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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신규 사장님, 가격은 이렇게 설정하세요

#가게배달 #배달요금 #최소주문금액 #할인랭킹 #예산

[실전팁] 가게배달 배달요금부터 효과적인 할인 설정법까지


배달앱을 관리하실 때 최소주문금액, 배달요금 등 챙겨야 할 가격 요소가 많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고민되는 신규 입점 사장님을 위해 가격 설정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 요기에서 미리보기

📌 적정 최소주문금액으로 주문 확률을 높여요

📌 주문금액별 배달요금 구간을 나눠 설정해요

📌 메뉴금액 똑똑하게 할인하고 주문 늘려요

📌 객단가를 높이는 쿠폰금액 설정 방법도 확인하세요



최소주문금액은 얼마가 적당할까?


고객은 주문할 가게를 고를 때

최소주문금액을 고려합니다.


요기요에 입점된 가게의

최소주문금액을 살펴봤는데요.


최소주문금액

가게배달 이용 가게의 24.5.22~8.22 운영 가게의 평균 최소주문금액/ 조사 시점, 가게 설정 조건에 따라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게에서 어떤 음식을 취급하느냐에 따라

최소주문금액의 차이가 납니다.

객단가가 높은 편인 족발보쌈은 2만원대,

카페디저트는 10,218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주문수 상위 10% 가게의 최소주문금액은

전체 가게 평균보다 1,217원 낮았는데요.


경쟁 업체보다 최소주문금액이 낮으면

비용 부담이 덜한 만큼,
고객은 우리 가게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겠죠.


최소주문금액을 무조건 낮추기보다는,

평균 금액과 주변 가게의 설정 현황을 참고하되,

사장님의 가게 상황과 마진을 계산 후 설정해보세요.



배달요금이 고민된다면?


최소주문금액만큼이나

중요한 가격 요소가 바로 배달요금입니다.

옆집 가게와 최소주문금액이 같아도

배달요금이 높다면 고객은 옆집 가게를 선택하기 쉽겠죠.


사장님들이 설정하신

평균 배달요금은 2,763원으로 나타났고,

주문수가 높은 가게의 배달요금은

이보다 488원 적었습니다.


요기요에서 발생한 주문을 살펴보면

전체 주문의 63%가 2,3천원대에서 나왔는데요.


배달요금 구간별 총 주문수

24.05.22~08.20 가게배달 가게 주문기준/ 조사시점, 가게 설정 조건에 따라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달요금이 4천원을 넘어가면 주문수가 급격히 줄어듭니다.

오픈서베이의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2023’*에서도

배달요금이 비싸 배달이용을 포기하거나

포장을 선택하는 배달요금 수준이 3,933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만 20~59세 일반인 남녀 1,000명/ 2차: 평소 배달 또는 포장을 앱/웹 서비스로 이용하는 자 (조사기간: 2023년 3월 26일~3월 27일)


배달요금을 4천원 이상으로 높일 경우

고객의 주문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셔서 배달요금을 설정해보세요.


요기패스X 멤버십 회원이

요기패스X 뱃지가 붙은 가게에서 주문하면 무료배달 혜택을 받는데요.

이때, 요기패스X의 배달요금은 요기요가 부담합니다.


요기요 요기패스X

단, 요기패스X의 배달요금 무료가 적용되는 기준은

주문 고객의 위치, 시간, 날씨, 배달조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되며,

요기요 운영 정책에 따라 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문금액 구간별로 배달요금을 나눠보세요


배달요금을 주문금액 구간별로 나누어 설정하시면

음식을 많이 시킬수록 배달요금이 낮아지므로

고객의 추가 주문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최소주문금액도 더 낮게 설정하기 쉽습니다.


최소주문금액 비교

24.05.22~08.20 가게배달 가게 주문기준/ 조사시점, 가게 설정 조건에 따라 수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달요금은 최대 3개 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구간을 나누는 만큼 첫 번째 구간의

최소주문금액이 낮아지게 되는 원리입니다.


실제로 구간을 많이 설정한 가게일수록

최소주문금액이 낮게 나왔는데요.

배달요금을 구간별로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고객의 주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정하시기 어렵다면, 배달요금 설정 페이지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최적의 추천요금을 적용해보세요.



주문수 올리는 효과적인 할인 설정 방법


배달 운영에 필수인 가격 요소를 설정하셨다면,

광고상품이나 할인 관련 서비스를 활용해

주문을 효과적으로 끌어올릴 차례입니다.



1️⃣ 메뉴 할인하고 가게 노출하면 주문 늘어요!


할인랭킹은 메뉴 할인율이 높은 순서대로

가게와 음식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할인율 1위에 들면 요기요앱 홈화면에

우리 가게가 노출되는데요.


요기요 할인랭킹 주문 증가

참여 전후 3주간 평균 주문수를 비교하니,

참여 전보다 265% 증가했습니다.


입점한지 4개월만에 할인랭킹을 통해

주문수를 4배나 올린 사장님도 있었습니다.


“할인랭킹이 노출 효과 차원에서
적합할 것 같다고 영업 매니저가 추천해줬어요.

요기요 매출이 4월에는 400만원 중반대였지만
다음달에 900만원대로 올랐어요.”


-창원 심닭콩닭 사장님


할인랭킹에 참여해보고 싶은데

얼마나 할인해야 할지도 고민하실 텐데요.


요기요 할인랭킹


할인랭킹 참여 가게 10곳 중 6곳이

20~25%대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할인율을 높게 설정할수록

주문 증가 효과도 더 크게 나타나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다른 가게와 비교해 우리 가게 순위를 확인하고

할인율을 조금씩 조정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초반에는 다른 닭강정, 치킨집이
어떻게 가격을 설정했는지 살펴보고,

다른 가게보다 할인율을 1% 정도
높게 설정해 1위에 노출시키려 했어요.”


-할인랭킹으로 주문수 4배 올린 사장님(인터뷰 더 보기)




2️⃣ 쿠폰금액 설정만 잘해도 객단가를 높일 수 있어요


‘가게쿠폰’을 발행할 때에도 똑똑하게 설정해보세요.

가게쿠폰 활용도가 높은 사장님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요기요 가게쿠폰 설정

가게 평균 주문금액이 2만원대인 삼겹살집에서

2000원, 3000원짜리 쿠폰을 설정했습니다.

2000원짜리 쿠폰을 사용하려던 고객이

음식을 조금만 더 시키면

3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게 설계하셨는데요.


여러 권종의 쿠폰을 사용할 경우

쿠폰 간의 사용조건 금액 차이를 적게 설정해보세요.


고객은 더 많이 할인 받는다고 느낄 수 있고,

사장님 입장에서는 고객 한 명당

주문금액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삼겹대장' 사장님의 가게쿠폰 1년 사용후기


배달앱 내 각종 가격을 전략적으로 설정하시고

우리 가게 경쟁력과 주문을 확보해보세요.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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