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마케팅

요기요 데이터로 본 ‘최고의 야식’

#야식 # 피자 # 치킨 # 버거 # 요기요데이터


야식 시키는 시간과 많이 주문한 메뉴

사장님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요기요데이터. 야식 주문 배달 데이터 편입니다.


출출한 배를 달래 줄 간식부터 긴 밤을 함께할 술안주까지 야식 메뉴를 고르는 순간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고객들은 언제 야식이 생각나고, 야식으로 어떤 음식을 시켰을까요?


야식 주문 피크타임부터 주문한 음식의 가격까지 요기요 데이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어떡해 벌써 12시 


야식 많이 주문하는 시간은?

*22년 8월~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 ‘야식’ 카테고리 주문


야식 주문이 가장 많았던 시간은

자정부터 오전 2시까지였습니다. 


야식 카테고리 가게의 

하루 총 주문량 중 7.1%가 

두시간 동안 들어왔습니다.


오전 2시부터 오전 5시 

주문량의 2배 이상이었죠.


야식 배달을 공략하려는 사장님은

자정부터 오전 2시까지를 겨냥한

메뉴를 개발하거나 이벤트를 준비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야식 카테고리란?

요기요앱 첫 화면에서 주문접수 마감시간이 밤 12시 30분 이후인 날이 요기요 영업일의 과반수 이상인 가게를 모아 보여줍니다. (자세히 보기)


배달 요기요 야식 주문 평균 금액 22000원

​​*22년 8월~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 ‘야식’ 카테고리 주문


고객들은 요기요에서 야식을 시킬 때

평균 2만2000원을 결제했습니다. 


야식 주문금액은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었는데요. 


단가가 높은 족발·보쌈

3만 6000원으로 주문 금액이 가장 높았고

카페·디저트카테고리가 1만 6000원으로 

가격대가 가장 낮았습니다.


샌드위치(2만 200원), 회초밥(2만9700원)을 비롯해

전체 17개 카테고리 중 11개의 야간 주문 금액

2만원대였다는 점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1위는 치킨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앱에 노출되는 야식 메뉴 중 

‘치킨’ 카테고리 주문량이 1위입니다.


야식 배달 많이 하는 메뉴 1위 후라이드 치킨, 2위 찜탕. 3위 한식

*22년 8월~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 ‘야식’ 카테고리 주문


치킨의 뒤를 찜탕(12.6%), 한식(10.3%), 

버거(7.8%), 고기구이(6.7%), 피자양식(7.1%), 

카페디저트(6.1%), 분식(5.6%), 

족발보쌈(3.5%), 회초밥(3.2%), 

중식(3.1%), 아시안(2.2%)이 이었습니다.


야식 주문 고객이 자주 찾는 메뉴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1년치* 주문 데이터를 살펴보더라도 

부동의 1위는 치킨이였습니다.

*21년 10월~22년 9월



야식도 계절을 탑니다 


계절별로 인기가 급상승하는 배달 음식 종류가 있습니다.

*데이터: 21년 10월~22년 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 ‘야식’ 카테고리 주문


버거’카테고리는 외부 활동이 활발해지는 

4월부터 7월까지 주문량이 

잠시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고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는

7월부터 8월 사이엔 ‘카페 디저트’ 카테고리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부동의 1위인 '치킨' 역시 

9월부터 11월까지 주문량이 높게 나타났죠.


계절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가

조금씩 달라지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왕중왕 치킨은 어떤치킨?


야식으로 정확이 어떤 음식을 

주문했는지도 살펴봤는데요.


야식 배달  주문 많은 메뉴 중에서 1위는 후라이드치킨, 2위는 뼈해장국

*업체별로 다른 메뉴 이름을 일부 조정해 집계했습니다.

*21년 10월~22년 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 ‘야식’ 카테고리 주문


치킨집은 ‘후라이드’가 인기

치킨은 후라이드(14.57%), 반반치킨, 양념치킨, 순살양념 순으로 높은 주문 수를 기록했습니다. 


찜/탕 집은 ‘뼈해장국’이 인기

✅한식집은  '무뼈닭발 세트’가 인기


‘야식 강자’로 통하는 

‘찜/탕’과 ‘한식’ 두 카테고리는

모두 안주류 주문이 많았습니다.


재미있는 건 찜/탕과 한식 카테고리 가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식은 ‘공기밥’이라는 점입니다.


늦은 시간 야식으로 안주를 주문하더라도 

허기를 달랠 수 있는 든든한 공기밥을

추가 주문하는 고객이 많았습니다. 



햄버거 시킬 때 사이드 추가요!  


메인 메뉴와 잘 어울리는 

사이드메뉴를 판매해 

객단가를 올릴 수 있죠. 


야식을 주문한 고객 중에서

사이드 메뉴까지 함께 시킨 비율은 

약 13%로 조사됐습니다.


버거의 사이드메뉴 주문량이 치킨 등 다른 음식 카테고리에서 주문하는 사이드메뉴 주문량보다 많았어요

*데이터: 21년 10월~22년 9월, 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요기요앱‘야식’ 카테고리 주문


특히 버거 카테고리의 경우,

야식 주문 고객 중 약 36.8%가

사이드 메뉴를 추가로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킨 주문 고객이

사이드메뉴를 주문한 경우(12.2%)보다 많았죠.


자세히 살펴보면

버거와 함께 치킨너겟 2조각을 시킨 경우가

전체의 9.8%로 1위였고 그 뒤를 

치즈스틱(9.5%), 치킨너겟 4조각(8.4%), 

코코넛쉬림프 3조각(6.9%), 

크리미모짜볼 5조각(4.4%)이었습니다. 


치킨집 주문의 경우 콜라 1.25L(약 7.3%),

감자튀김(약 5.2%), 양념소스(약 4.0%) 등이 

높은 주문수를 기록한 점이 눈에 띕니다.


음식을 추가하기보다 음료나 

소스를 주문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추가 음식 주문은 버거 카테고리에서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식 배달하신다면 → 영업 시간 설정법

👉주류 배달하신다면 → 주류메뉴 등록법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