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배달앱,

95%의 고객이 메뉴설명 보고 주문해요

#메뉴설명 #작성법 #실전팁

[요기요 실전팁] 주문 만족도 높이는 메뉴설명 작성법


요기요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95%는 주문할 때 메뉴설명을 살펴봅니다. 주문 결정 요소이자 주문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메뉴설명. 어떻게 써야 될까요? 주문 고객 대상 조사를 통해 메뉴설명에 꼭 필요한 요소를 찾아봤습니다. 요기요앱에 올라온 실제 메뉴설명을 재구성해 작성 팁을 알려드려요.



41%의 고객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주문 시 메뉴설명이 끼치는 영향도를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의 95%가 메뉴설명에 영향을 받는다 답했습니다.

이 중 41%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선택했죠.


메뉴설명 참고

사장님의 24%만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고

응답하신 것과 차이가 났는데요.


사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것보다

고객은 메뉴설명을 주문의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는 셈입니다.


메뉴설명 참고할 때

특히, 고객은 세트 구성이 궁금하거나

어떤 메뉴인지 알고 싶을 때 메뉴설명을 확인합니다.

응답자의 1/4은

주문할 때 항상 메뉴설명을 본다고 하죠.



메뉴설명에 꼭 필요한 4가지 항목


고객이 망설임 없이 주문을 결정하고

음식을 받고 나서도 만족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메뉴설명을 작성해 보세요.

주문시 꼭 필요로 하는 4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세트메뉴의 구성품목 -세트에 포함된 다양한 음식을 구체적으로 나열
②들어가는 재료 -부재료가 많이 들어가는 음식(예:마라탕), 알레르기 주의 재료
③음식의 양 -대/중/소 사이즈별 O인분 표시하기
④음식의 맛 -매운 맛의 정도, 생소한 음식일 경우 구체적으로 묘사하기


 
①세트메뉴의 구성품목

세트메뉴 구성품목 메뉴설명

설문조사의 41%의 응답자는

세트 구성품을 확인하기 위해

메뉴설명을 확인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다양한 메뉴가 한번에 묶여있으니

세트메뉴의 구성 품목을 상세히 나열해 주세요.



②들어가는 재료

✔부재료 ✔알레르기 유발 재료 ✔소스 가미 여부


메뉴설명 들어가는 재료

마라탕, 떡볶이 등 부재료가 많은 경우

어떤 재료가 들어가는지하나하나 적어주세요.

고객이 재료를 추가하고 싶을 때

포함된 재료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쉽겠죠.


구체적인 재료 설명은

알레르기가 있는 고객에게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재료 앞뒤로 특수문자를 넣거나,

(알레르기 주의) 같은 문구를 넣으면 좋아요.


“살얼음 육수는 따로 챙겨드리니, 부어서 맛있게 드세요!"

물회, 탕수육 등 육수나 소스가 필요한 음식이라면

고객이 음식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도록

끼얹어 나오는지, 별도로 포장되는지

함께 알려주세요.



③음식의 양

✔무게 ✔몇 인분 ✔개수


음식의 양 메뉴설명

대/ 중/ 소로 나눠 메뉴를 판매할 경우,

“성인 남성 2명”처럼

메뉴설명에 몇 명이 먹을 때 적당한지 언급한다면

고객은 사이즈를 더 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공깃밥 210g (즉석밥 1개 중량)”처럼

g, ml 등 메뉴의 무게나 용량도 적어보세요.

종이컵 등 일상적으로 자주 쓰는 용기를 활용해

표기하면 고객이 양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겠죠.


“고기만두 10개"

낱개로 셀 수 있는 음식의 경우

수량을 꼭 적어주세요.

이때, 수량을 메뉴설명에 별도로 적기보다

메뉴명에 포함시키고, 메뉴설명에는 맛에 대한 묘사나

먹는 방법을 넣어보세요.



④음식의 맛

✔맛의 정도 ✔식감 ✔구체적인 표현 및 묘사


메뉴설명 음식의 맛


사람마다 맵다고 느끼는 정도가 달라요.

순한 맛이어도 아이가 먹을 수 있을 정도인지

매운맛이라면 어느 정도 매운지 안내해 주세요.


청양고추같은 매운맛을 내는 재료를 설명하거나

시중에 알려진 제품과 비교해

‘아는 맛'에 비유하면 고객이 이해하기 쉽겠죠.


메뉴설명



생소한 메뉴일수록

맛과 재료를 충분히 설명해 주세요.

새로운 음식이라 시도해 보고 싶어도

설명이 부족하면 고객은 주문을 망설이거나

관심조차 갖지 못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쓰면 안 돼요


메뉴설명에 관해 고객의 불만사항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설명이 없어서메뉴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설명이 있어도모호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사진을 포함한메뉴설명이 실제 음식과 다른 경우


메뉴설명 작성 시,

이것만은 피해주세요.


❌실제 음식과의 불일치

메뉴설명 이것만은 피해주세요

고객은 ‘초코쿠키'를 주문했으나 실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사진에는 초코칩이 박힌 버터쿠키로 나와있는데,

실제로는 초코칩 없이 초코 반죽을 구운 쿠키가 배달된 것이죠.


실제 음식의 재료 구성에 맞게

메뉴설명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설명과 최대한 일치하는 사진을 등록해 주세요.


애매한 표현

“시원한 국물”

고객은 더위를 식혀줄 시원한 국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 받은 음식은 뜨겁지만 맛이 개운한 메뉴였어요.

두 개 이상의 의미를 갖는 단어는

한번 더 확인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설명하는 게 좋아요.


의미 없는 설명

응답자의 72%가 ‘동일한 설명'이 반복되거나

부가적인 설명만 있을 경우

부정적이라 답했는데요.


여러 개 메뉴에 같은 메뉴설명을

복사, 붙여넣기한 듯 작성하거나,

‘사이즈업 가능', ‘맛 선택 가능'처럼 단순히 표시한 경우,

‘맛있어요' 처럼 의미 없는 설명을 피해주세요.



💡놓치면 아쉬운 팁 하나 더!


메뉴설명 작성팁


메뉴설명은 최대 250자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요.

70자가 넘어가면 ‘…’으로 축약되어

뒤에 있는 내용은 노출되지 않아요.

70자까지 입력해 고객이

메뉴설명을 한 번에 읽을 수 있도록하거나

중요한 내용은 앞부분에 배치해 주세요.


단, 사진이 있는 메뉴의 경우,

메뉴 리스트 화면에서 70자를 넘기지 않더라도

첫 줄에 입력하신 글자 수나 띄어쓰기에 따라

뒤에 적은 내용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장님사이트에서 메뉴관리하기
👉🏻사장님앱에서 메뉴관리하기

요기요사장님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