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성공사장님

월 매출 1억 5천 닭강정집의 장사비결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 #인터뷰 #가게쿠폰 #마케팅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 매니저님과 점장님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은 2023년 5월 말에 문을 열었습니다. 평균 월 매출이 1억 5천만원에 이르죠. 전우람 사장님(38)은 어떻게 1년도 안 되어 월 1억을 넘길 수 있었을까요?




외식업과 상관없는 부동산 일을 하다가 장사를 시작했어요. 치킨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지만 그에 비해 닭강정은 눈에 띄는 브랜드사도 적고 누구나 좋아할 메뉴라 승산이 있다고 봤어요.


감사하게도 평균 월 매출 1억 5천을 달성했는데요. 가게쿠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초기 마케팅 투자와 전략적인 세팅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봐요. 배달전문점이니까 똑똑하게 배달앱을 활용해야 해야겠다 싶었죠.


요기요에 입점할 때부터 쿠폰, 광고는 당연히 해야되는 거라 생각했어요. 초기 3개월 동안 돈을 못 벌어도 상관없다 생각하고 광고와 쿠폰을 아낌없이 썼어요.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 메뉴

‘노출 → 클릭 → 주문’을 기억하셔야 해요. ‘내 가게가 요기요에 있다’는 사실을 먼저 알려야 하거든요. 노출이 있어야 내 가게를 눌러보고, 주문까지 가잖아요. 앱에서 우리 가게를 상위에 올려 놓으면, 그다음은 알아서 주문이 들어오게 되어있어요.


배달전문점이 살아남으려면 객단가를 높여야 하는데, 쿠폰이 결정적 역할을 해요.


주문수를 끌어올리면서 객단가도 올려야 더 많이 남길 수 있잖아요. 쿠폰이 있으면 2만 5천원 주문하려던 고객이 3만원을 넘겨 주문하게 돼요.


요기요 가게쿠폰 천년닭강정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이 설정한 가게쿠폰


2천, 3천, 4천, 6천원 권종을 골고루 쓰고, 10만 장씩 발행하고 있어요. 고객 한 명당 쿠폰을 반복사용 하실 수 있도록 설정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실을 회피하고 이득을 보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 그 심리를 이용한 게 가게쿠폰이라 봤어요. 물론, 그만큼 메뉴가격에 따른 쿠폰 최소주문금액을 전략적으로 설정해야 해요. 


​​
요기요 가게쿠폰 설정하는 방법


17,900원짜리 닭강정 하나 시키면 최소주문금액을 충족하는데요. 여기에 100원만 더하면 쿠폰으로 2,000원을 할인 받으실 수 있어요. 500원으로 소스나 치킨무를 추가할 수 있는데, 저항감 없이 고객은 쿠폰을 쓰실 수 있는거죠.감자튀김이나 떡볶이처럼 추가로 시키기 좋은 사이드메뉴도 있어요. 가격을 6~7,000원대로 설정한 이유도 같은 맥락인데, 금액을 조금만 추가해도 할인 금액이 한 단계 더 높은 쿠폰을 고객이 편하게 쓸 수 있도록설계했어요



주문을 늘리는데 효과를 봤어요.
1월에 10건 중 6건이 쿠폰을 사용한 주문이었어요. 재주문율도 50% 가까이 돼요. 


요기요가 가게쿠폰 발행금액 일부를 지원해주니 도움도 많이 됐죠. 쿠폰과 요기패스X 중복 할인도 되니까 고객분들이 더 찾아주세요. 남은 마진만큼 광고비에 재투자하거나, 고객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배달요금을 100원 단위로 조정해 보면서 수익을 맞추기도 해봤어요. 쿠폰을 활용하는 것이 공격적인 마케팅이라 보지는 않아요. 대형 치킨 브랜드가 9천원 할인도 하는데 이에 비하면 소박하죠.



천년닭강정 요기요

추천광고는 이용료율 10%, 하루 3만원을 써요. 타사 광고상품과 다르게 주문이 일어나야 수수료가 나가니까 합리적이라고 봐요.


앱 구석구석을 고객 소통 창구라 생각하고 활용했어요. 사장님 공지, 메뉴명, 메뉴사진도 세세히 신경쓰시면 좋겠어요. 창업을 준비하는 분께는'나라면?’이라는 질문을 항상 대입해 보라고 말씀 드려요. ‘나라면 이 가게에서 주문할 것 같나?’, ‘나라면 시키고 싶은 메뉴 사진인가?’, ‘신뢰가 가는 문구 구성인가?’ 이 정도면 시켜볼 만하겠다! 하는 감이 오도록 신경썼어요.


리뷰서비스 안내 문구를 예로 들어볼게요. 단순히 ‘어떤 메뉴를 드린다!’에 그치지 않아요. ‘5천원 상당’이란 문구를 씁니다. 내가 이걸 안 받으면 5천원 손해보는 느낌이 들게 하는 거죠. 리뷰댓글도 무조건 달아요. 문제가 생기면 바로 사과하고 환불해 드리거나 음식을 새로 보내드려요.



천년닭강정의 차별화 포인트3


1️⃣ 프리미엄

‘닭강정’ 하면 시장에서 파는 음식이란 느낌이 만연하잖아요. 저희는 프리미엄을 추구했는데 그게 먹힌 것 같아요. 객단가가 2만 5천원~6천원 선이라 다른 닭강정 대비 높은 편이기도 해요.


2️⃣ 맛

제품력이 따라오지 않으면 프리미엄이란 말도 붙을 수 없어요. 먹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희 소스가 엄청 달지 않아서 물리지 않아요. 재주문율 50%가 증명합니다. 확실히 시중 닭강정보다 튀김옷이 얇고 살이 실한 편이에요. 새우강정의 튀김옷이 얇고 살이 통통하다는 리뷰도 많이 남겨주세요. 맛은 좋은 재료에서 나와요. 아무리 기교를 부려도 재료가 안 좋으면 맛이 없어요.


3️⃣ 위생에 대한 신뢰도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 위생등급


오픈할 때부터 저희는 식약처 위생등급을 받고 시작했어요. ‘매우 우수’를 받기 위해서 3일 동안 문 닫고 평가를 준비할 정도였어요. 배달전문점은 위생적이지 않을 거란 인식을 깨고, 신뢰도를 높이고 싶었어요. 배달앱에서 고객이 호감을 가질 만한 장치를 하나라도 심어 놓으면 주문에 도움이 돼요. 깨끗하게 해 놓으면 웬만해서는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해요. 당시에 워낙 고생했던 걸 기억하니까요.




천년닭강정 부천부평점 매장



요기요 가게쿠폰 노하우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