이 올라왔는데요. 문의사항에 정확하게 답변해 줄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정부 기관이나 은행의 고객센터 전화가 밀려드는 문의로 먹통이 됐기 때문이죠. 

요기요는 사장님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대출 지원 대상, 대출 신청 일자, 대출 신청 홈페이지 등 코로나 대출 관련 정보를 요약한 콘텐츠를 올렸습니다. 담당 기관에 연락해 사장님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대신 물어보고 게시물로 정리했는데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자가 몰려 대출 신청 문서를 내려받기 어렵게 되자 대신 문서를 다운로드해 사장님포털에 공유해드리기도 했습니다.


2위. 연매출 4500만원 사장님 내년부터 부가세 안 냅니다(바로가기)



게티이미지뱅크


조회수 2위는 2021년부터 달라지는 세법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사장님포털 1만5158회, 네이버포스트 2만1579회로 총 3만6737회의 조회수를 올렸습니다.

세법이 개정돼 2021년 7월부터 간이과세자로 분류하는 전년도 연매출 기준이 4800만원 미만에서 8000만원 미만으로 높아집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납부 면제 기준도 연매출 3000만원 미만에서 4800만원 미만으로 상향되는데요. 이외에도 2021년에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모두 카드 매출세액 공제를 매출의 1.3%로 통일한다는 내용 등을 다뤘습니다.

참세무법인 황규철 세무사는 “‘연매출 4800만원 미만’ 기준이 정립된 지 꽤 오래됐다”며 “이전부터 세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코로나19 장기화가 세법 개정 추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는데요. 사장님들도 코로나19 장기화로 매출이 줄어든 상황에서 세금 부담을 낮춰야 하기 때문에 세법 개정에 많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1위.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철통 방역(바로가기)



 게티이미지뱅크


다중이용시설에서 꼭 지켜야 하는 방역수칙을 정리한 콘텐츠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가속되면서 2020년 8월 24일 서울시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꺼내들었습니다. 150㎡(약 45평) 이상의 음식점을 비롯해 영화관, 목욕탕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이 방역수칙을 위반하면 집합금지명령을 내렸는데요.

요기요는 음식점에서 지켜야 하는 방역수칙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150㎡(약 45평) 이상의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은 출입자 명부를 받아야 하고 직원과 고객 모두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매장 내 테이블 간 거리도 최소 2m 이상 간격을 유지해야 했죠. 

사장님들은 해당 콘텐츠를 사장님포털에서 8만2676회, 네이버포스트에서 255회로 총 8만2931회 읽으셨는데요. 콘텐츠를 발행한 다음날 하루 만에 조회수 6만3000건을 기록했습니다. 많은 사장님이 사장님포털을 찾아주셔서 반나절 간 서버가 마비가 되기도 했죠.
 
이후 요기요는 외식업 사장님이 꼭 아셔야 할 코로나19와 관련된 사안을 꼼꼼히 챙기고 있습니다. 11월 6일부터 식품업 종사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데요. 정책이 발표되자 ‘일회용 마스크를 껴도 되냐’, ‘위생모 대신 캡모자를 써도 되냐’ 등 혼란스러워하시는 사장님이 많았습니다. 이에 요기요는 ‘마스크 대신 스카프도 되나요?’(바로가기)란 콘텐츠를 올렸죠. 이 콘텐츠는 단기간에 조회수 2만회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시대 자영업

옆집 사장님이 가장 재밌게 본 콘텐츠는?

129 읽음

2020.12.11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유한책임회사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이하 “DHK”라고 함)의 “요기요 사장님 포털”(http://partner.yogiyo.co.kr, 이하 “사장님 포털”이라 함)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이용 등에 관한 권리, 의무 및 책임 등의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 “사장님 포털”은 DHK가 콘텐츠와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사장님 포털에서 회원에게 다음 각 목의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외식업과 매장 운영 관련 콘텐츠
    • 우리매장소개 콘텐츠
    • 요기요 클래스 교육 서비스
    • 회원 대상 각종 혜택
    • 기타 DHK가 정하는 서비스
  • “사장님 사이트”는,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http://www.yogiyo.co.kr/owner/)를 의미합니다.
  • “회원”은, 요기요 사장님 사이트에 가입하고 본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여 사장님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을 의미합니다.
  • “콘텐츠”는, 회원에게 제공되는 오프라인∙온라인 교육, 동영상, 이미지, 인터뷰, 카드뉴스 같은 게시글 등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합니다.
  • “우리매장소개”는, 회원의 신청으로 DHK가 제작하는 매장 홍보 영상 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요기요 클래스”는, 회원이 외식업 및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DHK의 행사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DHK는 본 약관을 사장님 포털에 게시합니다.
  • DHK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DHK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장님 포털을 통하여 개정약관의 적용 일자 7일 전까지 공지하되, 변경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내용인 경우에는 개정약관의 적용일로부터 30일 전까지 사장님 포털을 통해 공지합니다.
  • 회원은 정기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인 공지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정 약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DHK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본 조에 따른 약관의 개정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개정약관이 적용되는 날의 전날까지 DHK에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본 약관 적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약관의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4 조 (회원자격의 취득)

사장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은 누구나 사장님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사장님 포털에 직접 로그인하거나 접속할 수 있고, 이 때 본 약관의 적용에 대한 동의를 하면 사장님 포털의 회원이 됩니다.

제 5 조 (회원가입)

  • 회원이 되시면 DHK의 정책에 따라, 사장님 포털 서비스의 메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요기요 클래스 수강의 신청, 각종 이벤트에 참가할 자격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 회원의 등급 등에 따른 구체적인 이용범위는 DHK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제 6 조 (회원의 권리)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DHK 및/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DHK 및/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DHK의 직원, DHK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등에 대한 폭언, 폭행, 모욕, 성희롱 또는 그에 준하는 행위
    • 그 외 위 각 호에 준하는 사항
  • 회원은 DHK의 사장님 포털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 DHK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의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주소, 사장님 포털을 통한 공지 등의 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DHK에 실제로 연락이 가능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정보들을 최신으로 유지하여야 하며 DHK의 통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거나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DHK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 자격의 상실)

  • DHK는 회원이 본 약관 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일정 기간을 정하여 위반 사항의 시정을 최고한 후, 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해 회원에 대한 통보로써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DHK는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해당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DHK의 직원, DHK의 업무를 수탁한 제3자 및 그 직원, 폭행, 폭언, 성희롱 등 신체적∙정신적으로 중대한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 자격의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시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
    • 기타 DHK가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본 조 제2항에 따라 회원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자격을 상실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이내에 본인의 의견을 소명할 수 있으며, 당사는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회원으로부터 하여금 계속하여 정상적으로 사장님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 및 변경)

  • DHK는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DHK는 필요한 경우 사장님 포털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사장님 포털에 공지합니다.
  • DHK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요기요 클래스 신청 등)

  • DHK는 요기요 클래스 일정을 사장님 포털 내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 회원은 사장님 포털에서 개인용 컴퓨터(PC) 또는 스마트폰으로 희망하는 요기요 클래스의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DHK는 수강생을 선정하고 요기요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 회원이 요기요 클래스 수강에 선정되었음에도 무단으로 참석하지 아니할 경우 그에 따른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DHK는 요기요 클래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사장님 포털, 카카오톡 메시지, 문자 등으로 회원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관리 및 알림)

  • DHK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사장님 사이트 내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합니다.
  • DHK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전화/전자우편/서신우편/문자서비스/앱 푸쉬/카카오 비즈메세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에 관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당 수신을 거부하거나 사장님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DHK는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중지)

  • DHK는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 「전기통신사업법」 상 기간통신사업자의 사정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경우
    • 기타 위에 준하는 사유로 DHK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 위 제1항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DHK는 이를 본 약관 제7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3 조 (책임의 제한)

  • 회원이 DHK와 제휴된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외부 서비스 제공사의 정책 변경에 따라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는 외부 서비스 제공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이에 대해 DHK는 면책됩니다.
  • 기타 DHK의 책임 제한 조항은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19조에 따릅니다.

제 14 조 (준용규정)

이 약관에서 규정된 사항 외에 서비스 중지, 개인정보보호 의무, 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관리, 서비스 관련 권리 귀속,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면책조항, 재판권 및 준거법에 관해서는 사장님 사이트 이용약관 제4조, 제9조, 제16조 내지 제17조, 제19 내지 제20조를 준용합니다.

부칙

[제1조] 본 약관은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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