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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똑똑한 추천광고 활용 가이드 ①

#추천광고 # 성과 # 데이터 # 그래프

[실전팁] 노출·클릭·주문 수 확인하기


요기요 추천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요기요 셀프서비스 → 추천광고 메뉴 

→  광고성과 탭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성과 관리 화면 접근 경로


광고 주문, 얼마나 들어오는지 아시나요?

 

광고성과 탭에서 최대 30일까지,

선택 기간과 직전 동일 기간의 

광고성과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광고를 통한 고객들의 

주문 수, 우리 가게 클릭수, 

요기요 화면에 가게가 노출된 횟수

광고 효과를 확인하세요.


🖍️요기에 요약

📌이용료율을 높이면 광고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출수 확보 후 이용료율을 내리면서 사장님께 적절한 이용료율을 찾을 수 있습니다.

📌노출과 클릭이 증가했지만 주문 수가 적다면 음식사진, 메뉴 구성, 리뷰, 배달요금을 관리해서 가게의 매력도를 높여보세요! 


‘노출’ 늘어야 ‘주문’ 증가합니다


추천광고는 가게의 특징과 

고객의 음식점 선호도에 따라 

우리가게를 주문확률이 높은 고객의 

요기요 화면에 ‘노출’ 시키는 광고입니다. 


사장님은 ①광고 이용료율(%) ②광고 예산

두 가지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광고 이용료율(%)이 바로 

'노출 수'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예를들어, 이용료율 10%, 일 예산 10,000원으로 

추천광고를 이용중인 요기커피 사장님의 

광고성과탭을 함께 보겠습니다.


광고 이용 사장님 예

추천광고 성과탭 예시


일정 기간 광고가 요기요 고객들에게 ‘노출’되었고

‘광고 클릭’으로 가게 상세화면에서 

메뉴판을 확인한 고객들도 있었는데도

광고 주문수가 0건 입니다. 


노출과 클릭이 모두 저조한 상황이라서

주문으로 이어지는 광고 성과가 없었는데요.

배달 음식점 경쟁이 심한 지역일 수록

위와 같은 광고 결과가 나오기 쉽습니다.



이용료율을 20%로 올리면?


이용료율을 높이면 경쟁 가게보다 먼저 

우리 가게가 고객 화면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출수 증가는 클릭 수와 주문 수 증가로 이어지는 첫 단계죠.


요기요 사장님 예시

추천광고 성과탭 예시


하지만 계속 높은 광고 이용료율을

유지하는 건 효율적인 광고방법이 아닙니다. 

이용료율을 높여 몇 주간 광고를 운영하고

서서히 이용료율을 낮추면서 

가게에 따라, 지역에 따라 

주문 수가 적절히 유지되는 

이용료율 구간을 찾아보세요.


적정 이용료율은 가게의 인지도, 

메뉴, 지역별 경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례1. 수원시 한식집​

이용료율 10% → 20% 변경 전/후 14일 광고 성과 비교 


📍광고 주문수 1건에서 18건으로 증가



사례2. 원주시 분식집

이용료율 10% → 20% 변경 전/후 14일 광고 성과 비교


📍노출 4배 증가로 인한 추가 주문↑




노출수가 늘어도 주문이 늘지 않는다면


추천광고 서비스는 

광고를 통해 고객이 주문까지 완료했을 때만 

광고 이용료가 부과됩니다. 


"하루 예산 20만원에 광고이용료율은 10%로 설정하고 있어요. 하루에 200만원 주문을 더 받아야 20만원 광고비를 내는 거죠. 그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20만원 모두 사용되지는 않으면서 가게 노출은 더 많이 되니까 손해볼 게 없죠."  _인천 연수구 중국집 ‘아방궁’ 사장님  인터뷰 (자세히보기)


하지만 가게가 많은 고객들의 화면에 

소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문수가 저조하다면 

가게의 매력도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데 이용료율 20%로 추천광고를 이용중인 

사장님의 추천 광고 성과가 

아래와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추천광고 성과탭 예시


상단 지표를 확인하면 노출수와 클릭수는 

직전 동일기간 대비 4~50%로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주문수는 기대만큼 증가하지 않았죠. 


고객들이 요기요에서 우리 가게를 발견하고

클릭 후 메뉴판까지 확인했지만

주문을 결정하지않고 가게 화면을 떠난 것이죠. 


그렇다면 노출과 클릭이 증가했음에도 

주문이 적은 이유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사장님은 어떤 음식점에서 주문하시나요?


배달요금 관리, 메뉴 사진 변경,

사이드메뉴, 세트메뉴 구성 등 

요기요 셀프서비스에서 

변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요기요에서 설문조사를 했을 때

고객 10명중 4명은 주문할 때

리뷰수와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답했습니다.

먼저 고객들의 리뷰에 댓글을 남겨 

더 많은 리뷰가 쌓이도록 유도해보실 수 있죠.

‘댓글’로 시작하는 고객관리 


한편, 고객들이 주문하기 망설여지는 가게는 

1위 고객 평점이 낮은 가게, 

2위 배달료가 비싼 가게,

3위 리뷰 수가 적은 가게가 뽑힙니다.


추천광고를 통해 요기요 가게를 

선택한 고객이 주문까지 완료하려면,

가게화면부터 배달까지 

긍정적인 배달 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문수를 늘리는 가장 빠른방법


추천광고의 노출, 클릭수를 높이고 

가게 페이지를 방문한 고객들의 

주문 확률까지 추천광고 성과탭에서 관리해보세요. 


배달주문의 흐름을 파악하고 우리 가게에 맞는

최적의 광고 이용료로 가게를 홍보하실 수 있습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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