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메뉴, 어떻게 하면 더 잘 팔릴까요? 덜 나가는 메뉴, 어떻게 주문을 늘릴까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대표메뉴'를 똑똑하게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메뉴로 고객의 마음과 매출까지 잡아보세요. 등록 현황부터 효과적인 관리법까지 알려드립니다.
📌 메뉴가 많거나 생소할수록 대표메뉴 설정이 중요해요
📌 ①시그니처 메뉴, ②주문수가 높거나 ③수익성 좋은 메뉴를 등록해 보세요
📌 잘 보이게 설정하는 팁도 확인하세요
(왼) 대표메뉴가 없는 가게 화면 (오) 대표메뉴가 있는 가게 화면
가게 상세화면에서
맨처음 보이는 메뉴가 바로 대표메뉴입니다.
메뉴를 빠르게 고르고 싶은 고객에게 중요한 정보인데요.
고객이 처음 방문한 가게에서 주문을 한다면
대표메뉴로 나온 메뉴들이 선택에 도움이 되겠죠.
사장님께서는
많이 판매되었으면 하는 메뉴를
대표메뉴로 선정해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데요.
가게에 다양한 메뉴가 있거나,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메뉴를 판매하고 계시다면대표메뉴 설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2023월 11월 30일 운영 가게 기준 (제휴 프랜차이즈 제외)
요기요앱에 입점한 가게 중
74%가 대표메뉴 기능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제휴 프랜차이즈 제외)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흥미로운데요.
상대적으로 생소한 메뉴가 많은 아시안 카테고리나,
다양한 재료를 바탕으로 메뉴 선택이 다채로운
샌드위치, 버거의 대표메뉴 설정률이 높았습니다.
반면 족발, 중식, 치킨처럼
자주 배달시켜 먹는 대중적인 카테고리의
설정률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2023년 8월~10월 주문건 기준
주문비중을 살펴보면
전체 주문 중 33%가 대표메뉴에서 발생합니다.
매출 상위 10% 가게로 볼 경우,
대표메뉴 주문이 전체 주문의 약 42%를 차지하는데요.
설정률이 가장 높았던 아시안 카테고리는
주문 비중도 61%로 가장 높았습니다.
1️⃣ ‘인기’, ‘재주문 많음’ 뱃지메뉴를 활용하세요
2️⃣ 메뉴를 분석해 선별해보세요
3️⃣ 키워드를 추가해 주목도를 높여보세요
1️⃣ 뱃지가 달린 메뉴를 활용하세요
요기요앱에서는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메뉴명 위에 ‘인기’ ‘재주문 많음’ 뱃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주문으로 검증된 만큼,
고객은 뱃지가 붙은 메뉴를 믿고 고를 수 있어요.
2️⃣ 메뉴를 분석해 선별해보세요
대표메뉴로 등록하면 좋은 메뉴
✅ 우리 가게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
✅ 주문수 높거나 재주문 많은 메뉴
✅ 수익성이 좋은 메뉴
✅ 신메뉴 혹은 시즌한정 메뉴
메뉴의 선호도와 수익성을 기준으로
메뉴를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뉴엔지니어링’이라고도 하죠.
선호도와 수익성의 높고 낮음에 따라
우리 가게 메뉴를 사면에 배열하는 방식인데요.
분기나 반기별로 점검하면서,
Stars와 Puzzles 영역에 해당하는 메뉴를
대표메뉴로 설정해 보세요.
Stars: 선호도도 높고 수익성도 높은 메뉴
가게의 매출을 견인하는 인기 메뉴인 만큼,
‘사장님추천'등의 키워드를 더해도 좋습니다.
인기메뉴에 사이드메뉴를 추가한 세트도
객단가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uzzles: 선호도는 떨어지나 수익성이 높은 메뉴
마진은 높지만 잘 팔리지 않는 음식의 경우,
선호도가 낮은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면
Stars 영역에 포함될 수 있는데요.
Stars 메뉴와 Puzzles를 세트로 구성해
대표메뉴로 노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즌 한정 메뉴나 신메뉴가 나왔다면
고객의 이목을 집중하고 반응을 보기 위해
설정해 보실 수도 있어요.
3️⃣ 키워드를 추가해 주목도를 높여보세요
대표메뉴는 최대 6개까지 설정이 가능한데요.
특히, 첫 번째로 설정된 메뉴는
대표메뉴 클릭율의 30%를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위치랍니다.
‘추천’ ‘NEW’ 등 메뉴명 앞에
구분될 만한 수식어를 넣어보세요.
고객에게 한번 더 각인시킬 수 있고,
주문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메뉴 설정 시 유의사항
✔주류는 등록할 수 없어요.
✔메뉴사진이 있는 메뉴만 등록할 수 있어요.
✔메뉴가 품절되거나 메뉴사진이 삭제됐다면 노출되지 않아요.
👉🏻대표메뉴 설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