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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주문금액’ 높이는 법

#요기요데이터 # 주문금액 # 객단가 # 매출


[요기요데이터] 배달 ‘주문금액’ 높이는 방법 


고객 한 명의 주문금액을 높이는 것이 고물가 시대 사장님의 '수익률'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달 한 건에 드는 배달비와 인건비 비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요기요 사장님들이 설문조사를 통해 보내주신 경험담에서 '주문금액 높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주문금액’ 높이는 법 요기요 사장님 설문지

사장님 설문지 질문


위와 같이 중복 선택 가능한 보기를 드렸을 때

설문에 참여한 사장님들이 선택한 답변을 분석했습니다. 


배달요금’을 조절해서 배달 한 건당 주문금액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절반 이상(51.6%)을 차지했는데요.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주문금액’ 높이는 법 설문지 답변 통계




주문금액을 높이고 싶다면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주문금액별 배달요금을 설정해 

우리 가게 평균 음식 주문금액보다 고액 결제하는 고객은 

배달료를 받지 않고 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습니다.




무료배달은 하지않지만

주문금액이 높아질수록

배달요금을 낮춰주는 방법도 있죠. 


외식업 경력 5년차 분식집 사장님은 

“구간별 배달요금을 설정해놓으면 고객님들께서 

다음 단계 배달요금 조건을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

주문금액이 올라갔습니다”라며 장사 경험담을 보내주셨습니다.

👉주문금액별 배달요금 셀프 설정 방법



또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요기요에 보내주신 사장님들의 장사 노하우를 들려드릴게요.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주문금액’ 높이는 법


단품 메뉴에 사이드, 반찬, 음료수 등을 추가한 

세트메뉴를 판매해서 요기요 고객의 

평균 음식 주문금액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3위(17.5%)를 차지했습니다


“역시나 세트메뉴로 객단가를 올리는 게 가장 좋습니다. 배달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 최선인 것 같아요.”

칼국수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8년이상) 


“메뉴가 너무 많아도 고객들이 고르기 힘들어요. 세트메뉴 구성을 잘 이용해야 해요.”

샌드위치 전문점 사장님 (외식업 경력 8년이상) 


“베스트셀러로 구성된 세트메뉴를 만들어서 음식 주문금액을 높여야, 배달요금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카페 사장님 (외식업 경력 5년)

​👉 요기요 메뉴 추가·삭제·순서변경 방법




사장님의 선택 4위(12.8%)도 메뉴관리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계란찜, 사리, 밑반찬 등 옵션메뉴를 다양하게 추가해서 

주문금액을 올릴 수 있다는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저희는 어리굴젓, 겉절이, 무우 김치 등 곁들여 먹을 맛있는 반찬을 옵션 메뉴로 등록해서 추가 주문해주시는 고객이 많아요.”

김치찜 전문점 사장님 (외식업 경력 8년 이상)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모두 추가하기보다, 고객님들이 자주 선택하는 주력 사이드 메뉴를 정하시는 게 좋아요.”

한식·백반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3년) 


“같은 사이드 메뉴도 사이즈와 가격을 다양하게 등록해보세요. 저렴한 사이드 메뉴를 먼저 상단에 노출하면 주문량도 늘더라고요.”

분식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2년)


“만들 때 손이 많이 가는 사이드 메뉴는추가했을 때 배달이 늦어지고, 레시피를 고정하기 힘들어서 별로인 것 같아요.”

프랜차이즈 닭강정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6년)

​👉 요기요 옵션메뉴 설정방법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주문금액’ 높이는 법 쿠폰 발행


고객 한 명이 더 많은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주문금액이 높을 때 사용하는 할인쿠폰을 만들 수 있어요. 


“큰 금액 주문에는 통큰 쿠폰을 발행해 금액별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야죠. 음식가격을 올리는 건 고객에게 거부감을 들게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족발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5년차)


“주문금액별 할인쿠폰을 지급하고 있어요. 고객 한 명이 더 많은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25000원 이상 주문시 2000원 할인, 50000원 이상 주문시 3000원 할인 가게쿠폰을 만들었어요.”

피자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8년이상)


“최소주문금액을 12000원 잡고 1000원을 할인해줍니다. 사장님이 생각한 최소 주문금액은 11000원인데, 고객이 할인쿠폰으로 혜택을 받으면 뭔가 더 얻은 기분이 듭니다. 어차피 사장님 입장에서는 원래 생각했던 금액과 똑같기 때문에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면 서로 좋은 거죠”

프랜차이즈 분식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1년)

​👉 가게 전용 할인쿠폰, ‘가게쿠폰’ 발행 방법



사장님! 이런 방법은 안 좋아요🙅


주문금액을 올리려다 역효과가 났던 장사 경험도 보내주셨어요.


“요즘 고객들이 가격 인상보다 배달팁에 예민합니다. 배달팁을 올리는 것보다 음식 값을 조금씩  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중국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7년차)


“명절, 각종 공휴일, 스포츠경기가 있어 주문이 많을 것 같은 날에 배달비나 메뉴 가격을 인상하는 건 장사에 도움이 안되는 방법입니다. 프랜차이즈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날 임시적으로 배달팁을 인상했더니 예상한 만큼 매출이 오르지 않았어요.” 

프랜차이즈 치킨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6년)


“가게쿠폰을 발급할 때 어느정도 평소 음식 주문금액에 맞춰야합니다. 객단가 20000원일때 22000원 주문시 1500원 할인해서 고객이 실제로 사용할 만한 금액을 제시해야됩니다. 간혹 객단가가 22000원인 가게에서 ‘40000원 주문시 3000원 할인’을 거는 걸 보면 제 생각에 너무 의미 없는 보여주기식 쿠폰인 것 같습니다.” 

떡볶이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1년)


“사이드 메뉴를 옵션으로 추가했다가 인기 없는 메뉴들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다양한 추가 옵션 메뉴는 고객들에게 피로감을 줍니다.”

치킨집 사장님 (외식업 경력 10년 이상)


“서비스를 남발하거나 무작정 무료배달을 하면 당장 효과는 좋지만 남는 게 없는 장사를 할 수 있으니 수익 계산을 잘 해보시는 게 좋아요.”

쭈꾸미 전문점 사장님 (외식업 경력 6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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